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 Reality를 통한 제2언어의 환경의 구현과 중국어 수업 설계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에서 중국어를 배우는 많은 학생들이 중국 현지와 똑같은 환경에서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 데서 출발하였다. 중학교 제2외국어 과목으로 중국어를 선택하는 학교가 늘어나고, 중국어 사교육도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지만, 중국어를 배우는 많은 학습자들은 중국어를 받아들이는 데 비해 표현하는 것을 훨씬 어려워하고 있다. 또한 적지 않은 학습자들은 배운 중국어 문법에 기초하여 중국어를 구사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인들이 듣기에 이상하거나 외국인이 말하는 중국어라고 여기게 만든다. 이러한 국내 중국어 교육 현실은 최근 발달되고 있는 VR을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 VR은 이용자로 하여금 중국어를 듣고, 발화하는 것 모두를 가능케 하며, 시각적 효과가 뛰어난 콘텐츠로 중국어를 배우는 학생들로 하여금 각 상황에 맞는 회화 표현 연습을 가능케 해준다. 뿐만 아니라 대화 맥락을 통해 중국어의 화용적 용법을 알 수 있게 하는데 있어서 그 어떤 기기보다 뛰어나다. 즉, 중국에서 중국어를 습득하는 것과 같은 중국어 수업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VR은 제2언어 환경을 구현한다고 볼 수 있다. VR의 장점을 활용하여 제2언어 환경을 구현하였을 때, 학생들은 더 이상 중국어를 외우고, 문제풀기 위한 학습 대상이 아닌,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사용하며 익숙해지는 습득 대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이는 중국어로 자유롭게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발판이 되어 줄 것이다. 본고는 VR을 통해 제2언어 환경을 구현하고, 중국어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VR의 교육적 활용 현황과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 제2언어 환경의 가치들을 선행연구와 문헌들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VR의 모형을 기획하는 한편, 기존의 중학교 중국어 교과서 내용을 바탕으로 VR을 이용한 중국어 수업을 구상하였다. 중국어 수업에서 보다 더 쉽고 간편하게 VR을 활용할 수 있기 위하여 교수법과의 접목 내용, 수업 지도안 등도 최대한 자세히 기술하였다. 이를 통하여 중국어 수업에서도 VR을 이용하고, 학생들에게 제2언어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재미있고 자연스러운 중국어 습득의 기회가 마련되길 바란다.;本论文为了韩国学生在韩国能练习中国本地人的汉语口语,开始研究了。许多初中把汉语当做第二外语课程,教汉语的民办教育越来越增加。但是,汉语学习者的汉语表达没有汉语接受容易。而且,尽管不少学生们用学过的语法来讲汉语,中国人听起来他们讲的汉语有毛病或者就能知道他们不是中国人。 这些中国教育现实使VR又发达,又吸引人。用VR的话,汉语学习者可以练习听汉语,说汉语。因为视觉效果很特出,按照VR的情况练习绘画也没有问题。而且通过情况能猜出来每个情况里的与用法。甚至比别的手段更特出。即,通过VR对学生提供中国本地汉语课程,使学生能学到地道汉语。这些使我们看得出VR实现第2语言环境。 用VR的优点实现第2语言环境时,学生们不再认为学汉语的办法只有背诵,做问题的。而他们会慢慢理解汉语词汇的含义,越使用越熟悉汉语。这可以使学生自由说话,掌握完美的汉语。 本论文用VR实现第2语言环境,探索在汉语课程上把VR应用起来。通过之前的研究和文件分析了第2语言环境在VR的教育应用概况和汉语教育上有哪些价值。还有,计划了VR的模型,设想跟已存的汉语教材内容有关的汉语课程。最后为容易而简单地使用VR记述了讲课法移植到本论文实现的汉语课程,教学指导书。希望由本论文在汉语课程上利用VR,通过第2语言环境给学生良好的汉语课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