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49 Download: 0

영상극 제작을 활용한 『중국어Ⅰ』 말하기 학습 지도 방안

Title
영상극 제작을 활용한 『중국어Ⅰ』 말하기 학습 지도 방안
Other Titles
利用视频剧制作的『汉语Ⅰ』口语学习指导方案
Authors
형지원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재돈
Abstract
본고의 목적은 영상극 제작을 통해 특정 상황의 언어적 기능을 수행하여 학습자의 중국어 말하기 능력을 제고하는 것이다. 교실 현장은 현실적으로 교사 중심 수업이지만 학습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능동적으로 과제 해결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협력과 의견 조율을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수업에 적용해야한다. 충분한 학습시간이 확보 되어 학습자의 질문과 대답을 통한 피드백 수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블록타임제를 중국어 수업에 적용하고자 한다. 블록타임제를 적용하여 늘어난 시간을 활용하면 많은 시간이 소모되는 학생 개개인의 수업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교사는 교육과정을 탄력적이고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보충 ․ 심화 학습이 가능해진다. 본고에서는 블록타임제를 적용한 『중국어Ⅰ』 수업에서 학습자가 영상극을 제작하여 발표한 후 평가를 통해 자신에 대한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영상극 제작을 위해 구성된 모둠 안에서 학습자들은 자신의 재능과 흥미에 따라 역할을 분담하여 영상극 상황을 설정하고 대본을 작성한다. 각 모둠이 제작한 영상극 발표가 끝나면 동료 평가와 교사 평가, 확인학습지를 통해 자신에 대한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본고의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Ⅰ장 서론에서는 중국어 말하기 능력의 제고를 위한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교수방법을 적용한 연구 진행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제Ⅱ장에서는 영상극 제작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영상극의 정의와 영상극의 교육적 효과를 제시한다. 제Ⅲ장에서는 영상극 제작을 활용한 『중국어Ⅰ』 말하기 학습을 설계한다. 『중국어Ⅰ』 5종 교과서에 출현한 말하기 표현을 분석하고 영상극 제작을 활용한 수업을 세 단계로 나누어 제시한다. 제Ⅳ장에서는 공통 주제를 바탕으로 한 주제별 영상극 상황에 관한 개요와 영상극 제작을 활용한 수업에서 쓰일 수 있는 학습 지도안 예시를 제시한다. 제Ⅴ장 결론에서는 본고의 연구 의의를 살펴보고 본고의 내용을 정리한다. 본고를 통해 중국어 교육 현장에서 중국어 말하기 능력을 위한 다양한 중국어 지도가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本研究的目的是通过制作视频剧, 履行特定情况的语言技能, 提高学生的汉语口语能力。希望通过学生的提问和回答, 形成积极反馈的课程。像这样的课程可以评价每个耗费很多时间的学生的课程态度。在这样的课程中, 教师可以灵活运用教育课程, 并可以立即补充深化学习。 在为视频剧制作组成的小组内, 学生根据自己的才能和兴趣, 分工负责, 设定视频剧状况, 编写剧本。各个小组制作的视频剧发表结束后, 通过同学评价、教师评价和练习题, 可以进行对自己的反馈。 第一章序论中, 根据2015年修订的教育课程, 对提高汉语口语能力的研究目的和方法进行了考察。 第二章, 为了帮助了解视频剧制作, 将提出视频剧的定义和视频剧的教育效果。 第三章, 将提出运用视频剧制作的『汉语I』口语学习设计。 第四章, 提出以共同主题为基础的各主题视频剧情况摘要和学习指导方案。 第五章结论中, 查看本研究的意义, 整理本研究的内容。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