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초등학교 중국어 수업설계 및 지도방안

‘뽀롱뽀롱 뽀로로’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늘어나는 어린이 중국어 교육의 수요에 대응하여, 어린이의 특징에 근거한 어린이 중국어 교수 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다. 현재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현장에서는 전통적인 설명식 수업과 반복 연습이 여전히 주된 교수법으로 사용되고 있어, 어린이들의 흥미를 끌어낼만한 자료와 교수방법이 매우 절실하다. 본 연구는 어린이의 시각과 청각을 자극하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효과적인 어린이 중국어 교육 방법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수업을 설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중국과 중국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중국어 학습을 유지하도록 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모두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는데,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을 밝히고,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정리하며, 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애니메이션의 특징과 그 교육적 효과를 살펴 본 뒤, 초등학교 아동의 발달 특징과 이를 근거로 한 초등학생 외국어 지도 원칙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본 연구를 위해 선정된 애니메이션을 소개하고, 이를 학습도구로 선정하게 된 이유를 제시하였으며, 본 애니메이션이 학습도구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지를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 설계로서, 차시 별 수업 지도 계획을 제시하고, 이에 필요한 수업 자료를 설계하였다. 5장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어 교육의 학습목표와 성취기준을 설정하고, 교수 - 학습 모형과 구체적인 수업 지도안 예시를 제시함으로써,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 지도 방안을 연구하였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시청각을 자극하는 애니메이션의 장점과 외국어를 쉽게 습득하는 어린이들의 특징을 고려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어린이 중국어 교육에 적절한 애니메이션을 선정하고, 선정된 애니메이션을 통하여 초등학생에게 중국어를 가르쳤을 때의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초등학교 중국어 수업을 설계하고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앞으로 중국어 수업을 대상으로 하여 더욱 다양하고 지속적이며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라며, 본 연구가 어린이 중국어 수업 현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本研究的目的是,为了对应最近持续增加对少儿汉语教育的需要,和考虑小孩子的特征,提出运用动画片对少儿进行有效的汉语教育方法。还有,传统的说明式课程和反复练习,在学校依然使用的教育方法,汉语教育的最终目标是提高意识沟通能力和给学生们设计一堂有趣的课程,激发对中国和汉语的兴趣,为了能持续坚持学习汉语而作出贡献。 在汉语教育领域中,电影,电视剧,广告等,利用很多影像进行教学,但大部分影像中包含了很多对中级以上的学习者来说都很难理解的句子。为了大部分成人学习者,所以提出了这样的学习方案。主要针对动画片的优势和怎样能够让孩子轻松学习外国语来进行研究。 首先,分析动画片的特征,来看看在学习外国语,使用动画片的时候,有怎样的效果。动画片能够穿越时间和空间的制约,是一种可以很好充分利用学习者的想象力和创造力的媒介,主要是学习者可以很好得利用视觉和听觉是一大优势。比起这个,最大的优势是,学习者在上课时首先将动画片记录下来,不拒绝看动画片,并可以带着很大的兴趣来观看。 为了以这样的理论背景为基础进行课程,本研究选定的动画片是对韩国的孩子们来说,最喜欢的‘小企鹅Pororo’。为了具体准备上课的指导方案,首先,要制定学习目标和学业标准,再来进行具体的课程设计。 本次研究共有五个章节构成,在第一章分中主要说明本次研究的目的,通过将之前与本次研究相关的研究进行整理,来说明这次研究的内容和方法。 第二章通过观察动画片的特征以及动画中所隐含的教育意义,来指出小学儿童的初步特征以及以此为根据的汉语教育方法。 第三章介绍这部动画片,并阐述以其作为教学教材的原因,并分析其可行性。 第四章说明以小学生为对象教汉语时,为其定制的学习目标以及学业标准。并说明授课时的具体课程规划。并说明以此课程规划作为标准时的教授方法。 第五部分将本次研究的成果以及其适用范围进行整理。 综上所述, 本次研究是针对小学生语言学习方法的研究,希望本次研可以究成为提高小学生汉语教育水平的契机。本次研究对通过动画片来教授小学生汉语的可行性进行了分析,并拟定了教学方案和具体方法。将来希望可以对汉语教育作更加多样化,持续的,具体的研究,并希望本次研究可以为少儿汉语教育带来帮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