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22 Download: 0

흥미 유발을 위한 도입부 영상 활용방안

Title
흥미 유발을 위한 도입부 영상 활용방안
Other Titles
为了激发兴趣而在导入部分运用视频之方案研究 : 以『生活汉语』的共同主题为中心
Authors
김희내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정구
Abstract
취업이나 승진에 필요해서 중국어를 배우는 성인 학습자나 대학입시나 진로 결정이 목전으로 다가와서 중국어를 배우는 고등학생 학습자에 비해 중학생 학습자에겐 중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가 부족한 게 사실이다. 이에 중학생 학습자에게는 특히나 ‘흥미’를 통한 동기유발이 절실하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 주제에 착안하게 되었다. 중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가 부족한 중학생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 형성 및 유지를 위해 흥미를 유발하는 전략으로 매 단원의 도입부에서 짤막한 흥미 유발용 영상을 활용하고자 한다. 마치 코스요리에서 본 음식을 먹기 전에 입맛을 돋우는 용도로 에피타이저가 나오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 다양한 교수매체 중에서도 왜 하필 영상매체를 활용하고자 하는지 의문을 가질 수 있다. 현대 사회는 매일 무수히 많은 영상들이 쏟아져나오며 비주얼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까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청각적 자극에 익숙해진 요즘 청소년들에게 교과서만을 가지고 진행되는 수업은 절대 흥미로울 수 없다. 특히 제2언어처럼 직접적인 경험이 절실하지만, 해당 언어 사용 국가에 방문하기가 힘든 현실적 제약을 가진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이러한 시공간적 제약을 해소해 줄 수 있는 도구가 영상매체라고 판단하였다. 특히 정보를 검색할 때도 동영상 플랫폼인 ‘Youtube’를 활용하는 청소년들의 기호를 반영하여 기존의 영상을 활용한 선행연구와의 차별점을 두었다. 교수자가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Youtube’나 예능프로그램 등을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영상을 교육 목적에 맞게 선별한다면 참신하고 흥미로우며 무엇보다도 영상적 기교가 높은 양질의 영상을 수집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가 부족한 중학생 학습자의 흥미 유발을 통한 학습 동기 고취를 위하여 매 단원 수업 도입부에 배우게 될 단원과 관련된 내용의 흥미 유발 영상을 활용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9종 『생활중국어』 교과서의 공통주제와 영상을 수업에 활용하기 위한 영상선정기준을 선정하고, 이를 토대로 흥미 유발용 영상을 수집한 뒤 해당 영상을 활용한 실질적인 도입부 수업지도안을 제안한다. 본고의 구체적인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밝히고,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본고가 타 선행연구들과 비교했을 때 가지는 차별점을 살펴본 후 구체적인 연구 내용 및 방법을 소개한다. 제Ⅱ장에서는 연구의 근간이 되는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제2언어 교수에 있어서 흥미 유발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본다. 제Ⅲ장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9종 『생활중국어』의 공통주제와 영상매체 선정기준을 선정한 후 이를 토대로 도입부에 활용할 흥미 유발용 영상을 수집한다. 제Ⅳ장에서는 수집된 영상을 단원의 도입부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수업지도안을 고안한다. 제Ⅴ장에서는 앞서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며 논의를 마친다. 아울러 본 연구를 통해 수집한 도입부 영상 34개를 동영상 파일 형태로 함께 제출하여 영상제작 전문가가 아닌 교사가 영상을 만들기 위해 들이는 시간과 수고로움을 덜고 교사의 본업인 수업을 연구하는 데 치중할 수 있도록 하였다.;为了就业、升职学习汉语的成年人和为了高考和未来的前途而学习汉语的高中生相比初中生汉语学习者相对比前者缺乏学习汉语的动机。 因此, 对于初中生学习者而言, 有必要通过以启发兴趣的方式去激发他们学习汉语的动机。为了启发他们学习汉语的动机和持续性, 将每个教学单元的导入部分设计一些引发学生兴趣的视频来培养学生学习汉语的兴趣。利用多种教授媒体中选用视频的理由如下: 首先, 在当今社会每天有无数的视频被制作出来, 以至于视觉素养教育的必要性日益显现。对于已经习惯了这种视听刺激的当今青少年来说, 课本是不能引起他们的学习兴趣的。特别是在第二语言教学当中, 在现实生活中亲身体验和享受第二语言环境是有限的。 在这种限制的情况下, 认为能够消除制约学习第二语言的工具就是视频媒体。 本研究反映了当今青少年喜爱视频平台‘Youtube’嗜好, 分析了有效的教学方案, 这就是本论文的与众不同之处。 这样可以减少教师制作视频而花费的时间和精力,可以使教师更注重研究本职课程。 因此, 本研究的目的是在于教科书上的每个单元导入部分利用与将要学习的单元有关内容的简短视频引发兴趣, 从而激发初中生学习者的学习动机。 为此, 本研究将选定9种『生活汉语』的共同主题和用于授课的视频选定标准, 并以此为基础收集引发兴趣的视频后, 设计了在教学的导入部分所利用的引发学生学习汉语兴趣为目标的短视频。 本研究的具体内容如下: 第I章,阐明并研究了此论文的必要性及目的, 通过考察先行研究提出本研究与其他先行研究之间的区别,然后介绍了具体的研究内容及方法。 第II章, 以研究的理论背景为基础, 对引发兴趣的必要性进行了探讨。 第III章, 选定反映2015年修订教育课程的9种『生活汉语』的共同主题和视频媒体选定标准后, 对此为基础收集导入用的引发兴趣的视频。 第IV章, 将拟订实质性的教学指导方案, 以便将收集到的视频用于单元的导入部分。 第V章, 以以上的研究内容为基础, 得出结论并结束讨论。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