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64 Download: 0

NCS 학습모듈을 적용한 의료관광중국어 교재 개발 방안 연구

Title
NCS 학습모듈을 적용한 의료관광중국어 교재 개발 방안 연구
Other Titles
以NCS学习模型为运用的医疗观光汉语教材编写方案研究
Authors
홍초희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의료관광산업은 의료산업과 관광산업의 융·복합(Convergence)산업으로서, 정부는 우리나라를 아시아 의료관광 허브로 육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한국을 찾는 외국인 환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5년에는 누적 외국인 환자수 100만 명을 돌파하였으며, 그중 중국 국적의 환자가 가장 많이 한국을 방문하였다. 이와 같은 의료관광산업 발전은 예비 의료관광산업 종사자를 위한 교육기회의 확대로 이어졌으며, 민간 교육기관을 넘어 국가 교육기관인 특성화고에서도 의료관광교육이 실시되기 시작했다. 2017년 기준 전국 3곳의 특성화고에서 의료관광과가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이 중 2곳의 학교에서 중국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특성화고 의료관광과 교수학습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2009 개정 관광중국어 교과서의 경우 의료관광 업무 내용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의료관광 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특성화고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자료로서 부족한 점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을 적용한 의료관광중국어 교재 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적인 내용 및 구성 체계는 다음과 같다. I장에서는 본고의 연구목적을 언급하고,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연구방향을 모색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연구내용 및 방법에 관해 기술하였다. Ⅱ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살펴보았다. 국내 의료관광 및 의료관광 교육의 현황을 살폈으며, 특성화고 교육 수준에 알맞은 NCS 병원안내 직무 능력단위 및 능력단위요소를 선정하였다. 또한, 특수 목적 중국어 교재 개발 상관 이론의 탐색을 통해 교과서 분석 기준과 의료관광중국어 교재의 개발 절차 및 원리 등을 선정하였다. Ⅲ장에서는 앞서 Ⅱ장에서 살펴본 교과서 분석 이론을 토대로 관광중국어 교과의 성격에 맞게 분석표를 재구성하였으며, 의료관광단원의 분석을 통해 개선점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학습자 설문 및 교수자 면담을 실시하여 의료관광중국어 교재 개발 방향에 관한 요구사항을 확인하였다. 설문 및 면담 결과를 종합해보면,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 소규모 형태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활동을 선호하며 언어기능 중 말하기 기능의 학습을 가장 중요하게 여김을 확인할 수 있었다. Ⅳ장에서는 Ⅱ장에서 선정한 교재 개발 기초 이론과 Ⅲ장의 교육구성원 요구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의료관광중국어 교재 개발 목표 및 구성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교재의 총 목표는 新HSK 2급 수준의 학생이 新HSK 3급 수준의 기본적인 회화 능력을 구비할 수 있는 초급 의료 의료관광중국어 교재 설계로 설정하였으며, 선정된 NCS 능력단위 및 능력단위요소를 교수요목으로 삼아 의료관광중국어 교재의 단원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교재의 내용 편제(교수요목, 어휘, 의사소통 기본 표현 및 문법)를 통해 구체적인 교재 구성 방안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구성 방안을 기반으로 의료관광중국어 교재의 1단원과 2단원을 실제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앞장에서 논의된 결과를 종합하고, 본 연구가 지닌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앞으로 본 연구를 필두로 특성화고 의료관광과 학생을 위한 의료관광중국어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한다.;本研究是为了需要接受专业汉语教育的特殊目的中学学习者而进行的医疗观光汉语教材编写研究。作为专门用途汉语教材,以国家能力标准(NCS)作为基础,设定医疗服务的情景内容。本论文通过医疗观光系学习者为对象进行的问卷调查,进行了学习者要求分析。还有以教授者为对象进行采访。另外,通过分析『观光中国语』教材,把这分析结果反映到医疗观光汉语教材编写方案。 本论文的主要内容可概括如下。 第一章,序论。在序论部分阐明了本论文的研究目的,并阐述了先行研究和研究方法。 第二章,理论背景。首先介绍了国内医疗观光及医疗观光教育现状,然后介绍了国家能力标准(NCS)和国家能力标准学习模型(NCS Learning module), 最后介绍了专门用途汉语教材相关的各种理论。由此提示本研究的医疗观光汉语教材的编写程序以及编写理论。并且明确地提示NCS模型的参考范围。 第三章,进行『观光中国语』教材分析以及学习者、教授者要求分析。根据本研究的教材分析标准进行分析。通过以学习者、教授者为对象进行的要求调查(问卷调查,采访)得出了结果。并把这分析结果反映到医疗观光汉语教材编写方案。 第四章,提出医疗观光汉语教材的编写方案和实体。本研究随着赵金铭(2004)的教材编写程序提出了医疗观光汉语教材的方案。方案包括教材构成因素、教材编写原则、教材内容编制。并且根据教材构成方案,提出医疗观光汉语教材的单元构成实体。 第五章,结论。总结全文内容并提示了本论文的有限性。 本论文是对以NCS为依据的医疗观光汉语教材的第一研究。今后希望本文的论述能够对编写医疗观光汉语教材有所帮助。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