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75 Download: 0

광고를 활용한 중국어 문법 지도 방안

Title
광고를 활용한 중국어 문법 지도 방안
Other Titles
基于广告语法教育方案研究 : 以外国语高中教材《汉语口语1》学习者中心
Authors
강수정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모해연
Abstract
학습자가 정확하고 유창한 중국어를 구사하는데 있어‘문법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문장을 구사할 때 어떤 유형이나 규칙이 곧 문법이며 이러한 토대가 바로서야 원활한 의사소통을 실천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외국어 문법 교육의 방식에 있어 학습자는 적극적인 학습의 주체가 되기보다는 주로 수동적인 입장에서 주입식으로 학습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문법이 시험을 위한 공식으로 여겨지거나 지루하고 어려운 것으로 왜곡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고는 우선 중국어 문법 교육의 궁극적 목적이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에 있음을 분명히 하고 과업 활동을 통해 문법 수업을 유익하고 흥미롭게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고는 외국어 계열 고등학교 교과서인『중국어 회화I』를 중심으로 광고를 활용한 문법 지도·학습방안을 구성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중국어 회화I』는 회화 학습을 중심으로 하며 다양한 주제를 포함하여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의사소통 과정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외국어 계열 고등학교의 중국어 과목은 언어의 심화 학습을 기반으로 하며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고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는다. 본고는 학습자들에게 배운 문법 지식을 기반으로 중국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여 적극성과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본고는 실제적인 언어와 맥락을 제시할 수 있는 광고를 학습 매체로 선정하여 『중국어 회화I』수업의 효과적인 문법 학습 방안을 설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광고 및 과업 중심 교수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문법 항목을 분석한 후 이에 부합하는 광고를 선정한다. 이 후 선정된 광고를 토대로 과업을 설계하여 실제 수업 지도 방안을 설계하고자 한다. 교과서 세 단원의 문법 항목을 하나의 과업으로 묶어 이미 학습한 단원의 내용을 복습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학습자들이 문법을 직접 활용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한다.;本研究的目的是设计一种语法教学模式及教学方案,使汉语学习者能够在课堂上,通过任务型语言教学法,实现互相沟通的目的。本研究将基于广告和任务型语言教学法模式应用到汉语语法教学中。基于任务型学习是一种以学习者为中心的学习方法,教师设计具体的、带有明确的目标活动,让学生用汉语通过协商、讨论, 达到学习目的。 本论文共分为五章,各章简单开阔如下: 第一章为绪论。 查阅资料,考察在其他外语和汉语教学中, 如何运用基于广告和任务型学习,并阐明本论文的研究意义及方向。 第二章为中国广告及任务型语言教学法的理论背景。 首先,论述广告的特征和广告作为教学材料的价值和效果。 其次,论述任务型语言教学法的基本定义和学习模型。 第三章为《汉语口语 1》的语法分析及中国广告的选定。 首先,根据2015修订教育课程和《汉语口语 1》确定了语法教学的内容。 其次,针对48篇的确定广告进行在主题和相关举行上的分类。 第四章为中国广告的提示及任务活动设计。根据内容的适合行、词汇的难易度、主题的针对性,选定了适合于汉语语法教学的48篇中国版面广告。本论文的教学活动分为1-3课任务(制造公益广告)、4-6课任务 (构成角色扮演)、7-9课任务(填报学校社团志愿书)、10-12课任务(书写商品评价), 便于教师以广告及任务为学习内容灵活运用到实际课堂教学上。 第五章为结论,叙述本论文的研究成果及价值。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