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76 Download: 0

특성화고등학교 『관광중국어』 개선방안 연구

Title
특성화고등학교 『관광중국어』 개선방안 연구
Other Titles
特性化高中『观光汉语』教材的改进方案 : 以NCS为教育过程
Authors
안유림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모해연
Abstract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전체 외국인 관광객 가운데 절반이 중국인이다. 한국관광공사의 자료에 따르면, 2007년 106만 명에 불과하던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2017년 826만 명으로 증가하였고, 2018년에는 약 1,000만 명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정부는 증가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위해 국비 관광통역사 프로그램과 전문 인력 양성기관인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였다. 그러나 전문 인력에 대한 공급은 여전히 수요를 만족하지 못하고 있으며, 전문 관광통역사 양성과정 자체에도 문제가 존재했다. 현재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관광중국어 교과서는 한 종류에 불과하며 특히 난이도가 높아 많은 학교에서 일반 중국어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아래 본고는 중국어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교과서 개선을 연구목적으로 삼았다. 구체적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을 적용한 관광중국어를 제시하는 것이다. 본고의 세부적인 내용 및 구성 체계는 아래와 같다. 제 I 장에서는 본고의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과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 방향을 모색하였고 마지막으로 연구 방법에 관해 기술하였다. 제 II 장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목표와 현황, 전체적인 교육과정, 관광중국어 교육과정도 함께 살펴보았다. 제 III 장에서는 NCS 개념, 구성과 학습모듈, 능력단위평가를 살폈으며, 특성화고등학교『관광중국어』수준에 맞는 NCS 능력단위 및 능력단위요소를 도출하였다. 제 IV 장에서는 赵金明의 외국어로서의 중국어 교과서 평가 목록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관광중국어 인정기준 및 평가를 토대로 분석표를 재구성하였고, 분석을 통하여 교과서의 장·단점을 기술하였다. 제 V 장에서는 제 IV 장에서 도출된 내용과 개발 원칙을 반영하여 기존 교과서의 장점은 살리고 문제점을 보완한 NCS『관광중국어』모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 VI 장에서는 앞서 논의된 결과들을 종합하고 본 연구가 지닌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차후에 NCS『관광중국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访问我国的外国游客中有一半是中国人。韩国旅游发展局数据显示2007年到韩国的中国游客只有106万人、2017年增加到826万人、2018年将达到约1,000万人。为应对日益增多的中国游客韩国政府扩大公费旅游项目和专业翻译人员培训。然而翻译人才仍然供不应求, 翻译人员培训的项目本身也存在一些问题。目前, 特性化高中所使用的观光汉语教科书只有一种, 且难度高许多学校还在使用普通汉语教科书。 在此情况下、本研究旨在改进汉语培训教科书。具体提出适用于国家职业能力标准(NCS)学习模块的观光汉语教材。 本文的细节和构成如下。 第一章、通过研究探讨了本研究的目的和必要性以及研究方向对研究方法进行了阐述。 第二章、介绍了特性化高中的目标和现况、总体教育课程和观光汉语教育课程等。 第三章、研究了NCS基础概念、学习模块和能力单元评估、并提出符合特性化高中观光汉语水平标准的NCS能力元素。 第四章、根据赵金明对外汉语教材评价表以及济州特别自治道教育厅的观光汉语认证评价标准重建了分析表,并通过分析对教材的优缺点进行了描述。 第五章、我们点明第四章内容和开发原则保留原有教材的优点并构成了改进后的观光NCS汉语模式。 第六章、总结了以上内容的讨论结果并指出了本研究的局限性。笔者希望能够发展NCS观光汉语中研究不足的部分并对此积极开展研究。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