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75 Download: 0

발견학습에 기반한 상용형태소 활용 고등학교 <중국어1> 어휘지도방안 연구

Title
발견학습에 기반한 상용형태소 활용 고등학교 <중국어1> 어휘지도방안 연구
Other Titles
基于发现学习的活用常用语素的高中 《中国语1》 词汇教学方案
Authors
양상영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모해연
Abstract
상용형태소를 활용한 어휘교수법은 강한 조어력을 가진 형태소를 중심으로 이를 활용해 구성된 어휘를 일정한 의미적, 구조적 연계성에 근거해 어휘를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본 논문은 어휘학습에 있어 높은 효과성을 보이는 상용형태소를 학습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흥미롭게 학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학습자 참여 중심의 ‘발견학습’의 교수원리를 적용해 다양한 학습자 활동 중심의 지도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실생활에서의 의사소통능력 실현을 위해 어휘량을 증대하고 이를 적절이 응용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이를 위한 지도방안을 설계하는데 있어 2015 개정 교육과정 중국어1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본어휘표와 채택률이 가장 높은 상위 3종 〈중국어1〉 교과서 수록 어휘를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 중 조어횟수가 3회 이상인 형태소로 정의하여, 상용형태소를 중심으로 학습어휘를 제시하여 중국어1 교과의 가장 적합하면서 실제적 측면에서도 기초적이고 실용성이 높은 어휘들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학습어휘를 선정하기에 앞서 채택률 상위 3종 〈중국어1〉 교과서 수록 어휘를 분석하여 상용 형태소를 활용한 어휘교수법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교수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선별한 학습어휘를 핵심 개념과 원리를 스스로 발견하고, 정리하고, 응용하는 체계적인 발견학습의 4단계 절차에 따라 지도방안을 순차적으로 설계하여 제안하였다. 본 수업에서 학습해야 할 학습목표 및 문제를 파악하도록 유도하는 탐색 및 문제 파악 단계를 시작으로, 자료 제시 및 관찰 탐색 단계에서 학습자의 주체적인 활동을 통해 학습과제에 담긴 핵심 개념과 원리를 찾고, 이를 규칙성 발견 및 개념 정리 단계를 통해 학생들은 배운 것을 자신의 언어로 정리하여 인지구조에 내재화하도록 한다. 마무리 적용 및 응용단계에서 새로운 맥락을 제시해 핵심 개념과 원리를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문제해결력과 전이를 높이도록 하는 체계적인 상용형태소를 설계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는 제한된 어휘교수법이 시행되고 있는 실제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새롭고 적극적인 어휘교수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活用常用词素教学法是指以具有强大语言能力的形态所为中心,灵活运用单词,根据一定的意义,结构性,联系性来学习词汇。本论文作为学习者在词汇学习中发挥较高效果的常用语素的更积极,更有趣地学习方案,适用以参与学习者为中心的“发现学习”的教授原理,提出了以多种学习者活动为中心的指导方案。通过这些,为了实现2015修订教育课程所向往的“实际生活中的沟通能力”,提高词汇量, 其目的是培养适当应用和活用这些技术的能力。为此,本论文在设计指导方案时,以2015年修订教育课程,《中国语1》中提出的基本词汇表和采用率最高的前3种教科书《中国语1》收录词汇为对象. 其中, 将造词数定义为3次以上的语素,以常用形式为中心,提示学习词汇,使学生能够有效地学习最适当的《中国语1》。从实际的侧面也能有效地学习基础实用性强的词汇。 特别是在选定学习词汇之前, 通过分析采用率前3种《中国语1》 教科书 收录词汇, 确认了活用常用词素教学法的可能性,并提出了教学方向性。将选择的学习词汇按照自己发现,整理,应用核心概念和原理的系统发现学习的4个步骤, 按四个阶段依次设计出领导方案。从引导学生掌握本课学习目标及问 题,从引导的探索及问题掌握阶段开始,在资料提示及观察探索阶段,通过学习者的主体活动,寻找学习课题中包含的核心概念和原理, 通过规律性的发现及概念整理阶段, 学生们把学过的东西用自己的语言加以整理,使其内在化. 在最后一个 步骤应用及应用阶段, 可以提供运用新题学习的核心概念和原理的练习机会。这在实行有限的词汇教学法的实际高中汉语授课现场中从提出有效应用的新颖,积极的词汇授课方式来看,可以找到本研究的意义。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