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모해연-
dc.contributor.author백은희-
dc.creator백은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45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45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831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672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8312-
dc.description.abstract本&#35770;文撰&#20889;之目的在于&#20026;外&#22269;&#35821;高中&#23398;生提供强&#35843;法的&#23398;&#20064;指&#23548;方案。&#35828;&#35805;人使用强&#35843;法不&#20165;可以表&#36798;想&#20256;&#36798;的&#20869;容,同&#26102;也可以表&#36798;自己的&#24577;度和感情。&#27721;&#35821;&#23398;&#20064;者&#24212;&#35813;正&#30830;地理解&#27721;&#35821;的强&#35843;法,&#20174;而流利地&#36827;行&#27721;&#35821;交流,因此强&#35843;法的&#23398;&#20064;&#23545;于&#27721;&#35821;&#23398;&#20064;者&#26469;&#35828;是非常重要的&#23398;&#20064;&#20869;容。 &#23545;此,本人充分&#35748;&#35782;到&#27721;&#35821;强&#35843;法&#25945;育的重要性和有效地&#36827;行强&#35843;法&#25945;授&#23398;&#20064;指&#23548;方案的必要性,&#35774;&#35745;出&#23454;用而且有&#20307;系的指&#23548;方案。 第2章通&#36807;强&#35843;法的&#27010;念和用法着眼于强&#35843;法的&#35821;用特征&#35828;明其意&#20041;,以&#30740;究史&#20026;背景分&#31867;&#23545;强&#35843;法&#36827;行整理介&#32461;。 第3章是&#36873;定强&#35843;法的&#23398;&#20064;指&#23548;范&#22260;。根据2007改定&#25945;育&#35838;程<交流&#36807;程 基本 表&#29616;>, <&#23545;外&#27721;&#35821;&#25945;&#23398;初&#32423;&#38454;段&#25945;&#23398;大&#32434;>, <&#27721;&#35821;水平等&#32423;&#26631;准&#19982;&#35821;法等&#32423;大&#32434;>,&#24182;以&#27721;&#35821;&#25945;科&#20070;《基&#30784;&#27721;&#35821;》&#20026;&#34917;充&#36873;定了新的&#23398;&#20064;指&#23548;范&#22260;。 本&#35770;文最重要的部分第4部分以第3章&#36873;定的&#23398;&#20064;指&#23548;范&#22260;&#20026;理&#35770;根据分&#38376;&#21035;&#31867;,制定了不同强&#35843;法的&#25945;&#23398;指&#23548;方案。以强&#35843;法的&#35821;用特点&#20026;重点,提出通&#36807;&#35821;境&#32451;&#20064;,角色扮演,&#32467;合自己的情&#20917;&#36827;行口&#35821;&#32451;&#20064;等多&#26679;活&#21160;,以此&#26469;使&#23398;&#20064;者能&#22815;&#25166;&#23454;地在各&#26679;&#35821;言&#29615;境下使用强&#35843;法。 本&#35770;文的意&#20041;在于使&#23398;&#20064;者能&#22815;&#36731;松愉快地理解强&#35843;法,在&#23454;&#38469;交流&#36807;程中能&#22815;正&#30830;使用强&#35843;法。希望本&#30740;究能&#22815;在&#23454;&#38469;&#25945;&#23398;&#29616;&#22330;&#28789;活使用,同&#26102;也期待日后的强&#35843;法&#25945;育&#19982;&#23398;&#20064;的&#30740;究更加活&#36291;。;본 논문은 외국어 계열 고등학교 학습자들을 위한 강조법의 학습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화자는 강조법을 사용함으로써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자신의 태도와 감정 등을 함께 표현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강조법은 의사소통 가운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중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는 중국어의 강조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이는 보다 원활한 중국어 의사소통을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중국어 학습자에게 있어 강조법의 학습은 매우 중요한 학습 내용이라 하겠다. 이에 본 연구자는 중국어 강조법 교육의 중요성과 효율적인 강조법 교수 학습 지도 방안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지도 방안을 설계하고자 하고자 하였다. 제Ⅱ장에서는 강조법의 개념 및 용법으로써 강조법의 화용적인 특징에 초점을 맞추어 그 의미를 설명하고,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유형별로 강조법을 정리하여 소개하였다. 제Ⅲ장에서는 강조법의 학습 지도 범위를 선정하기 위해서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의사소통 기본 표현>, <&#23545;外&#27721;&#35821;&#25945;&#23398;初&#32423;&#38454;段&#25945;&#23398;大&#32434;>, <&#27721;&#35821;水平等&#32423;&#26631;准&#19982;&#35821;法等&#32423;大&#32434;>에 제시된 강조 구문을 분석하고, 이를 중국어 교과서 <기초중국어>에서 제시된 강조 구문에 추가 보완하여 새로운 학습 지도 범위를 선정하였다. 제Ⅳ장에서는 제Ⅲ장에서 선정한 학습 지도 범위를 근거로 강조법의 유형에 따라 교수 학습 지도 방안을 작성하였다. 강조법의 화용적인 특징을 중점으로 상황을 통한 문형 연습, 역할극, 자신의 상황 말하기를 포함한 다양한 활동들을 제시하였다. 이로써 학습자들이 다양한 언어 환경에서 강조법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본 논문은 학습자들이 강조법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며, 실제 의사소통을 하는 가운데서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가 실제 수업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활용되길 바라며, 앞으로 강조법 교육과 학습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B. 선행 연구 3 C. 연구 내용 및 방법 6 Ⅱ. 강조법의 개념 및 용법 8 A. 강조법의 개념 8 B. 강조법의 유형별 용법 12 Ⅲ. 강조법의 학습 지도 범위 선정 32 A. 학습 지도 범위 기준 32 1.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의사소통 기본 표현>의 강조 구문 32 2. <대외한어교학초급계단교학대강>의 강조 구문 34 3. <한어수평등급표준여어법등급대강>의 강조 구문 37 B. <기초중국어>의 강조 구문 39 C. 강조법의 교수 학습 지도 범위 선정 45 Ⅳ. 강조법의 교수 - 학습 지도 방안 50 A. 어휘상의 강조법 53 1. 부사 ‘취’를 이용한 강조 53 2. 부사 ‘시’를 이용한 강조 74 3. 부사 ‘가’를 이용한 강조 95 B. 구문상의 강조법 116 1. 반문 116 2. 이중부정을 이용한 강조 138 3. ‘련…야(도)’를 이용한 강조 159 4. ‘시…적’를 이용한 강조 180 5. ‘비…불가’를 이용한 강조 195 6. ‘일…도/야+불/몰…’를 이용한 강조 213 Ⅴ. 결론 233 참고문헌 236 중문적요 23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7590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외국어계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강조법의 지도 방안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以外&#22269;&#35821;高中生&#20026;&#23545;象的强&#35843;法的指&#23548;方案-
dc.creator.othername白恩熙-
dc.format.pagevii, 23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1.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