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Ⅰ제3성 변조 지도 방안

Abstract

외국어 교육에 있어 학습자들이 목표어(target language)를 사용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목표어의 정확한 발음 교육이 전제되어야 한다. 명확하지 않은 발음은 의사소통 시 정보 전달 과정에서 오류를 만들어 의사소통에 제약을 줄 수 있다. 중국어는 성조 언어로 올바른 성조를 지키지 않고 발음을 할 때 의미가 완전히 달리질 수 있다. 따라서 중국어 발음 교육에 있어 성조 교육은 중요하다. 특히 제3성은 중국어의 네 개의 성조 중 성조 자체에 굴곡이 있고, 또한 뒤 음절의 성조에 영향을 받아 제3성이었던 앞 음절이 바뀌는 변조가 나타나는 성조이므로 이에 대한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에서의 제3성 변조 교육에 대하여 살펴보면 제3성 변조는 2015 개정 『중국어Ⅰ』 내에서 보통 두 가지 유형으로만 설명되고 있다. 첫 번째 유형은 제3성이 연이은 다른 제3성의 영향으로 제2성으로 변화하는 후반상(後半上) 유형이고 두 번째 유형은 제3성이 연이은 제3성이 아닌 다른 성조의 영향으로 반3성으로 변하는 전반상(前半上) 유형이다. 그러나 다음 두 가지 규칙만으로 제3성의 성조 변화를 설명할 수 없는 구문들이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다. 첫째, 연속되는 제3성 자들의 수가 두 개 이상으로 늘어나게 되면 문장 구조 분석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변조 현상이 달라진다. 이때 통사적 구조를 분석하여야만 올바르게 성조를 읽을 수 있다. 둘째, 제3성이 연이은 다른 제3성이 옴에도 불구하고 제2성으로 변화하지 않고 반3성으로 변화하는 예도 있다. 그러나 『중국어Ⅰ』에는 위 두 가지에 경우에 관련된 설명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은 『중국어Ⅰ』 내의 문장과 단어를 활용하여 전반상과 후반상 유형 외의 제3성 변조를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였다. 총 11종의 『중국어Ⅰ』 제3성 변조 유형을 분석한 결과 제3성 예외 유형 중 통사구조에 따른 제3성 변조 유형이 총 251개, 평균 약 22.82개로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과서 내 통사구조에 따른 제3성 유형의 지문들은 공통적으로 많이 제시되는 문형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 주요 구문 문형을 활용한 제3성 변조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 지도방안에 활용된 구문은 교과서 분석을 통해 얻은 주요 문형들로 Cheng(2002)이 제시한 방법에 따라 목적어와 술어관계, 주어와 술어관계 등을 파악하여 문장 구조를 분석하여 변조 결과를 내었다. 분석 결과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교과서 듣기 파일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한 교과서 주요 문형들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구조를 분석하고 변조되는 순서를 알아볼 수 있는 활동을 마련하였고, 그 활동과 순차연결식 방법을 합쳐 분석한 변조 값을 시각화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지도방안을 마련하였다. 또한 기억매개체 방법을 통하여 학생들이 유사한 다른 문형에도 적용할 수 있게끔 지도방안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교과서 내의 지문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구조적 분석 없이는 정확히 발음할 수 없는 통사구조에 따른 제3성 변조를 이해하기 위하여 학습자 스스로 문장 구조를 분석하고 정확히 발음해보도록 한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또한 구조 분석을 통해 얻어낸 변조된 결과를 바탕으로 순차연결식 방법과 기억매개체 방법을 통하여 유사한 다른 문형에도 적용하여 발음을 확장시킬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教外语时让学生顺利地沟通必须需要目标语的正确发音。不准确的发音可能产生在信息传递过程中的错误。汉语是声调语言,如果说话人说不遵守正确的声调,就说话的内容和听到的内容相比能完全不同。因此,在教汉语发音方面,教声调是非常重要。特别第3声来说,本身声调上有曲折,而且受到后面的音节声调的影响产生第3声的变调现。如果学生不准确了解第三声变调的话,顺利地勾通也不行,因此汉语发音教育上第3声变调是重要。 目前高中学校汉语教育中的第3声变调教育来说,在2015改正『中国语Ⅰ』上通常只说明两种类型。第一种是先第3声受连续来的其他第3声的影响而变化为第2声的后半上类型,第二种是先第3声受连续来的不是第3声的其他声的影响而变化成半3声的前半上类型。但是,教科书上还有通过两项规则无法说明的第3声变调的类型。这种以外的类型为第一,如果连续的第3声字数增加到两个以上时,根据文章结构分析变调的结果能变化。这时只有分析语法结构的能力,才能正确地读懂声调。第二,第3声后边连续地其他第3声来时,不是前边音节发生第2声的变化,而是出现了半3声的变化。但是『中国语Ⅰ』教科书上没有两种情况相关的说明。 本论文研究通过运用『中国语Ⅰ』教科书内的文章和单词,怎么教前半上和后半上类型以外的第三性变造进行教育的方案。进行2015改正『中国语Ⅰ』教科书11种的第三声变调类型的分析,提出了例外类型中根据语法结构的第3声变调的类型一共有251个,平均约22.82个。通过这种分析制定了运用教科书上的语法结构第3声变调主要句型的指导方案。 本论文采取Cheng(2002)提出的分析语法结构的方法,分析了主要句型的语法结构得到了变调结果。为了提高分析结果的准确性,补加了教科书听力文件进行了比较分析。为了提高学生的主动性和兴趣性,组织了让学生自己主动地分析文章的活动,并结合顺序连接式方法,让学生直观地看自分析的声调变化的结果,帮助学生了解。此外,通过记忆介质方法,还组织了使学生能够适用于其他类似的句型的指导方法。 本研究的意义在于通过教科书内的文章使学生了解没有结构分析就无法知道的第3声变调类型。另外,通过顺次连接式方法和记忆介质方法,能适用在其他类似的句型,因此能教含有语言的实际性和灵活性的汉语,能扩展话用的领域,因此具有教育发音上意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