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러닝을 활용한 고등학교 『중국어I』 문화영역 수업 설계

Abstract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중국어I’의 목표는‘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중국어를 습득하고 중국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자신감을 기른다. 또한, 중국 문화와 우리 문화의 상호 이해를 통해 중국어로 의사소통하려는 적극적인 태도와 능력을 배양한다.’이다. 또한, 2015 개정‘중국어I’문화영역의 성취 기준은‘중국 문화를 이해하고 의사소통 상황에 적용한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중국 문화를 체험하고 이해한다. 중국 문화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모둠 활동에 참여한다. 중국 문화와 우리나라 문화를 비교하고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다.’이다. 이처럼 현 교육과정은 중국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자신감을 기르는 것과 중국 문화와 우리 문화의 상호 이해를 중요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중국 문화를 체험하고 이해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선행 연구를 검토한 결과 제2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흥미 유발은 문화 수업을 했을 때 가장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플립러닝을 활용한 수업은 기존 전통적 교수·학습방법과는 달리 테크놀로지의 활용으로 사전 개인학습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교실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플립러닝을 활용한 고등학교『중국어I』문화영역 수업 설계를 통해 학습자가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문화체험 등의 심화학습을 하고 중국어에 대한 학습 동기와 흥미를 갖는 것이다. 본 고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중국어I』11종 교과서의 문화영역을 분석하고 교과서에서 많이 다루고 있는 주제와 플립러닝을 활용하기에 적합하며 실생활에 적용 시 유용한 주제를 선정해 플립러닝을 활용한 고등학교『중국어I』문화영역 수업을 설계하였다. 먼저 플립러닝의 정의와 특징, 수업모형, 기대효과에 대해 알아본 후 2015 개정‘중국어I’과목의 문화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11종 교과서의 문화영역을 분석해 플립러닝을 활용할 문화 주제를 선정하였다. 선정한 숫자 문화, 해음 문화, 교통수단 문화, 음식 및 식사문화, 명절 문화, 의복문화 총 6가지의 문화 주제를 바탕으로 플립러닝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였다. ;语言作为文化的载体,是一种文化表现形式。 因此,没有文化的学习和理解,就无法完全理解语言。 像这样,在语言学习上文化学习是必不可少的环节。 特别是对于学习第二外语的学生来说,文化学习可谓是为了理解中国和汉语而必须进行的项目,而且对于培养学生学习汉语的动机和提高学习兴趣也至关重要。 韩国2015教育修订课程"中国语Ⅰ"文化部分的学习成果标准是“理解中国文化,建立顺畅的沟通。通过各种活动体验来理解中国文化,利用有关中国文化的多种资料参与综合活动, 中国文化与韩国文化相比较,尊重文化的多样性。” 现有的文化教育主要以传达文化知识为主,『中国语Ⅰ』各种教科书中虽然都会设计测试题、课后作业、体验活动等,但是仅通过50分钟的授课时间是无法完成的。这些问题若通过翻转课堂教学模式则可以解决。 翻转课堂教学模式与传统教授、学习方法不同,其优点是利用电子科技,让学生在家提前进行自主的个人学习,在教室围绕学生进行多种活动,学生由此可进一步深化文化内容。同时在目前新冠疫情蔓延的情况下,第二外语的学习采取翻转课堂教学模式等融合型教学模式更为恰当。 本人研究的最终目的是采用翻转课堂教学模式对高中『中国语Ⅰ』文化部分课程的教案进行设计,让学生通过可应用于实际生活中的文化体验来深入学习,从而激发学生学习汉语的动机和兴趣。 本论文对2015年修订高中教育课程『中国语Ⅰ』11种教科书的文化部分进行了分析,为了使11种教科书在教学实践中得以广泛应用,归纳总结了11种教科书共同的文化主题,并选出了可适用于翻转课堂教学模式和实际生活的几个主题,在此基础上设计出了高中『中国语Ⅰ』文化课的教学方案。具体内容如下: 第一章中主要阐明研究的必要性及目的,论述了相关文献的研究成果和本研究的研究方向及内容。 第二章阐述了理论背景,介绍了翻转课堂教学模式的概念和特征,展示了翻转课堂教学模式的授课模式,并阐明了该模式与文化学习结合时所能达到的教学效果。 第三章考察了2015年修订教育课程中“中国语Ⅰ”文化教育内容、达成标准、教授·学习方法,着重分析了『中国语Ⅰ』教科书文化部分。以分析结果为基础选定适合的文化主题。 第四章研究并设计了以翻转课堂教学模式为基础的『中国语Ⅰ』文化部分的教学教案,先设计了运用翻转课堂教学模式进行文化课教学时的基本模型,然后以语言文化领域中的数字文化、谐音文化、生活文化领域的交通工具文化、饮食文化、传统文化领域的节日文化和服装文化为主题,制定了具体的教学方案。 亲自制作翻转课堂中所需的基础内容视频并展示相关的PPT内容,利用在线学习工具Padlet设计出各种课堂前和课堂后活动。 第五章总结了本论文中关于翻转课堂教学模式方案研究的成果,提出论点后并进行了最后的综述。 希望本论文的研究成果对汉语文化教学有所帮助,也期待今后相关研究能够取得更大的发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