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9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모해연-
dc.contributor.author요군림-
dc.creator요군림-
dc.date.accessioned2019-08-13T16:32:35Z-
dc.date.available2019-08-13T16:32:35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otherOAK-00000015942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9423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0968-
dc.description.abstract第二语言教学的宗旨在于促进说话者进行流利地语言交流。为了流利的语言交流,说话者应当会运用各种修辞手法。在修辞手法当中,强调句可以突出表达说话者的意愿,强调句这一语言表达方法作为一种语言技能在日常交际当中占据着重要的位置。‘是...的’句作为常见的强调句式之一,即使是汉语水平在初级阶段的高中生也可以使用,并且该句式在初级汉语语法范围中被视为重要的语法规则。有不少初级汉语学习者把‘是…的’句误用为语气助词‘了’,为了解决这一问题,本论文专门针对高中生汉语学习者提出了‘是…的’句的教学方案。为了构建系统性的教学方案,作者分析了2015改定教育课程高中中文教科书1和2里出现的所有的’是…的’句型,同时在分析的基础上提出了教学方案。由于语气助词‘了’和‘是...的’句式是汉语初级学习者经常误用的汉语语法项,对此作者设计了能够区分上述两个语法项的练习题。现有的‘是...的’句式主要是从理论语法的范畴上进行了众多的研究,而本论文的意义在于提出了能够在教学现场中有效运用‘是...的’句式的教学方案。2015改定教育课程按照交际教学法的原则组织,这足以证实高中的第二外语教育非常重视语言的交际技能。因此,本论文不仅从语法教学的角度上设计了‘是…的’句式的指导方案,而且还提出了能够在真实语言环境中使用的‘是...的’句型的教学方案。;제2언어의 최종 교수 목적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에 있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선 화자는 여러 수사적 용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수사적 용법 중 강조법은 특히 화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강조한다. 이는 일상생활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언어의 수사적 기능을 담당한다.‘是…的’구문은 중국어 초급 단계의 고등학교 학습자들도 사용할 수 있는 구문으로 초급 학습자들에게는 중요한 문법 항목이기도 하며, 동시에 어기조사‘了’와 빈번히 충돌을 일으키는 구문이기도 하다. 본고에서는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是…的’구문의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是…的’ 구문의 체계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자는 2015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중국어Ⅰ》 과 《중국어Ⅱ》에 보이는‘是…的’구문의 분석을 토대로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유사한 통사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과거 완료 표지 어기조사‘了’와 과거를 표시하는‘是…的’구문은 중국어 초급 학습자들이 빈번히 오류를 일으키는 문법항목으로, 본고에서는 ‘是…的’구문과 어기조사‘了’의 차이점을 구별할 수 있는 연습문형도 추가로 제시했다. 기존에 ‘是…的’구문은 문법 이론의 범주에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는데, 본고에서 제시하는‘是…的’구문의 연구 내용은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쓰일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2015개정 교육과정 제2언어 과목은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원칙에 따라 편성되어 있는데, 이는 고등학교 제2외국어 과목에서 언어의 의사소통 기능을 중시한다는 것에서 알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의‘是…的’구문 교수학습 방안은 단순히 통사적 용법 지도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적 담화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선행연구 3 C. 연구의 방법 및 연구내용 6 Ⅱ.是的구문의 유형 및 문법적 특징 8 A.是的구문의 정의 및 유형 8 B.是的구문의 문법적 특징 12 C.是的구문과 어기조사 了의 차이 14 Ⅲ. 2015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是的구문 분석 18 A.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是的구문 분석 18 1.중국어Ⅰ교과서 분석 18 2.중국어Ⅱ교과서 분석 20 B. 중국어Ⅰ,중국어Ⅱ교과서 분석 결과 24 Ⅳ. 고등학교 중국어 是的구문의 교수 학습 방안 29 A. 고등학교 중국어是的구문의 지도범위 선정 29 B. 고등학교 중국어是的구문의 유형별 교수학습 방안 31 1. 시간 강조 유형 33 2. 장소 강조 유형 44 3. 방식 강조 유형 55 4. 행위자 강조 유형 65 5.是的구문의 종합적인 교수학습 방안 77 C.是的구문과 어기조사了의 용법비교 및 교수학습 방안 80 Ⅴ. 결론 87 참고문헌 88 中文摘要 9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2276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고등학교 중국어‘是…的’구문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高中汉语‘是…的’句的教学方案-
dc.creator.othername姚君霖-
dc.format.pageiv, 9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9.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