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5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모해연-
dc.contributor.author온보람-
dc.creator온보람-
dc.date.accessioned2020-08-03T16:31:20Z-
dc.date.available2020-08-03T16:31:20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OAK-00000016779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67796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472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비교문의 어법 지도를 통해 고등학교 학습자들이 비교적 더 원활 하고 정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이다. 비교문은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빈도가 높은 어법이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 한 <의사소통 기본 표현> 중 하나로 중요한 어법 요소다. 하지만 중국어의 비 교문은 한국어와 다른 특성을 가지므로 비교문의 특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 한 초급학습자에게 오류 현상이 자주 나타난다. 따라서 본고는 고등학교 학습 자의 어법 지도를 통해 비교문의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방 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장은 비교문의 의미와 유형을 알아보고 기존에 연구되었던 단행본에 수록된 비교문의 어법과 유형 분류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중국 대외한어 교육 지침지도서인 『国际汉语教学通用课程大纲』 이 제시한 문법항목 기준을 분석하였다. 지침도서는 비교문 유형을 수준별로 분류하였으며 본 장은 급수별로 어떠한 유형의 비교문이 포함되어 있는지 정 리하였다. 4장은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서 『중국어I』11종과『중국어II』6 종을 다루었고 교과서별 출현한 비교문의 본문과 연습문제 등을 분석하고 출 현 현황을 정리하였다. 5장에서는 비교문 유형을 토대로 그에 알맞은 학습 지도계획을 제시하였다. 해당 비교문 유형이 실제 교실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입, 설명, 연습, 활용을 통한 4단계의 지도방안을 제안했으며 도입단계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 발시킬 수 있도록 사진과 동영상을 활용하는 방안을 채택하였고, 설명단계에 서는 학습자가 어법 특징에 관하여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예문을 사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연습단계는 따라말하기, 그림보고 말하기, 어순 배열하기, 오류문장 고치기 등 비교문에 익숙해질 수 있는‘반복 연습하기’방법을 사용 하였고 활용단계에서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학생참여를 중점 으로 둔 활동을 제시하였다. 또한, 선정된 각 유형의 비교문 중 학습자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문법적 오류 현상을 사전 제시하여 오류 빈도를 줄이고자 하였 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비교문의 학습범위를 재설정하고자 하였으며 학습지도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고는 고등학교 학 습자들이 비교문을 활발히 사용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지도방안을 제시한 데 에 의의가 있다. 앞으로 고등학교 학습자들이 비교문을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길 바라며 비교문 교수학습지도방안의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 다양한 지도방안이 제시되길 바란다. ;本研究是针对高中学生而提倡的汉语比较句教学指导方案。语法成分中比较是沟 通中发挥重要作用的要素, 在中国当地也是具有较高使用频率的语法。为使学生能 够准确掌握比较句的用法, 本稿采用了引入, 说明, 练习和利用阶段提出了教学指 导方案。本稿以学者的分析结果为基础, 比较句大致分为同等关系和非同等关系。 同等关系比较句包括"有"字句和"A跟B一样"的类型, 非同等关系比较句包括"比"字 句, "不如"等类型。 本研究采用《国际汉语教学通用课程大纲》和韩国高中2015修订教育课程教科书 《汉语I》和《汉语II》中出现的比较句,评选了高中学生必学的比较句句型,并 提出了教学指导方案。曾对比较文的学习指导方案进行过研究, 但实际在学校教室 现场没有适用,因此未能确认学习指导方案会产生什么结果, 存在着局限性。但愿 本研究提出的指导方案在实际教学中得到适当使用, 对学生运用比较句的能力产生 积极影响, 希望今后有关教育学方面比较文的研究能够更加活跃地开展。-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선행 연구 3 C.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II. 이론적 배경 8 A. 비교문의 정의 8 B. 비교문의 유형 및 어법적 특징 10 1. 동등관계를 나타내는 비교문 및 어법적 특징 12 2. 차등관계를 나타내는 비교문 및 어법적 특징 14 C. 비교문 오류 현상 18 III. 通用程大 문법항목 기준 및 비교문 항목 분석 24 A. 通用程大 문법항목 기준 24 B. 通用程大중 비교문 항목 분석 29 IV.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 비교문 출현 현황 분석 및 학습범위 선정 35 A. 교과서 중국어I 비교문 출현 현황 37 B. 교과서 중국어II 비교문 출현 현황 45 C.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 비교문 학습범위 선정 52 V.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 비교문 유형별 교수-학습지도방안 57 A. '比'字句 교수-학습지도방안 58 1. 도입단계 58 2. 설명단계 60 3. 연습단계 62 4. 활용단계 67 B. '有'字句 교수-학습지도방안 70 1. 도입단계 70 2. 설명단계 71 3. 연습단계 73 4. 활용단계 77 C. 'AB一' 비교문 교수-학습지도방안 79 1. 도입단계 80 2. 설명단계 81 3. 연습단계 82 4. 활용단계 87 VI. 결론 및 논의 91 참고문헌 93 中文摘要 9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4495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고등학교 중국어 비교문 지도 방안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高中汉语比较句指导方案研究-
dc.creator.othername温宝蓝-
dc.format.pageviii, 9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20.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