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9 Download: 0

프로젝트 기반 활동을 활용한 중국 문화 학습 연구

Title
프로젝트 기반 활동을 활용한 중국 문화 학습 연구
Other Titles
运用工程基础活动的中国文化学习研究
Authors
김나경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하윤
Abstract
본고는 서론에서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에서 학습량이 많아질수록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도가 낮아진다는 문제점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중국 문화 학습을 제시한다. 이미 현장의 교사들은 흥미도 증진을 위해 중국 문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실제로도 문화 교육에 시간을 할애하여 교수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대했던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 원인을 문화 학습이 일률적인 강의식 수업과 교과서의 단조로운 활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인 것으로 보았다. 특히 문화 학습을 위해 활용하는 교과서 내의 문화 학습 활동이 다양하지 않은 것은 큰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이 사실은 9종의개정 7차〈중국어Ⅰ〉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기존 교과서의 학습 활동을 개선하는데 프로젝트 기반 학습 활동을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 우선 프로젝트 기반 활동을 이용한 네 개의 문화 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여 수업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논의했다. 또 이 중에서 9종 교과서에서 출현 빈도가 가장 높은 두 개의 소재를 실제로 학교에서 실시해 보고 그 결과물을 함께 실어 현장에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활용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실제로 이루어진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2차 지필평가 점수와 중국어 흥미도 변화, 중국 문화 흥미도 변화, 중국어 흥미도 사후 점수, 중국문화 흥미도 사후점수와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으로 수업을 한 집단과 강의법 중심의 수업을 한 집단의 두 방법 모두 중국어와 중국문화에 대한 흥미도 향상에는 효과가 있었으나 프로젝트 기반 학습으로 문화 수업을 진행하였을 때가 흥미도 향상 폭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1차 지필평가와 2차 지필평가 문항을 지식, 이해, 적용으로 나누어 두 수업 방식이 어떤 영역에 더 큰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본 결과 두 집단은 지식 영역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이고 이해 영역에서 가장 적은 차이를 나타냈으나 두드러지게 큰 상관관계가 있다고 볼 수는 없었다. 교육계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 유발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들의 학습 동기 유발과 주도적인 학습 참여는 교사의 철저한 수업 준비와 다양한 학습 방법에 대한 끊임없는 시도가 있을 때 학교 현장에서 발현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의 중국 문화 프로젝트 기반 학습 활동은 그 흐름에 발맞추어 가기 위한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 활동은 실제적인 회화 활용 맥락을 제공하고 학습 결과물을 학생들이 스스로 창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국 문화 교육뿐만 아니라 중국어 학습에도 유효한 학습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이루어질 중국어 교육 연구에서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방안이 다량 제시되어 학생들의 중국어 학습이 풍부해 지기를 기대한다.;高中汉语初级学习者初次接触汉语的时感到兴趣,可是通过一段时间他们失去兴趣。以汉语教师本研究者感到问题性,要寻找更有效的汉语教学办法。所以本人要利用工程基础活动的中国文化提高学生汉语学习兴趣。本论文的内容就是, 第一章阐明本研究的必要性、目标和研究办法。 第二章分析现今在高中利用的教本的文化内容和学习活动和问卷调查。 第三章将以国内外文献作为参考对中国文化工程基础活动概念和阶段足步进行研究。 第四章出示工程基础活动的中国文化学习活动的方案,确认这个活动可以运用在学校现场。 第五章实施工程基础活动的中国文化学习活动,出示比较实验集团和控制集团的结果。 第六章将以评价和反省已实施的文化学习活动,作出提言。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