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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목적어동사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Title
이중목적어동사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双宾动词的教学方案研究: 以2015修订教育课程 『中国语Ⅰ·Ⅱ』为中心
Authors
윤지영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모해연
Abstract
중국어의 동사는 크게 목적어를 가질 수 있는 동사와 가질 수 없는 동사로 분류할 수 있다. 목적어를 가질 수 있는 동사는 대부분 하나의 목적어를 취하며 만약 목적어가 두 개 이상이라면 동사술어 뒤에 목적어가 연이어서 올 수 없고 전치사를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어떠한 동사들은 전치사의 도움 없이도 두 개의 목적어를 동사술어 뒤에 연이어 가질 수 있는데 이러한 동사를 가리켜 이중목적어를 취할 수 있는 동사라 하여 중국어로는 `双宾动词'라 부르고 우리말로는 이중목적어동사라 부른다 본고에서는 `双宾动词'를 우리말인 이중목적어동사로 칭한다. 이중목적어를 가질 수 있는 동사는 제한적이며 한정적이기 때문에 다른 동사들과 구분하여 학습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중목적어동사의 어법 특징에 대한 학습은 중국어 교육의 기초단계에서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기초단계의 필수적인 어법 요소임에도 2015 개정 『중국어Ⅰ·Ⅱ』교과서에서는 이중목적어동사의 어법 특징에 대한 설명과 예문을 충분히 다루고 있지 않다는 것을 교과서 분석을 통해 파악할 수 있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에서 처음으로 중국어를 접하는 『중국어Ⅰ·Ⅱ』학습자를 대상으로 중국어 이중목적어동사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이중목적어동사의 정의와 어법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학자마다 어떤 기준으로 이중목적어동사를 분류하고 있는지 살펴본 후 이중목적어동사의 특징에 따라 분류한 결과를 정리한다. Ⅲ장에서는 2015 개정 『중국어Ⅰ』교과서 11종과, 『중국어Ⅱ』교과서 6종의 교과서별 이중목적어동사 출현 현황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제시한다. Ⅳ장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본 표현과 『国际汉语教学通用课程大纲』의 어법 항목에 등장하는 이중목적어동사 분석 결과, 그리고 공신력 있는 어법 서적들을 근거로 『중국어Ⅰ·Ⅱ』학습자를 위한 이중목적어동사의 학습 내용을 선정한다. Ⅴ장에서는 Ⅳ장에서 선정한 학습 내용을 토대로 이중목적어동사를 수여류, 고지류, 취득류, 호칭류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실제 교수-학습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이중목적어동사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중국어를 처음 접하는 『중국어Ⅰ·Ⅱ』학습자들이 이중목적어동사라는 중요한 어법 요소를 쉽게 배우고, 익히고,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과 의의가 있다. ;双宾动词是指可以带两个宾语的及物动词。句式为`S+V+O1+O2'。双宾动词的两个宾语中前边指人,后边指物。指人的宾语为间接宾语,指物的宾语为直接宾语。双宾动词数量不多,并且它在语法上与其他动词有着明显的区别。因此掌握双宾动词是学习汉语的基本项目。2008年制定的『国际汉语教学通用课程大纲』将常用汉语语法划分为六个等级, 其中双宾语句属于第2级的语法项目。由此可见,双宾动词是一个在基础阶段必须要掌握的语法项目。但是通过对现行高中课本『中国语Ⅰ·Ⅱ』的分析,我发现双宾动词并没有被重视,因此我意识到了双宾动词教学方案的必要性所以就开始进行了本研究。 本论文结构如下: 第一章:首先介绍了本论文的研究目的和研究方法,并且考察了国内外学者们的研究成果。 第二章:通过对现有研究成果的分析,了解双宾动词的定义和特点并且各学者对双宾动词的类型分类方式。 第三章:这一章分析了2015修订『中国语Ⅰ』11种课本和『中国语Ⅱ』6种课本中出现的双宾动词后,总结了分析结果并提出了改善方向。 第四章:这一章分析了2015修订教育课程的『沟通基本表现』和『国际汉语教学通用课程大纲』的语法项目及著名的现代汉语语法教材中双宾动词的有关内容后, 为『中国语Ⅰ·Ⅱ』学习者选定了双宾动词的学习内容。 第五章:这一张提出了为『中国语Ⅰ·Ⅱ』学习者教学方案。教初级学习者时理论方面的说明越少越好,因此本论文介绍的教学方案也使用了较少的理论说明,多用了能够引起学习者兴趣的教学方法。2015修订的第二语言教育课程的目标为“日常生活中的沟通”,因此本论文提出的教学方案也重视了该方面。 第六章:总结本论文的研究内容。 一直以来, 很多优秀的学者们对双宾动词进行了研究, 但由于没有对为『中国语Ⅰ·Ⅱ』学习者双宾动词教学方案的研究,因此我深感责任重大。虽然本论文有不足之处,但是希望本论文的教学方案在实际教育现场能够为教师们提供帮助。同时也期待日后对关于双宾动词教学方案的研究更加活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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