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Ⅰ』문화파트 지도 방안 연구

『中国语Ⅰ』文化部分指导方案研究

중국어를 배우는 학습자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 데 있어‘문화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태어나면서 국적과 모국어가 정해지고 그에 따라 성장하면서 자연스레 문화적 관습과 가치관이 형성된다. 과거에는 문화교류의 기회가 많지 않아 하나의 문화형성으로도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국제화 시대의 도래와 다양한 문화를 접할 기회가 많아짐에 따라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외국어교육을 실시할 때 의사소통식 수업과 더불어 다른 문화를 받아들이고 수용하는 데 있어 문화교육과 이해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본고의 중국문화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의사소통 능력향상을 함과 동시에 다양한 수업자료 제공 및 체험활동을 통해서 중국문화수업을 흥미롭고 유익하게 하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고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중국어Ⅰ』교과서를 중심으로 문화영역 학습 요소에 맞게 수업 지도 방안을 구성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제2외국어 교과는 외국어를 이용한 다양한 표현의 의사소통 능력과 외국문화의 이해를 통한 세계 시민 의식, 외국어로 된 폭넓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정보처리 능력 등 교과의 중요한 역량으로 삼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중국문화 정보를 제공해주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이해와 소통을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본고는 고등학교 『중국어Ⅰ』에 담겨있는 중국문화의 주제를 선정하여 효과적인 수업 지도 방안을 설계하고자 한다. 우선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문화의 의미 및 외국어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다. 이후 11종 교과서의 구성, 과제,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후 가장 많이 담겨있는 문화주제를 선정하고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수업 지도 방안, 학습지 그리고 수업용PPT를 제시하고자 한다. 2015 개정 고등학교 『중국어Ⅰ』교과과정의 성취기준 및 문화내용 체계를 고려하여 문화파트 수업 지도 방안을 제시하여 실제 문화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수업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고의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현장에 계시는 교사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더욱 흥미롭고 다양한 문화교육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学中文的学习人在进行顺畅的沟通时,‘文化教育’起着至关重要的作用。我们的母语和国籍并非是我们自己能选择的,而是一生下来就已被定好了的。并且在生长的过程中自然而然地形成‘生活文化习惯’和‘价值观’。过去的文化交流并非频繁,所以只形成一个‘生活文化习惯’也不会在日常生活中感到困难,但如今随着全球化时代的到来和接触多种文化的机会越来越多,与其有关的问题也随之增加。 教外语时,以顺畅的沟通为目的的教育固然重要,但与此同时,为了能够接受其他文化的风俗习惯,文化教育和对其他文化的了解也逐渐被重视起来。本文中所提出的‘中国文化教育’的最终目的是制定出一些提高沟通能力的方案,以及通过多种上课材料和体验活动,让中国文化课变得更加愉快和有益的方案。 本文的研究目的为制定一些以根据‘2015年修订教育过程’出版的高中‘中文’教科书为主,符合‘文化领域学习要求’的教学方案。第二外语过程的主要教育目标是把外语沟通能力和通过外国文化理解的世界公民意识,以及外文信息处理能力等要素作为本课程的主要学习力量。给学生们提供一些多种中国文化信息和使其使用该信息的机会,以寻求一些能以理解和沟通为基础而成长的指导方案。 意义深刻的一点是本文考虑到一些‘2015年修订高中学中文过程’的成就标准及内容体系,提出教学指导方案,从而使在教学现场上的实用性大大提高。真诚希望本文的研究成果能够帮助到在一线教育现场上的各位老师,还希望将来有更有趣、多种多样的文化教育研究课程的进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