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다문화교육의 중국문화이해 수업지도안 연구

Abstract

随着世界经济一体化进程的快速发展,由于各种原因在韩国工作、居住的外国人口数目近年来呈直线增长趋势,激增的外国人口数目使得韩国的人口构成也随之发生了很大的变化,如今的韩国社会早已由单一韩民族社会成员构成的一元文化社会进入了由各种不同人种,民族的社会成员构成的多元文化社会。 同时与多元文化社会相配套的多元文化教育在韩国也受到了越来越多的关注,开设多元文化教育课程、开展多元文化教育活动的学校在日益增多;多元文化教育的重要内容之一是通过了解他国文化来达到尊重文化多样性的目的。中国人在韩工作居住的外国人口中所占比重最大,因此对于中国文化的理解在韩国多元文化教育中显得尤为重要。 在韩国近年来虽然关于多元文化教育在各个方面具体到学校教育的各个科目比如国于语、数学、道德、社会、美术、音乐等学科的研究成果层出不穷,但是对于在多元文化教育中关于中国文化理解的研究还非常有限。且如具体到学校多元文化教育相关联的研究,可以发现大部分还只停留在幼儿及小学教育阶段,现行中学阶段的多元文化教育研究资料还远远达不到满足中学生多元文化教育的需求。 因此,本文旨在以中学生为教授对象,以多元化文化教育范畴下的中国文化理解为教授内容,开发出一系列紧扣多元文化教育目标的中国文化理解教学方案,使中学生通过对中国文化一定的理解最终达到多元文化教育目的。 为了科学的开发教学方案,本文通过相关文献研究对多元文化教育的理论知识即开展多元文化教育的必要性,多元文化教育的目的,教育内容进行了系统的梳理,以及对现行多元文化教育实际开展过程中的教育现状进行了了解、把握了在学校教育现场的中缺乏专业性的相应多元文化教育教材、教学指导案、以及相关资料等存在的问题,同时对中国文化的核心特征“和而不同”及其与多元文化教育目的的相符性进行了论证。从而进一步确定了本文的研究目的的必要性与可行性。 本文的教案开发过程是在明确了多元文化教育的目的及内容范畴后,结合中学生的具备的知识能力水准,选取了(1)多样性 (2)文化的价值(3)平等性 (4)解决问题的能力 (5)文化的共同与差异 (6)连带感的增进(7)自我认同感 (8)市民性的培养八个多元文化教育目标领域,在此基础上对中国文化素材进行了甄选,同时对如何甄选中国文化素材提出了要具有(1)针对性(2)深入性(3)系统性 (4)比较性 (5)时代性 (6)趣味性六条原则。 依据上述选取的八个多元文化教育目标与中国文化素材甄选的原则,本文甄选出了八个与相符的中国文化素材,编写出了八个教学指导案。其中教学指导案<1>通过介绍中国的“八大菜系”来达到理解文化的多样性的教育目标;教学指导案<2>通过介绍中国的地域方言来达到理解文化的价值的教育目标;教学指导案<3>通过介绍中国的少数民族来达到理解民族间平等性的教育目标;教学指导案<4>通过介绍中国的“清真”饭店来理解如何解决社会矛盾的教育目标; 教学指导案<5>通过介绍中国的春节来理解国家间文化的共同与差异的教育目标;教学指导案<6>通过介绍中国的成语故事“城门失火”及多米诺骨牌的由来来理解增进事物和个人之间连带感的认识重要性的教育目标;教学指导案<7>通过介绍中国“韩流”来达到增加自体性的教育目标;教学指导案<8>通过介绍中国的“一国两制”来理解对多样的社会意识形态的认识即全球化市民性的理解。 为了测试本文编写的教学指导案的可行性及效果性,本文抽取了教学指导案<2>、<4>、<5>、<7>在中学进行了实地教学实验研究,课后通过对十名担任中学多元文化教育教师及讲师对本文教学实验的教学指导案的评价进行了调查分析,同时对参与各次教学实验研究的共一百四十名中学生进行了课后满意度的调查分析。 调查结果表明,本文开发的教学指导案使得中学生增进了对中国文化的理解,在此基础上也增强了对他国文化理解的的能力,丰富了多元文化教育的内容,对中学生的多元文化学习方面起到了一定的帮助作用。;글로벌화된 21세기는 경제 사회 측면에서 국제화가 급속하게 진행됨으로써 전세계가 지구촌이라 불리는 시대가 되었다. 전세계의 경제와 문화 등의 교류가 점점 더 증가하고 사람들의 이동 또한 더욱더 빈번해지면서 이주 노동자의 계속적인 증가와 국제결혼의 꾸준한 증가는 한국사회를 다 인종, 다문화 사회로 변화시키고 학교와 교육현장에서 도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해당하는 다문화교육 또한 시급하고 절실한 문제가 되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른 것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시킴으로써 차이에 의해 차별되지 않고 차이로서 소통할 수 있게 함으로써 보다 다양하고 활기차며 건강한 사회를 이룩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이다. 서로 다른 문화와 문화가 상충했을 때 상호 갈등이 일어나는 것은 극히 당연 한 일이다. 갈등을 현명하게 대처하고 문화의 차이를 인식하고 수용 하려는 마음을 갖게 하여 모든 학생들이 서로의 다름과 차이를 인정하고 수용함으로써 함께하는 사회의 구성원이 되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역할이라 생각 한다. 그리고 다문화수업에 대한 체계적인 수업지도안 개발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현재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중 중국인이 가장 많다 지금 한국사회에 요구 되고 있는 다문화관련 교육 중에 중국문화에 관한 이해와 학습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학교교육현장의 다문화교육에 있어서도 중국문화이해수업이 절실히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교육현장에 대한 다문화교육의 각 영역별 연구들이 적지 않지만 대부분의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 중등학교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육현장의 실태를 보면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수•학습 자료가 너무 드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다문화교육에 있어서의 중국문화이해수업자료는 찾아보기 어렵다. 