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특성화 고등학교의 관광중국어 교과서 개선 방안 연구

Abstract

중국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중국인들의 가구소득이 빠르게 늘어남에 따라 중국인들의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최근 몇 년간 방한하는 중국인 관광객의 수는 급격히 증가하였고, 한국 관광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떠올랐다. 이에 따라 한국의 관광시장은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인프라 구축과 한국관광산업이 활성화 되도록 힘을 쓰고 있지만, 이와 반대로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관광 특성화 고등학교에서도 ‘관광중국어’ 교육이 활발히 진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중국어 교육 학계에서도 관광 분야의 특수목적 중국어 교육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그러나 관광중국어 교과가 개설된 일부 관광 특성화 고등학교에서는 현행 2009개정 관광중국어 교과서 외 중국어Ⅰ 또는 자체개발 교재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자는 이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특수목적 중국어 교육이 필요한 학습자들을 위한 연구로, 2015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반영하여 단원 내용을 선정하였고, 관광중국어 교과서의 분석 결과를 통해 학습자에게 보다 나은 관광중국어 교과서를 제공하기 위해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적인 내용 및 구성 체계는 다음과 같다. 제Ⅰ장에서는 본고의 연구목적을 언급하고,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연구 방향을 모색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연구내용 및 방법에 관해 기술하였다. 제Ⅱ장에서는 연구대상으로 하는 관광 특성화 고등학교의 교육과정과 전문교과인 관광중국어 교과의 교육과정 및 관광 특성화 고등학교의 현황을 살펴보고 관광중국어 교과의 시수 확보의 필요성과 관광중국어 교과서의 활용성을 높여야 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제Ⅲ장에서는 교재 개발 원칙을 제시하고, 2007개정과 2009개정의 교과서 총 2권을 분석한다. 선행연구 이론을 반영하여 교과서 분석기준을 선정하였고, 분석 결과를 통해 교과서의 장점과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제Ⅳ장에서는 선정한 교재 개발의 원칙을 기반으로 관광중국어 교재의 개선 방안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제Ⅲ장에서 이루어진 교과서 분석 기준을 통해 도출된 내용을 반영하여 기존 교과서의 장점을 취하고, 문제점을 보완한 관광 중국어 교재의 단원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교재는 초급 수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여행(공항), 호텔, 판매, 관공, 의료 등의 서비스 분야에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재의 구성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네 가지 기능을 반영하여 교재를 설계하였으며, 단원의 모형은 대단원별(여행업무, 호텔업무, 판매업무, 관광지 안내업무, 의료관광업무)로 각 한 단원씩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Ⅴ장에서는 결론을 제시하며,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으로 마무리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관광 특성화 고등학교의 학습자들을 고려한 특수목적에 맞는 다양한 분야의 관광중국어 관련 교육의 연구 및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随着中国经济的发展,中国家庭收入在日益增加。最近中国人对海外旅游的需求剧增,尤其是访韩中国游客的数量持续增加。因此,他们成为了韩国旅游市场的主要客户。韩国的旅游市场为了吸引游客,在努力扩建各种各样的基础设施,也为搞活韩国旅游产业而奋斗。不过,从韩国观光市场的实际情况来看,目前尚未满足人们对专业人才的需求,正因如此,以培养专业人才为目标的观光高中有必要积极实行“观光汉语”教育。 根据旅游市场的变化趋势,对外汉语教育学界也在积极进行旅游产业领域的以特殊目的为主的汉语教育研究。开设观光汉语课程的观光高中除了使用现行发行的《观光汉语2009年修订版》教科书之外,其中有一部分学校使用《中国语Ⅰ》或自编教材。因此,本研究者对此树立问题意识并进行了研究。 本研究针对的是需要特殊目的汉语教育的学习者。以参考2015年修订的教育课程内容选定单元的内容,反映观光汉语教材的分析结果,提出了符合实际的观光汉语教材编写改善方案。 本论文的主要内容可概括如下。 第一章是序论。在序论部分阐明本论文的研究目的,并通过先行研究的考察探索研究方向。最后记述了研究的内容和方案。 第二章是查看研究对象,即观光高中的教育课程和现状,并提出确保观光汉语课时和提高观光汉语教科书使用率的必要性。 第三章是分析2007年修订版与2009年修订版,共两本教科书。本研究是以先行研究理论来拟定教科书的分析标准之后,从教科书的基本结构、内容、练习题及活动等三方面探讨编写的方向并导出教科书的优点和缺点。 第四章是以选定的教材编写原则作为基础,构成观光汉语教材的改善方案。本研究反映了在第三章通过教科书分析而得出的内容,提出取长补短的观光汉语教科书内容。本教材针对初中级学习者,以在酒店·航空·医疗·旅游等服务领域实现沟通、提高实力为目标,提示编写方案。教材是反映听、读、写、说,四个部分的实际功能来设计的,而且根据教材构成方案,设计了观光汉语教材各单元(旅行业务,酒店业务,销售业务,旅游指南)的模型。 最后,第五章是结论。总结全文内容并叙述本论文的意义与局限性,提出后续研究方向。 本论文是考虑观光高中的学习者,能够使用比较完善的教材而研究的。今后希望通过本论文能积极进行关于旅游方面的观光汉语的研究与开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