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맥 활용을 통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중국어∏ 어휘 교수 방안

运用对话文脉进行高中汉语词汇指导的方案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들에게 문맥 활용을 통한 어휘 학습으로 중국어 어휘를 흥미 있게 학습 하도록 돕고자 하는데 있다. 일반적으로 학교에서는 교실 학습 환경의 제약으로 인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수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제 2외국어의 어휘 학습은 매우 중요하지만 사전적 정의만을 암기하는 방법으로 학습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어휘의 사전적 정의만을 암기하는 방법은 실제적인 의사소통에서 적절하게 사용하기 힘들며, 반면에 문맥을 통한 어휘 학습은 목표 어휘의 의미를 유추하는 방법으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 할 수 있다는 것과 어휘를 단순 암기하는 것이 아닌 문맥 안에서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어휘는 하나의 의미항목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일반적으로 여러 개의 의미항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가 어휘의 사전적 정의만을 가지고 어휘의 쓰임과 용법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문맥 활용을 통한 어휘 학습은 학습자가 문맥 단서를 이용한 어휘 학습과 문맥 추론 절차를 이용한 어휘 학습으로 나누어 제시한다. 이 방법은 학습자 스스로 어휘의 의미를 찾고 문맥 안에서 이해하며 교사의 설명으로 어휘에 대한 의미를 재확립하는 방법이다. 문맥 활용을 통한 어휘 학습 방법은 학습자가 단순히 어휘를 암기하는 학습 방법이 아닌 스스로 어휘의 의미를 찾아 학습하는 능동적인 어휘 학습이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어휘 학습 방법으로 판단하였다. 본 논문은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의 어휘 목록을 기준으로 한다. 중국어∏ 교과서 6과에서 8과까지 어휘 교수 방안을 제시한다. 중국어∏ 교과서 6과는 문맥 단서를 이용한 어휘 학습이다. 중국어∏ 교과서 7과는 문맥 추론 절차를 이용한 어휘 학습으로 전체 활동 교수 방안이다. 중국어∏ 교과서 8과는 그룹 활동 교수 방안이다. 설계한 교수 방안을 가지고 현직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개선 방안과 실제 수업에서의 실용성과 활용성에 대해 정리하였다. ;本文的研究目的在于帮助高中汉语学习者,通过灵活运用对话文脉,有趣的进行汉语词汇教学。一般情况下,由于教室教学环境的限制,在教学过程词用多种媒体的难度很大。尽管第二外语的词汇学习十分重要,但目前的教育教学也仅仅是停留在词典意义的理解方面。但现实情况是,仅仅理解字典上的意义的话,对于所学词汇在现实生活中的运用是远远不够的。与此相反,如果运用对话文脉进行教学的话,可以通过词汇意义的类推,从而让学生在准确理解词汇意义的同时,还能够主动的参与到词汇学习中来。利用对话文脉进行词汇教学可以分为归纳式和演绎式两种方法,在对话文脉中,通过已经学习过的词汇和句子推测出即将学习的新词汇的方法。这一方法是通过学生自主的推测新词汇的意思,然后通过教师的讲解得到确定。以2015年高中汉语教材《中国语II》中的词汇目录为基准,设计了整套活动方案和小组活动方案。利用设计好的教学方案,听取了现任教师的意见,对改善方案以及该方案在实际教学中的实用性和活用性进行了整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