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6 Download: 0

Ausubel 설명식 수업을 활용한 중국어 어휘 교수학습의 효과 연구

Title
Ausubel 설명식 수업을 활용한 중국어 어휘 교수학습의 효과 연구
Other Titles
运用Ausubel说明式授课方式的汉语词汇教学的效果研究
Authors
박미진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재돈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Ausubel의 설명식 수업을 활용한 중국어 어휘 교수학습이 초등학교 5, 6학년 초급단계의 학습자의 어휘 학습 성취도와 학습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여, 초등학교 학습자의 발음과 성조의 정확성과 간체자에 대한 부담감을 감소하여 학습자의 중국어 어휘 지식을 공고히 하기 위한 교수방안으로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 소재 D 사립 초등학교 5, 6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총12차시에 걸쳐 실험집단에게는 Ausubel 설명식 수업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에게는 기계적 반복 수업을 실시하였다. 사전 평가와 실험 후 실시한 사후 평가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Ausubel 설명식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설문을 통해 사전·사후 학습태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수집된 자료는 모두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 처치 후 5, 6학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어휘 성취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실험집단의 어휘 성취도는 비교집단에 비해 우수하였다. 그 중에서도 쓰기와 말하기 영역의 향상이 두드러진다. 둘째, 실험 처치 후 5, 6학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학습태도에 있어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학습태도 설문조사의 네 영역인 흥미, 학습동기, 자신감, 참여도 영역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특히 자신감과 참여도의 향상이 두드러진다. 위와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의 주도 하의 설명식 수업은 학습자의 전반적인 어휘 성취도의 향상을 가져왔으며 특히 쓰기와 말하기에 더욱 효과적이었고, 학습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중국어 교과에 대한 자신감과 수업 참여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本论文的研究目的是验证运用Ausubel说明式授课方式的汉语词汇教学对小学五、六年级初学者的词汇学习效果以及学习态度的作用,进一步提高小学生发音和声调的正确性以及减轻其对学习简体字的负担,进而探讨科学有效的汉语词汇知识学习方式。 本论文以首尔市属D私立小学五、六年级的学生为对象,进行了12次授课。对实验群体进行了Ausubel说明式授课,而对对比群体(即,非实验群体)只是进行了机械式的反复授课。对实验前后评价结果进行比较分析,验证了Ausubel说明式的授课效果,并通过问卷调查分析了实验群体学习态度的变化。收集的材料均使用SPSS统计系统进行了t-验证分析。 本论文分析结果简述如下: 第一、实验结果显示五、六年级实验群体与对比群体的词汇学习效果对比呈现了明显差异,实验群体的词汇学习效果比对比群体更加显著。语言技能方面的分析结果显示,五年级学生在读、说、写方面有明显提高,六年级学生则在写和说的能力有明显提高。两个年级的综合分析结果表明,Ausubel说明式授课在提高说和写的能力方面有显著成效。 第二、实验结果显示,五、六年级的实验群体和对比群体在学习态度上也有明显差异。在有关学习态度的问卷调查分析结果显示,在兴趣、学习动机、自信心和参与度四个领域均有明显差异。其中,作为实验群体的五年级学生在学习动机、自信心和参与度方面有明显好转,六年级学生则在兴趣、自信心、参与度方面有明显好转。两个年级的综合分析结果显示,Ausubel说明式授课对增强学生的自信心和参与度方面有显著效果。 根据以上分析结果,在教师主导下的说明式授课不仅全面提高了学生的词汇学习效果、写作能力、会话能力,而且在学生的学习态度上也有积极影响,同时也增强了其汉语学习的自信心和参与度。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