View : 33 Download: 0

외국어계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강조법의 지도 방안 연구

Title
외국어계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강조법의 지도 방안 연구
Other Titles
以外国语高中生为对象的强调法的指导方案
Authors
백은희
Issue Date
201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모해연
Abstract
本论文撰写之目的在于为外国语高中学生提供强调法的学习指导方案。说话人使用强调法不仅可以表达想传达的内容,同时也可以表达自己的态度和感情。汉语学习者应该正确地理解汉语的强调法,从而流利地进行汉语交流,因此强调法的学习对于汉语学习者来说是非常重要的学习内容。 对此,本人充分认识到汉语强调法教育的重要性和有效地进行强调法教授学习指导方案的必要性,设计出实用而且有体系的指导方案。 第2章通过强调法的概念和用法着眼于强调法的语用特征说明其意义,以研究史为背景分类对强调法进行整理介绍。 第3章是选定强调法的学习指导范围。根据2007改定教育课程<交流过程 基本 表现>, <对外汉语教学初级阶段教学大纲>, <汉语水平等级标准与语法等级大纲>,并以汉语教科书《基础汉语》为补充选定了新的学习指导范围。 本论文最重要的部分第4部分以第3章选定的学习指导范围为理论根据分门别类,制定了不同强调法的教学指导方案。以强调法的语用特点为重点,提出通过语境练习,角色扮演,结合自己的情况进行口语练习等多样活动,以此来使学习者能够扎实地在各样语言环境下使用强调法。 本论文的意义在于使学习者能够轻松愉快地理解强调法,在实际交流过程中能够正确使用强调法。希望本研究能够在实际教学现场灵活使用,同时也期待日后的强调法教育与学习的研究更加活跃。;본 논문은 외국어 계열 고등학교 학습자들을 위한 강조법의 학습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화자는 강조법을 사용함으로써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자신의 태도와 감정 등을 함께 표현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강조법은 의사소통 가운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중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는 중국어의 강조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이는 보다 원활한 중국어 의사소통을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중국어 학습자에게 있어 강조법의 학습은 매우 중요한 학습 내용이라 하겠다. 이에 본 연구자는 중국어 강조법 교육의 중요성과 효율적인 강조법 교수 학습 지도 방안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지도 방안을 설계하고자 하고자 하였다. 제Ⅱ장에서는 강조법의 개념 및 용법으로써 강조법의 화용적인 특징에 초점을 맞추어 그 의미를 설명하고,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유형별로 강조법을 정리하여 소개하였다. 제Ⅲ장에서는 강조법의 학습 지도 범위를 선정하기 위해서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의사소통 기본 표현>, <对外汉语教学初级阶段教学大纲>, <汉语水平等级标准与语法等级大纲>에 제시된 강조 구문을 분석하고, 이를 중국어 교과서 <기초중국어>에서 제시된 강조 구문에 추가 보완하여 새로운 학습 지도 범위를 선정하였다. 제Ⅳ장에서는 제Ⅲ장에서 선정한 학습 지도 범위를 근거로 강조법의 유형에 따라 교수 학습 지도 방안을 작성하였다. 강조법의 화용적인 특징을 중점으로 상황을 통한 문형 연습, 역할극, 자신의 상황 말하기를 포함한 다양한 활동들을 제시하였다. 이로써 학습자들이 다양한 언어 환경에서 강조법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본 논문은 학습자들이 강조법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며, 실제 의사소통을 하는 가운데서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가 실제 수업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활용되길 바라며, 앞으로 강조법 교육과 학습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