다문화이해교육 관점에서의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중등 학생들에게 중국문화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고 수업에 필요하며 실제학습을 위한 중국문화이해 수업지도안 개발의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교육의 교육목표에 포함된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로 한정하여 중등학교 다문화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중국 문화이해수업 지도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중등학교 수업현장에서 다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다문화교육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중국문화이해수업 지도안이 되어 다문화가정학생들의 문화적 격차를 해소하고 주류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며 일반학생 및 사회구성원들도 다문화를 이해하고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지도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중등학교 다문화교육의 중국문화이해수업 지도안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Ⅱ장에서 다문화교육의 이론적 배경에서부터 출발해서 다문화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대상 및 목적을 정리하여 일반교육 영역에서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현황과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다문화교육의 실태 및 도출된 문제들을 파악하고 중국문화의 특징과 다문화교육과의 관련성에 대해서 연구 분석한다. 그리고 분석된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교육을 위한 중국문화이해 수업 지도안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중국문화의 특징과 다문화교육의 내용은 아주 잘 어울리지만 모든 중국문화의 소재들이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의미의 범주에 맞춰지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본고 Ⅲ장에서 지도안개발의 “6가지 소재의 선택원칙”을 세우고 중등학교 다문화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중국문화소재들 중 본고에서 세운 6가지 소재의 선택원칙에 맞는 소재들을 선정하고 다문화교육의 목표로 삼아 다문화교육의 중국문화이해 수업 지도안을 만들고자 한다. Ⅳ장에서는 본고에서 개발된 다문화교육의 중국문화이해 수업지도안을 차시별로 예시하고 관련된 PPT자료와 학습지들도 첨부하였다. Ⅴ장에서는 개발된 지도안들이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다문화교육에 유용한지에 대해서 지도안2,4,5,7을 활용하여 실제적인 수업을 실시한 후 교수자 들의 의견과 학습자 들의 수업만족도에 대해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중학교 다문화교육을 담당하는 일반교사나 강사들 즉 교수 자로부터는 본 지도안이 학생의 흥미와 요구되는 학년수준을 고려하여 만들어져서 다문화교육에 유익한 수업내용으로 구성되었고 각 내용별 교수학습 방법과 수업자료들이 적절하게 설계 되어 수업의 효율적인 진행과 수업을 진행하는 본인에게도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수업을 받은 중학생들 즉 학습자로부터는 사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여 수업을 통해서 중국에 대해서 잘 이해하게 되었는지 와 중국에 대한 관심이 늘었었는지 그리고 수업내용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중학생들이 중국문화이해수업을 통해서 다문화교육의 목표범주에 맞는 중국문화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이해를 함으로서 중국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현상을 대략적으로라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는지 그리고 학생들로 하여금 중국에 대해서 더욱더 이해를 하게 되고 중국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게 됨으로써 타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교육효과와 학생들의 다문화 학습에 도움이 되었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