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관련 어휘를 활용한 중국음식문화 지도방안

고등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活用饮食有关的词汇的饮食文化教学方案:针对高中学生

人类在日常生活与社会环境中学习语言, 每个社会都具有各自的文化特点, 因此语言必然会受到文化的影响。所以学习一个国家的语言就是意味着学习一个国家的文化。语言与文化的密切联系使得语言教育和文化教育必须一起进行, 从而跨文化语言交际能力日渐成为外语教育的目标。 本论文以饮食词汇与饮食文化相结合的教学方案为基础,对语言与文化相结合的教学方式进行了研究。 词汇是语言的基本要素之一, 其中蕴含着每个国家特有的社会文化环境和民族情绪, 尤其是与日常生活有着密切相关的词汇, 更可以体现出一个国家的文化。其中,饮食文化发达的中国有很多与饮食有关的词汇,由此可以理解中国重视饮食以及饮食文化的氛围。因此,通过与饮食有关的词汇与饮食文化结合,不仅可以帮助学生理解中国文化,也能提高学生的语言沟通能力。 论文的第二章,介绍了中国饮食文化的特点与中国的四大菜系, 并将众多的饮食有关的词汇进行了分类与列举。 在论文的第三章里, 为了确定饮食文化教学方案的方向和内容,首先分析了高中汉语教 育课程中的文化教学方针,并对 <中国语Ⅰ>·<中国语Ⅱ> 中包含的饮食文化内容以及与饮食有关的词汇进行了比较与分析。 在第四章中,根据第三章分析的内容,选定了可使用余饮食有关的词汇教学进行的饮食文化内容,以此为例,按照“准备,词汇列举,文化学习,活用,总结”五个阶段 设计了教学方案的模型, 然后提出了具体的中国饮食文化的教学方案。 第五章,概括了本论文的主要内容,并提出了本文的局限点以及之后进一步的研究方向。;인간은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 속에서 언어를 습득하며 모든 사회는 저마다의 문화적 특성을 가지므로 언어는 그 사회의 문화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으므로 한 나라의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를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언어와 문화의 밀접한 관련성은 언어교육과 문화교육이 상호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진행 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이문화 간 의사소통능력 향상이라는 종합적인 언어교류능력이 외국어교육의 목표로서 요구되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언어와 문화의 통합적 교수·학습의 방안으로 음식 관련 어휘를 활용하여 음식문화를 지도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언어의 기본을 이루고 있는 어휘 속에는 그 나라만의 사회문화적 환경과 민족정서가 깊게 반영되어 있는데 특히나 일상적인 생활양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어휘들은 그 언어사용권의 문화를 잘 드러낼 수 있다. 그 중 음식문화가 발달한 중국의 음식 관련 어휘의 다양성은 그들의 식생활을 중시하는 관념과 함께 식문화 및 관련 역사문화를 이해하는 요소가 된다. 따라서 어휘와 문화를 따로 학습하는 것이 아닌 음식문화와 음식 관련 어휘의 밀접한 관계를 활용한 문화지도는 학습자들에게 문화를 이해하고 나아가 효율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제Ⅱ장에서는 중국 음식문화의 특징과 중국 4대 요리에 대해 살펴보고 다양한 음식 관련 어휘들을 유형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제 Ⅲ장에서는 음식문화 지도방안의 방향과 내용 및 어휘의 범위를 정하기 위해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문화내용과 2009·2015 개정 <중국어Ⅰ> ·<중국어Ⅱ>의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음식문화내용과 음식 관련 어휘를 비교 분석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제 Ⅲ장에서 분석한 음식문화내용 중 어휘를 활용하여 교수·학습할 음식문화내용을 선정한 후,‘준비, 제시, 문화 학습, 활용, 정리’의 다섯 단계로 구성하여 지도방안의 모형을 설계하고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제 Ⅴ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논의되었던 내용을 정리하고 한계점과 발전적 연구방향에 대해 제안하며 결론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