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2 Download: 0

≪중학교 생활 중국어-你好≫ 敎材改進方案

Title
≪중학교 생활 중국어-你好≫ 敎材改進方案
Authors
傅吉蓮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梨花女子大學校 敎育大學院
Degree
Master
Advisors
심소희
Abstract
“工欲善其事, 必先利其器” 즉, 장인이 작품을 잘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도구가 좋아야 하고 그 도구를 잘 가꿔야한다. 그와 같이 중국어를 잘 가르치기 위해서는 교과서가 좋아야한다. 좋은 교과서는 교수이론과 학습법의 심도를 반영할 뿐 아니라, 교수와 학습의 효과까지도 결정할 수 있다. 좋은 교과서가 없다면 도공이 도구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1997년도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중국어를 중학교의 재량학습(컴퓨터,한자,외국어,생활) 중의 하나인 ‘생활 외국어’로서 2001년도부터 실행하도록 결정하였었다. 현재 중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중국어 교과서는 ‘교육인적 자원부’에서 출판하고 맹주억 교수 외 3분이 집필한 중학교 생활 중국어 ‘니 하오’ 한 권 밖에 없다. 본 연구는 이 ‘니 하오’의 체계와 내용을 분석하며, 학생들의 흥미유발과 학습 효과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제2장에서는 중학교 중국어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2001년부터 재량학습을 중학교에서 실시하도록 하였지만, 실제는 2002년부터 생활외국어가 재량학습의 선택되어서 실시되었기에 정식적인 통계자료가 매우 부족하다. 현재 전국 2,825개 중학교 중에서 단지 216개 학교에서만 생활외국어를 선택과목으로 채택하여 가르치고 있다. 216 학교 중에서 일본어를 선택한 학교가 제일 많고 그 다음이 중국어이다. 그러나 일본어와 중국어의 차이는 상당히 크다. 일본어는 183개이고 중국어는 26개 학교이다. 제3장에서는 중학교 중국어 교재의 체계와 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현 중국어 교과서는 그 체계(본문, 낱말, 표현 익히기, 듣고 말하기, 중국어 놀이, 함께 익히기, 중국 이야기, 보고 말하기, 묻고 답하기, 말하기)가 복잡하고 일관성이 부족하다. 어떤 때는 본문 내용에서는 찾을 수 없는 것을 응용부분에서 사용하였다. ‘표현 익히기’에서 이런 상황이 제일 많이 나타났다. ‘중국어 놀이’에서는 말짓기를 놀이로 삼았는데 좀 억지스런 느낌이 있다. 또 하나 지적하고 싶은 것은 연습문제의 부족이다. 각과의 연습문제의 평균은 5개가 넘지 않았고 12과에서는 아예 연습문제가 없었다. 내용분석은 어휘와 문구와 발음을 분석하였는데, 발음부분이 가장 취약하였다. 단지 4페이지만을 발음에 할애하였다. 0-12세는 외국어 습득의 관건기(關鍵期)이다. 이 시기에 정확한 발음을 습득한다면, 마치 모국어처럼 구사할 수가 있지만 이 시기를 놓치면 정확한 발음을 배우기가 매우 어렵다. 이 교과서는 배우는 대상인 중학생의 이런 관건기를 소홀히 한 것 같다. 제4장은 필자가 중학교 교과서의 개선과 대안을 제시하였다. 현 중학교에서는 1년에 중국어를 68시간 동안 가르치기 때문에 68시간으로 회화를 유창하게 하기를 기대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중학교 생활 중국어에서는 발음을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발음만을 지도한다면 학생들의 흥미를 떨어뜨리게 됨으로 각과마다 발음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발음을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한다. 교과서에 많은 삽화를 각 부분, 즉 동요, 게임, 외래어 그리고 교실 용어와 함께 하여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책을 편찬해야 한다. 본문의 내용은 절대로 학생들에게 어렵게 해서는 안되고 학생들이 쉽게 터득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많은 그림을 사용하여, 한자는 발음을 익히기까지는 사용하지 않는다. 외국어 회화는 컴퓨터나 운전처럼 연습하지 않으면 숙달되지 않으므로 그들이 곧 교실안에서 친구들과 함께 대화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교실에서 친구들과 할 수 있는 대화; “볼펜 좀 빌려줘.” “우리 같이 매점에 가자.” “생일 축하해.” 등등 마지막으로 제의하기는 연습문제에 비중을 더 두기를 바란다. 입문단계에서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부단히 해야만 배운 것을 아주 자연스럽게 자발적으로 중국어를 사용할 수 있다. 이와같이 연습은 반드시 다양하며 여러 다른 유형으로 하여 학생위주의 회화 연습이 되는 것이 이상적인 중국어 학습이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