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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피드백이 중국어 성조 학습에 미치는 영향 분석

Title
동료피드백이 중국어 성조 학습에 미치는 영향 분석
Other Titles
学生互评对汉语声调习得的影响分析 : 以『中国语Ⅰ』学习者为对象
Authors
이정민
Issue Date
202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재돈
Abstract
현대 중국어의 물질적 기초를 이루는 성조는 의미분별의 기능을 수행하기에 초분절음소임에도 분절음소인 자음과 모음에 상당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잘못된 습관이 생기지 않도록 학습 초기 단계에 성조를 정확하게 교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조는 중국어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학생 모두가 어려움을 느끼는 지점이기도 하지만 교과서의 음성 파일을 따라서 낭독하는 전통적 교수방식 외에 더욱 효과적이고 새로운 교수방안이 마땅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및 실생활 속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강조하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 방향성에 따라 동료피드백 기반 『중국어Ⅰ』 성조 교수안을 개발하였다. 경기도 소재 모 고등학교의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1차시로 구성된 동료피드백 기반 성조 수업을 진행한 후 8명의 학생을 집중 대상으로 정해 수업 전후의 성조 변화 추이를 관찰하였다. 이를 통해 동료피드백을 통한 『중국어Ⅰ』 성조 교수가 학생들의 성조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 체계는 다음과 같다. 먼저 2장에서는 피드백의 유형 중 하나인 동료피드백의 개념 및 유형을 검토하였다. 담화자 간의 상호작용과 이를 통한 근접 발달 영역 확장이 제2언어의 습득을 촉진한다고 보는 상호작용론자 이론에 근거해 중국어 성조 학습에서 동료피드백이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았다. 또 동료피드백의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동료피드백 기준 및 유형 설정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3장에서는 동료피드백 기반 성조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설계하였다. 실험 대상 및 절차를 비롯해 실험 자료, 실험 방법을 정립하였으며 이에 기반한 성조 낭독 실험 및 동료피드백 기반 성조 수업을 설계하였다. 이어 4장에서는 동료피드백 기반 성조 수업 실행 전후의 집중 대상 학생들의 성조 낭독 변화 추이를 관찰하였다. 교과서 원어민 음성의 조치 및 조형과 학생들의 성조 값을 비교 분석해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4장의 실험 분석을 통해 본 연구의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동료피드백 기반 성조 교수 진행 시 참고가 될 수 있는 제언점 및 본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声调,现代汉语的物理属性之一,承担区别意义的作用,虽是超音段音位,起到相当于音段音位的辅音和元音的作用。因此,为了防止化石化现象,应该在学习的初期阶段正确地教学声调。声调是让教师和学习者两者都碰到困难的要素,但在现实上除了按照课本的语音文件朗读的传统教学方式以外,难以找出更有效的、更崭新的教学方法。在强调学习者之间的相互作用及日常生活中交际能力的2015年修订教育大纲的方向下,本文开发了以学生互评为基础的《中国语Ⅰ》声调教课计划。以京畿道某高中的50名学生为对象,实行了一节以学生互评为基础的声课堂之后,将8名学生选为集中对象,观察了授课前后声调变化趋势。通过如此过程,考察以学生互评为基础的声调教授对《中国语Ⅰ》学习者的声调习得的影响。为此,本文的构成体系如下。 首先,在第二章中探讨了反馈类型之一的学生互评的概念及类型。互动论者派理论把谈话者之间的相互作用和最近发展区(ZPD)的扩展看为促进第二语言习得的媒体。本文根据这种互动论者派理论探索学生互评对汉语声调习得的意义。另外,通过关于学生互评类型的先行研究考察,确认了学生互评标准及类型设定的重要性。在第三章中设计以及进行了调查以学生互评为基础的声调授课的效果的实验。确定了实验对象、程序、资料以及实验方式,并设计了基于此声调朗读及以学生互评为基础的声调授课。其次在第四章中,观察了以学生互评为基础的声调授课实行前后集中对象学生声调朗读变化趋势。通过比较分析课本上母语教师语音和学生语音的调值及调型,查看是否产生有意义的变化。最后在第五章中,通过第四章的实验分析得出本文的启示,并提出今后进行学生互评基础声调教授时可以作为参考的建议点和本文的局限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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