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국어학원 『중국어 초급 1』 교과서 분석 연구

Keywords 북한 중국어 교육, 북한 중국어 교과서, 북한 외국어학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북한 외국어학원 『중국어 초급 1』 교과서를 분석하여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어법항목과 의사소통표현의 특징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한국 교육과정과의 차이점을 파악하는 데에 있다.북한 중국어 교과서의 어법항목과 의사소통표현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북한 당국이 지향하는 중국어 교육의 목적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북한은 70년대 이후 국제 흐름에 따라 외국어 교육을 강조해오면서 영어를 제1외국어로 지정하여 교육하고 있다. 북한의 외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는 영어 교육에 치중되어 있는 상태이며 중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는 현재까지 이루어진 바가 없다. 교육부『제2외국어과 교육과정』(2015)에 따르면, 한국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중 수교 이후 경제 교류와 인적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류의 영향으로 문화 교류와 관광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국제 사회에서 중국의 중요성과 한국과의 밀접한 관계를 고려할 때, 중국어는 한국의 외국어 교육과정에서 반드시 중점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언어이다.북한 역시 중국과 사회주의 체제라는 공통점이 있고, 정치, 경제 등 다양한 방면에서 상호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북한에서 중국어는 국제사회와의 교류 및 협력을 위해서 필수적인 언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북한 중국어 교과서를 분석하는 것은 북한의 중국어 교육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뿐만 아니라 한국과의 차이를 인식하여 추후 북한이탈학생들을 위한 교재 제작 및 남북한 공통교육과정 수립 시 참고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는 북한의 중국어 교육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북한은 일반적인 사회주의 교육과 달리 사상교육이 첨가된 북한식 사회주의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북한의 중국어 교육은 과학기술발전을 위한 도구적인 성격을 띤다. 특히 중국어 교육은 북한 내 특수목적 교육기관인 외국어학원에서만 교육하고 있어서 수재 교육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둘째, 북한의 외국어학원 『중국어 초급 1』 교과서는 단순한 표지 디자인과 함께 김정일의 외국어 교육 목표를 강조하는 머리말을 통해 중국어 교육의 중요성을 부각한다. 이 교과서는 크게 발음편과 본문편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발음편에서는 성모, 운모, 성조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정확한 발음을 익히도록 돕는다. 본문편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을 대부분 대화 형식으로 구성하여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유용한 언어 능력을 길러준다. 특히, 교과서는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와 상황을 반영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반복 학습을 통해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를 통해 북한의 중국어 교육이 의사소통 중심 교육을 지향함을 알 수 있다. 셋째, 북한 중국어 교과서는 어법에 관한 설명은 별도로 제시되지 않고 있다. 교과서 본문에 등장하는 표현을 중심으로 어법항목을 분석한 결과 초급 학습자들의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国际大纲』의 1, 2, 3급 어법항목으로 구성하려는 노력이 나타났지만 어법항목의 단원별 배치에 있어서 난이도를 고려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 또한 하나의 어법항목을 여러 단원에 걸쳐 단계적으로 학습하는 형태를 보이는 등 한국 외국어 고등학교『전공기초중국어』 교과서의 어법항목 학습 방식과 차이를 보였다. 넷째, 북한 중국어 교과서에서 나타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중국 문화와 관련된 표현들은 모두 제외되었고 일부 항목에서 북한의 문화와 주체사상이 드러나는 표현들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이것을 통해 사상교육을 기본으로 삼고 있는 북한 교육이념이 북한 중국어 교과서에 반영된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북한의 중국어 교과서를 분석한 첫 논문으로서, 연구 결과를 통해 한국과 북한의 중국어 교육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북한의 중국어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일부 도움이 되고자 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extbook 『Basic Chinese 1』 used in North Korea's foreign language institutes, focusing on the grammatical items and communicative expressions it covers. By examining these features, the study aims to identify differences between North Korean and South Korean Chinese language curricula and to infer the goals of Chinese language education as pursued by North Korean authorities. Since the 1970s, North Korea has emphasized foreign language education, designating English as the primary foreign language. However, research on foreign language education in North Korea has predominantly focused on English, with little attention given to Chinese language education. According to South Korea's 2015 Ministry of Education curriculum, the proximity of South Korea to China, coupled with significant political, economic, and cultural exchanges, underscores the importance of Chinese in the national foreign language education curriculum. Given the strong ties between North Korea and China, a socialist ally, Chinese is equally crucial for North Korea’s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nd cooperation. Analyzing North Korean Chinese textbooks can provide insights into North Korea's unique educational characteristics and help in developing instructional materials for North Korean defectors and establishing a common curriculum for the Korean peninsula. Key findings from this study highlight several distinct features of North Korean Chinese language education: First, unlike general socialist education, North Korea integrates ideological education into its curriculum, viewing Chinese language education as a tool for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advancement, primarily offered through specialized foreign language institutes. Second, the textbook 『Basic Chinese 1』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Chinese language education through a foreword highlighting Kim Jong-il's educational goals. The textbook consists of a pronunciation section and a main text section, systematically teaching phonetics and providing practical conversational expressions to develop communicative competence. Third, the textbook lacks explicit grammatical explanations, instead embedding grammatical items within the text. Despite efforts to align with the levels 1, 2, and 3 of the 『International Standards for Chinese Language Proficiency』, there are inconsistencies in the difficulty progression and distribution of grammatical items across units, contrasting with South Korean textbooks which follow a more structured approach. Fourth, the exclusion of Chinese cultural references and the inclusion of North Korean cultural elements and (North Korea’s) Juche ideology within the textbook reflect North Korea's educational principles. This study is the first to analyze a North Korean Chinese textbook, offering insights into the differences between North and South Korean Chinese language education and enhancing understanding of North Korean educational practi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