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9 Download: 0

소집단 활동을 통한 동태조사 '着' 지도 방안 연구

Title
소집단 활동을 통한 동태조사 '着' 지도 방안 연구
Authors
김민선
Issue Date
201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모해연
Abstract
7차 교육과정의 시행 이후 지금의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언어 교수에 있어 실제 언어 환경에서 적절하게 사용가능한 언어 기능과 내용의 습득을 강조하는 교육 목표는 다양한 교수 활동에 대한 필요성을 부각시켰다. 이에 따라 여러 멀티미디어와 교수 매체의 사용은 물론 실제 언어생활에서의 적용을 연습할 수 있는 소집단 활동은 더욱 중시되고 부각되는 교수 학습 방법이 되고 있다. 하지만 일선 교사들의 소집단 활동에 대한 실행 여부와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 많은 교사들이 소집단 활동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실제 수업에서 소집단 활동을 많이 활용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법의 교수에 있어서는 소집단 활동을 전혀 활용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과정에서는 문법의 교수에서도 역시 개인별 활동 외에 조별, 분단별 소집단 활동을 통해 그 구조를 이해하고 분석,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시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언어 기능을 중점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존의 소집단 활동 외에 문법이라는 언어 내용적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소집단 활동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문법적 요소 중 단어의 형태적 변화가 없는 중국어의 특성 상 상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동태조사, 그 중 제대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한 동태조사 着을 중심으로 소집단 활동 방안을 설계하였다. 먼저 여러 소집단 활동의 유형을 살펴보고, 이 중 중국어의 문법적 요소의 교수, 학습에 유용하리라 판단되는 모형을 선정하고, 이를 문법을 지도하는 기본적 절차의 틀과 접합시킨 모형을 구상하였다. 각 활동은 단어, 문형, 문장, 대화, 단락의 순으로 확장되어 질 수 있으며, 난이도에 따라 다양한 활동을 선택하고 조절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현 외국어 고등학교 교과서 5종의 분석을 통해 중요하고 기본적인 着의 용법 범위를 중심으로 소집단 활동 방안을 구상하였으며, 실제 교사들이 현장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교사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였다.;随着第七次教育过程的实行,在语言教学方面,多媒体的使用和小组活动更为受到重视。因为外语教学开始着重将学到的语言技能和知识都配合到实际语言环境当中。高中外语教育过程明确地规定除了听、说、读、写等语言技能以外,在语法方面也应进行小组活动,让学生们培养分析并使用语言的实际能力。 汉语没有词语的形态变化,因此动态助词对时态的变化起着重要的作用。尤其是,对初级学习者来说,表示动作持续的"着"是必须掌握的主要语法成分。然而,有关"着"教学的论文不足于其他动态助词的研究。 为了了解外语高中老师对小组活动的认识和实行情况,我以首尔和京畿道的八所外语高中的十五位老师为对象进行了问卷调查。该调查显示,中学教师对小组活动有积极的认识,但实际上不能充分使用小组活动的方式。而且他们认为小组活动无助于语法教学。这都源于老师们对语法教学方面的偏见。因此,我想通过本论文设计好能够在教室里使用的语法小组活动方式。 本论文上使用的适合"着"教学的小组活动研究程序如下: 首先,以对各种小组活动的分析内容为基础,选定适合汉语语法教学的几种方式。然后,将这些方式和教汉语语法的实际程序连接在一起。本论文中的小组活动包括词语、句型、句子、对话、文章练习的各种阶段。老师可以按照学生的水平选择合适的方式。 其次,分析外语高中的五种教科书后规定要教的"着"的用法范围。这时,充分反映老师们的意见,以重要、核心的"着"用法为主安排小组活动。 最后,安排具体小组活动时,除了小组活动的具体程序以外,还提出活动当中教师和学生要扮演的角色如何。这样,在实际课堂活动当中,防止发生混乱,以便有系统地进行活动。 我希望本论文能为语法小组活动的实际运用打下基础。我还希望别的研究生也能继续研究利用小组活动进行语法教学的各种方案。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