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51 Download: 0

2014-2017학년도 중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 문항 분석 연구

Title
2014-2017학년도 중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 문항 분석 연구
Other Titles
2014-2017年度汉语系教师招聘考试问题分析研究
Authors
정세진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모해연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의 중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 2014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의 1차 시험 전공 기출문항의 내용과 유형을 과목과 년도에 따라 분석한 후, 출제 경향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앞으로의 중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 문항 출제의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더 나아가, 중국의‘国际汉语教师证书考试’의 모의고사 1세트에 해당하는 150문항의 내용과 유형을 분석하고, 앞서 분석하였던 한국의 중국어과 중등학교 임용시험의 문항의 출제 요소 및 경향에 있어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여, 한국의 중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 문항의 유형과 난이도는 어떠한지 알아보고, 중국어 교사의 자질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효과적인 문항 출제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각 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 1장에서는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본 연구의 목적과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을 서술하였다. 제 2장에서는 한국의 중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 실시 현황을 서술하였다. 소 항목으로, 한국의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전형 변화를 알아보고, 2014학년도 이후의 변화한 중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 문항의 유형과 평가영역에 대해 서술하였다. 또한 2014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응시 지역에 따른 지원현황을 분석하였다. 제 3장에서는 2014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의 중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 1차 전형 전공 기출문항을 기본 이수과목 및 분야, 평가 영역, 평가 내용 요소에 근거하여 내용과 유형을 분석하고, 과목에 따른 출제경향을 분석하였다. 제 4장에서는 제 3장에서 이루어진 문항 분석을 바탕으로, 중국어과 임용시험의 년도에 따른 출제 경향을 분석하였다. 제 5장에서는 중국‘国际汉语教师证书考试’의 전형 및 평가 영역에 대해 서술하고, 각 영역에 해당하는 예시 문항을 제시하였다. 더 나아가, 제 3장과 제 4장에서 분석한 한국의 중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 2014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의 1차 전형 전공 기출문항과 중국의 ‘国际汉语教师证书考试’의 모의고사 150문항의 내용과 유형을 출제 요소 및 경향에 있어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여, 한국의 중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 문항의 유형과 난이도는 어떠한지 알아보고, 중국의 시험 문항에서 지양해야 할 부분은 지양하고, 본 받아야 할 부분은 본받아, 한국의 중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이 중국어 교사의 자질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문항 출제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마지막 결론 및 논의 에서는 지금까지 분석한 내용을 통해, 한국의 중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이 교사의 자질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本论文分析了从2014到2017年度韩国的汉语系教师招聘考试真题的内容和类型,找出出题趋势上的问题,并提出相应的改善方案。另外,本论文还分析了中国“国际汉语教师证书考试”的1套150个模拟试题的内容和类型,并与前面分析的韩国汉语系教师招聘考试问题进行比较,分析出题要素和趋势上的共同点和不同点,了解韩国汉语系教师招聘考试问题的类型和难度水平,为了进行公正详细地评判汉语教师的素质,摸索了有效的出题方向。 各章的内容摘要如下。 第一章,通过检讨先前研究,叙述了本论文研究的目的、范围和方法。 第二章,叙述了韩国的汉语系教师招聘考试实行现状。在小项目,对比韩国的教师招聘考试选拔制度的变化,叙述了2014年度以后汉语系教师招聘考试问题的类型和考评领域。另外,分析了从2014-2017年度按照应考地区的申请现状。 第三章,根据基本学习科目和领域。考评的领域和考评的内容要素,分析了从2014到2017年度的汉语系教师招聘考试的历年试题,进而分析出每个科目的出题趋势。 第四章,根据第3章分析的内容,按年度分析了汉语系教师招聘考试的出题趋势。 第五章,叙述了中国“国际汉语教师证书考试”的选拔制度和考评领域,同时提出了各个领域的预示问题。通过第3章和第4章的韩国汉语系教师招聘考试的问题与中国“国际汉语教师证书考试”的150个模拟试题的内容和类型进行对比,研究分析了韩国的汉语系教师招聘考试的出题类型和难度水平,摒弃应该摒弃的部分,效法应该效法的部分。在此基础上,对韩国汉语系教师招聘考试如何评判汉语教师的素质给出了建议。 最后,在结论部分,通过对前面章节的分析,对于如何恰当地考评韩国汉语系教师招聘考试中汉语教师的素质,提出了今后的发展建议。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