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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어문』교과서 내의 고전명구와 활용방안

Title
중국 『어문』교과서 내의 고전명구와 활용방안
Other Titles
通过中国『语文』教材内的古典名句及其指导方案
Authors
신동원
Issue Date
202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하윤
Abstract
중국인들은 유독 자국의 문학 유산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이 깊어 일상에서도 고전과 명시를 인용하여 말하길 즐겨 한다. 초등학교 때부터 한시를 의무적으로 암송하게 하고 중·고등학교 때는 『논어』와 고전을 공부한다. 그래서 고등학교 이상의 교육을 받은 중국인이라면 사회생활에서 고전시나 고전명구들을 인용하여 대화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중국인들이 많이 쓰는 고전명구를 학습하면, 중국 사회와 문화는 물론 중국인들의 사유방식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다. 고전명구를 인용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은 본인의 박식함을 나타낼 뿐 아니라 권위 있는 명구를 통해 화자의 논리를 더 강하게 하며, 품위 있는 문화인이라는 인상을 준다. 현재 한국에서 중국어 학습은 대부분 일상회화와 HSK관련 교재를 주로 하여 편향적으로 이루어지는 면이 있다. 또 고전은 어렵다는 인식과 함께 이와 관련된 교재가 많지 않아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도 첫걸음을 떼기가 쉽지 않다. 본고에서는 중국 공교육 언어 학습의 기준이 되는 『어문』교과서를 활용하여 그 안의 수록된 고전명구들을 살펴봄으로써 중국인들이 어려서부터 학교에서 자연스럽게 배우고 익힌 고전명구들을 선정하고자 한다. 중국 『어문』교과서 안의 수많은 고전명구 중에서 현재 한국 고등학생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명구를 선정하고, 주제를 포함 다양한 기준으로 나눠 분석한 후 이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중국어향상과 동기부여, 중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중국인들이 어릴 때부터 배우고 일상 회화에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고전명구들을 학습하여 적절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면 중국인들과 심도 있는 소통의 마중물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중국인들이 널리 쓰고 있는 명구를 이해하고, 언어 학습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것과 더불어 중국의 사회·문화와 중국인들의 사유방식까지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가 학교에서 제2외국어로 중국어를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유용한 수업제재로서 고전명구를 활용하여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방식을 제공하는 데 일조하게 되리라 기대한다. ;中国人对自己国家的文学遗产的热爱和自豪感很深,日常生活中也喜欢引用古典和名诗来说话。从小学开始义务背诵首汉诗,中学时学习论语和古典。因此,如果是接受高中以上教育的中国人,在社会生活中引用古典诗或古典名句进行对话是很自然的。学习中国人常用的古典名句,不仅可以自然地理解中国社会和文化,还可以自然地理解中国人的思维方式。引用古典名句来说话,不仅表示自己的博识,还通过权威的名句来加强说话者的逻辑,给人一种有品位的文化人的印象。目前在韩国,汉语学习大多是以日常会话和HSK相关的教材为主,有偏向性。另外,古典是很难的认识和相关教材不多,即使有想要做的想法,也很难迈出第一步。本文运用了成为中国公共教育语言学习标准的语文教科书,对其中收录的古典名句进行考察, 要选取中国人从小就在学校里自然而然地学习和掌握的古典名句。在中国语文教材课本中的许多经典名句中,选择符合现在韩国高中生学习水平的名句 通过多种分析后,利用这些方法,探索学生对汉语的提高和动机,对中国文化的关心的指导方案。如果我们能够学习在中国人常识线上所知道的古典名句,在适当的情况下使用,那么将成为与中国人有深度的沟通的引水。因此,学习者可以理解中国人广泛使用的名句,不仅可以理解语言学习,还可以理解中国的社会、文化和中国人的思维方式。 另外,其目标是,作为学校用第二外语教中文的教师们有用的教学制裁,提供利用古典名句进行的多种教学方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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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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