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Ⅰ 대학수학능력시험 문법 문항에 대한 분석 및 제언

Abstract

韩国的‘大学修学能力考试’是在韩国具有极大影响力的评价体系之一,并相当于中国的‘高考’。 其中‘中国语Ⅰ’课目是属于‘第二外语/汉文’的外语领域考试,其评价目的在于测验学生的实际交际能力。 本论文以从2017年度至2019年度真题为中心分析大学修学能力考试‘中国语Ⅰ’语法真题的内容、出题趋向、类型以及问题的难度之后,找出‘中国语Ⅰ’语法出题上的各种问题,并提出了相应的改善方案。 各章的内容摘要如下。 第一章,叙述本论文的研究目的,检讨先前研究、研究范围以及方法。 第二章,叙述教育评价的定义和类型及韩国的大学修学能力考试的具体内容(包括评价目标以及出题范围)。 第三章,以『国际汉语教学通用课程大纲(语法)』为标准分析从2017年度至2019年度的中国语Ⅰ’大学修学能力考试语法真题的出题数、项目、类型以及难度。 第四,分析从2017年度到2019年度韩国的‘中国语Ⅰ’大学修学能力考试语法真题,根据上述的分析内容得出结论后,找出改善点。 第五章,根据本论文所分析的内容,提出语法真题的改善点包括内容上的不均衡、类型上的单调以及考试难顾上的问题等出题类型以及内容上的问题。 最后,根据每一章的分析内容以及结果,对于目前韩国的大学修学能力考试‘中国语Ⅰ’语法真题所拥有的问题提出相应的改善方案以及建议。;본고는 2009개정 교육과정의 첫 대학수학능력시험 적용 연도인 2017학년도부터 2019학년도까지의 6월, 9월 수능 모의평가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문법 항목을 대상으로 분석 및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중국어Ⅰ이 처음 시행된 것은 2005학년도인데, 지금까지 국내에서 수능 모의평가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중국어Ⅰ에 대해 진행된 연구는 대부분 수능 모의평가 및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교과서의 연계성 혹은 ‘의사소통 기본 표현’과의 연계성에 관한 것이었다. 수능 모의평가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중국어Ⅰ의 문법 문항은 전체 문항 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문항에 속하고, 중국어Ⅰ 시험 전체 변별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그렇기 때문에 매해 출제되는 문법 문항에 대한 점검을 통해 보다 타당도가 높은 문항의 개발이 필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중국어Ⅰ 문법 문항에 대한 연구는 대학수학능력시험 문항과 교과서 혹은 ‘의사소통 기본 표현’과의 연계성에 국한되었으며, 문법 문항의 유형, 내용의 구성, 문항의 난이도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현재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적용되고 있는 2009개정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2017학년도부터 2019학년도까지 출제된 문법 문항을 분석하여 문법 문항 출제의 타당성을 밝히고,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고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문법 문항 출제 내용상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유형상의 다양성을 추구하며, 문법 문항의 난이도를 조정하고자 다양한 개선 방안을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강(어법)』과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대조하여 ‘의사소통 기본 표현’에 보충할 만한 문법 항목 및 예문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지난 3년간 출제되지 않은 문항 유형을 제작하여 유형상의 다양성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난이도가 지나치게 높은 문법 문항에 대하여 개선 방안을 밝힘으로써, 앞으로 출제될 대학수학능력시험 문법 문항의 제작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