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 儿化 어휘 교육

韩国中学中文课本内儿化词汇研究

此研究目的在于查看韩国中等学校中文教育之儿化词汇教育现况与研究其指导方向。因韩国教育部制定的中等教育中文教育课程之基本词汇表与其基本词汇发音标记之标准的‘现代汉语词典’以及以这些为基础而所编辑的课本上容易发现儿化词汇,学习者必然接触儿化词汇,但与此相反地课本上难以发掘相关儿化现象的说明。 课本提出儿化词汇,必须教导与此相关的儿化现象为此研究之妥当性。 第一,为了整理儿化之由来与功能以及音变现象等大体的相关知识,综合了各界的相关研究。并且整理基本词汇表与沟通表达方法上出现的儿化词汇,再来依据现代汉语词典来挑出可以儿化的词汇。第二,分析课本上儿化词汇出现频率与其相关说明与否。最后,提出教学者联系课本来指导学习者儿化现象之简略方法。 此研究规划整理相关儿化现象之各类角度,并试着以学习者中心想法来解决学习者之实际受困之处,又来考虑减轻教学者之教学方案。依此可期盼减轻教学者与学习者之教学及儿化现象之学习负担。;본 연구는 중등 중국어 교육에서의 儿化 어휘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지도 방향을 연구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국내 중등교육 중국어 교육과정 기본어휘표와 기본 어휘 발음 표기의 토대가 되는 『현대한어사전』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제작된 교과서에 儿化 어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학습자가 儿化 어휘를 접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에 반해 대부분의 교과서에는 儿化 현상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儿化 어휘가 제시되어 있다면 그와 관련된 儿化 현상을 지도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통해 연구의 타당성을 제시하였다. 먼저 儿化의 유래와 기능 그리고 음변현상 등 전반적인 지식을 정리하기 위해 儿化 현상과 관련된 연구들을 종합하였다. 또한 기본어휘표와 의사소통표현법에 제시된 儿化 어휘를 정리하고, 『현대한어사전』을 기반으로 하여 기본어휘표 상에서 儿化가 가능한 어휘를 추려내었다. 이어서 교과서에서 儿化 어휘의 출현 빈도수를 분석하여 학습자들의 儿化 어휘 노출 정도를 알아보고 교과서 상에 儿化 현상 설명 여부를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교과서를 연계하여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儿化 현상을 지도할 수 있도록 간략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儿化와 관련된 다양한 시각을 통일성 있게 정리하고자 하였고, 연구자 중심이 아닌 학습자 중심으로 실질적으로 학습자들이 겪는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또한 이를 지도할 교수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교육 방안을 고민하였다. 이를 통해 儿化 어휘에 대한 교수자의 수업 부담과 학습자의 학습 부담이 경감될 것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