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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 주술술어문 지도 방안 연구

Title
중국어 주술술어문 지도 방안 연구
Other Titles
中文主谓谓语句指导方案研究:以2015修订教育过程教科书为中心
Authors
유지민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모해연
Abstract
2018년도를 시작으로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중국어를 습득하고 중국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자신감을 기르는 것이다. 나아가 중국 문화와 한국 문화의 상호 이해를 통해 중국어로 의사소통하려는 적극적인 태도와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이다. 교육 과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확한 문법 이해와 다양한 연습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중국어 사용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을 위해서 본 연구자는 새로 개정된 교과서의 문법 구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학습의 방향을 잡아주어야 한다는 제안을 한다. 본 연구자는 초급 중국어 학습자들이 비교적 자주 접하게 되는 문법 중 주술술어문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학습자들이 중국어 문법의 기본 틀인 ‘주어+술어+목적어’를 확립하는데 있어서 한 문장에 주어가 두 번 출현하는 주술술어문은 초급 학습자에게 중국어 문법에 대한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된다. 또한 2015 개정 교과서에서 주술술어문의 출현은 213회로 비교적 빈번한 반면, 주술술어문에 대한 어법 설명이 어느 교과서에도 제시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본 연구자는 교사의 교수 학습 지도의 방향과 질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여겨 2015 개정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주술술어문 지도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주술술어문의 개념과 그 특징을 정리하고 각 학자들이 주장하는 주술술어문 유형을 정리하여 높은 빈도수에 따라 총 4가지 유형을 추출한다. Ⅲ장에서는 Ⅱ장에서 추출한 주술술어문 유형을 바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 〈중국어Ⅰ〉 교과서 11종과 〈중국어Ⅱ〉 교과서 6종을 분석한다. 주술술어문을 분석할 때, 화용적 측면에서 분석하기 위해 본문에서 출현한 주술술어문은 그 본문 담화도 삽입하였다. 각 교과서마다 주술술어문의 출현 횟수, 주술술어문 유형별 분포 현황, 주술술어문 주제 분포 현황을 분석하였다. Ⅳ장에서는 유형별 높은 빈도를 보이는 주제에 따라 ‘문법 제시 – 문법 설명 – 문법 연습 – 문법 정리’틀에 근거해 주술술어문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개정 교육 과정을 적용한 교과서에서 주술술어문 학습의 한계점을 보완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유형을 분류하여 각 유형별 높은 빈도를 차지하는 주제에 맞춰서 제시한 지도 방안이기 때문에, 교사가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수하고자 하는 주술술어문 유형과 주제에 맞춰 비교적 쉽게 학습을 지도할 수 있다는 의의가 있다. ;从2018年度开始适用于中学1年级、高中1年级学生的2015修订教育过程的目标是“学习日常生活所需的基础中文, 培养对中文的兴趣和自信感。此外, 通过中国文化和韩国文化的相互理解, 培养通过中文进行交流沟通的积极态度和能力。”为达成教育过程的目标, 必须正确地理解语法和进行各种练习。随之, 为了通过学生使用中文培养交流沟通能力, 本研究者提议分析新修订的教科书的语法构成, 据此确立学习的方向。 本研究者将初级中文学习者相对经常接触的语法中主谓谓语句作为本研究的对象。学习者在确立中文语法的基本框架“主语+谓语+宾语”时, 一句话中主语出现两次的主谓谓语句对初级学习者来说成为加重中文语法难度的要因。此外, 2015修订教科书中, 主谓谓语句出现213次, 相对来说比较频繁, 对主谓谓语句的语法说明在任何教科书中都没有提到。在这种状况下, 本研究者认为教师的教授学习指导的方向和质量比什么都重要, 因此决定研究以2015修订教科书为中心的主谓谓语句指导方案。 第二章整理主谓谓语句的概念及其特征, 并整理各学者主张的主谓谓语句类型, 根据高频率共整理出4种类型。第三章以Ⅱ章整理的主谓谓语句类型为基础, 分析2015修订教育过程中文Ⅰ教科书11种和中文Ⅱ教科书6种。分析主谓谓语句时, 为从语用方面分析, 本文中出现的主谓谓语句还插入其本文的谈话。分析各教科书的 主谓谓语句的出现次数、各主谓谓语句类型的分部现况、主谓谓语句主题分部现况。第四章按照各类型的高频度主题, 根据“提出语法–说明语法–练习语法–整理语法”的框架, 提出主谓谓语句指导方案。 本研究的意义在于改善适用修订教育过程的教科书中主谓谓语句学习的限制点。此外, 本研究对类型进行分类, 因是根据各类型的高频度主题提出的指导方案, 所以教师可根据要在实际教育现场教授的主谓谓语句类型和主题, 相对简单地指导学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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