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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재은-
dc.creator유재은-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08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08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42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091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42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TV광고의 교육적 효용성에 바탕을 두고, 중국어 교수 현장에서 어떤 TV광고를 선정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활용해야 하는가에 목표를 두고 있다. TV광고는 교육에 활용할 경우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는 대중매체이다. TV광고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시·청각 양면에 호소하기 때문에 기억의 지속 시간을 연장시킬 수 있다. 또한 TV광고 언어만이 지니고 있는 특징들, 예를 들어 음성이 다양하여 구체적 상황 설정에 용이하여 학습자들이 장면이나 특정 음성을 기억하여 언어에 대한 기억력의 보존 시간을 연장시켜 줄 수 있다든지, 반복이라는 기제를 자주 사용하여 학생들이 반복하여 듣고,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자연스럽게 제공하여 주기도 한다. TV광고 언어는 짧은 시간에 최대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문장 성분을 탈락시키기도 하지만, 이는 오히려 학습자들이 문맥과 상황을 통해 알맞은 성분을 유추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TV광고를 선정하는 기준은 학습자의 학습 정도에 따라 다르다. 본고에서는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한 초·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삼았다. TV광고 선정 기준은 기존의 시청각 자료의 선정 기준을 근거로 하여 TV광고의 내용적인 면과 언어적인 면에서 분류하였다. 또한 본고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함을 기준으로 하여 고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어휘와 5종 중국어 교과서 Ⅰ·Ⅱ에 제시된 어휘를 포함하는 빈도가 높은 광고를 선정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TV광고는 교수 현장에서 언어교육을 위한 광고와 문화 교육을 위한 광고로 나누어 활용될 수 있다. TV광고의 언어 교육적 활용 방안에서는 언어 기능의 향상을 위하여 듣기, 쓰기, 읽기, 말하기의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의 능력 향상을 위한 세부 활동을 광고와 함께 제시하였다. 기본적인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여 통합적인 과정의 풍요로움이 학습자들에게 더 강한 동기를 부여하여 효과적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활동의 원리들이 한층 더 지속적으로 유지되게 하는 방안을 제공하였다. 외국어를 학습함에 있어 목표어 국가의 사회와 문화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효과적으로 언어를 학습할 수 없다. TV광고는 화면을 통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그 사회의 사회상과 문화상을 간접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하여 문화 교육을 위한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렇게 언어교육과 문화교육을 위하여 활용되는 광고들은 '초·중급 수업을 위한 중국 TV광고 자료 CD'로 제작하여 현장에서 그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This research, which is based on the purpose of educational effect of TV advertisement, aims how this can be applied choosing from Chinese. TV advertisement which has many advantages when it applied to education is mass media. TV advertisement not only stimulates audience' interests, but can last the time of their memory due to its character that affects their senses of vision and hearing. Moreover, it also offers the uniqueness, which only TV advertisement language exclusive has, for instance, it is effective to extend the time of memory of people using detailed descriptions with various voice effect, or it is useful for students to listen and repeat from what they hear. The language has the advantage that helps learners to infer by the situation and context even it eliminates some sentence components to tell maximum message in provided time. The standard what to choose from the TV advertisement depends on the educational degrees of learners. This advertisement aimed learners who have low and medium education level, mainly high school students. TV advertisement selection that is based on formal visual material selection was classified into two; contents side and language side. Also this advertisement aimed high school students; the advertisement which have frequent vocabulary from high school chinese textbook Ⅰ&Ⅱ has been chosen. The advertisement chosen by the method above can be divided and used advertisement for language education, and for culture education. In the side of language education, in order to improve the skills about language, listening, writing, reading, and speaking sections with the advertisement were presented to improve the ability of each part. Presenting the syllabus which combines the basic four functions of language can lead more effective way of lasting constantly in learners' memories (it can give the learners more incentive motivation) When learning foreign language, it can't be possible to learn the target language effectively without understanding its culture and society. Regarding that TV advertisement gives the realities of its culture and society by indirectly, the easier way of learning its culture is suggested. So the advertisement used for cultural and social studies are manufactured the material of Chinese TV advertisement for beginner and intermediate students to improve the using in the sit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동향 = 3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 6 Ⅱ. TV광고 언어의 이론적 이해 = 9 1. TV광고 언어의 개념 = 9 2. TV광고 언어의 특성 = 14 3. TV광고의 표현 방법 = 19 4. TV광고 언어의 문제점 = 26 Ⅲ. 중국 TV광고의 선정과 분석 = 29 1. 대중매체 언어 교수자료 선정 원칙 = 29 2. 중국 TV광고 선정 기준 = 32 2.1 광고 내용 = 33 2.2 언어 내용 = 34 3. 선정 기준에 따른 TV광고의 분석 = 38 Ⅳ. 중국 TV광고의 언어 교육적 활용 방안 = 42 1. 중국 TV광고의 언어 교육에서의 활용 가치 = 42 2. 기본적인 활용 = 43 2.1 듣기 = 43 2.1.1 문장 연습 = 44 2.1.2 대화문 연습 = 48 2.1.3 서술문 연습 = 55 2.2 쓰기 = 62 2.2.1 기본 연습 = 62 2.2.2 응용문 연습 = 71 2.3 읽기 = 74 2.3.1 따라 읽기 = 75 2.3.2 광고 대본 읽기 = 76 2.4 말하기 = 77 2.4.1 대화 훈련 = 79 2.4.2 독백 훈련 = 81 3. 통합적인 활용 = 88 3.1 통합적인 활용의 필요성 = 88 3.2 통합적인 활용을 위한 학습지도안 = 90 Ⅴ. 중국 TV광고의 문화 교육적 활용 방안 = 94 1. 중국 TV광고의 문화 교육에서의 활용 가치 = 94 2. 중국 사회상 읽기 = 95 3. 중국문화상 읽기 = 103 Ⅴ. 결론 = 110 참고문헌 = 113 부록 -어휘일람표- = 116 Abstract = 12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15130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에서의 TV광고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 12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0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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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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