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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종진-
dc.contributor.author김유경-
dc.creator김유경-
dc.date.accessioned2016-08-25T11:08:37Z-
dc.date.available2016-08-25T11:08:37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704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887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704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현 중학교에서의 중국 문화교육의 문제점을 밝히고 이를 근거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중국 문화콘텐츠를 선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I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방법을 제시하였고, II장에서는 중국어 교육에서의 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그리하여 먼저 포괄적 개념으로서의 문화의 함의를 조사한 후 외국어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문화의 범위를 동서양 학자들의 견해를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초급 단계의 학습자들에게는 기본 생활양식에 해당하는 의식주 및 정신문화에 해당하는 사상, 관습, 가치관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중국 문화교육에 관한 기존 연구 분석을 통해 중국어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내용이 그 중요성에 비해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으며 학생과 교사의 관심사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III장은 중학교 중국어 교과서 문화내용 분석으로 13종 중국어 교과서 내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화소개란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리하여 개정 생활 외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화내용과 제 II장에서 제시하고 있는 네 가지 문화유형(물질문화, 제도문화, 행위문화, 정신문화)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13종 중국어 교과서 모두 개정 생활 외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화 내용 및 학자들이 제시한 네 가지 문화유형을 모두 반영하고는 있었으나 그 세부내용에 있어서는 문화수업에서 필수적으로 다루어야 할 중국인들의 정신세계인 역사나 사상, 가치관이 빠져있음을 알 수 있었다. IV장에서는 앞의 제 II장과 제 III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선정 기준을 수립하여 중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다룰 문화콘텐츠를 중국 소개, 언어문화, 예술문화, 정신문화, 생활문화의 5가지로 선정하고 그 구체적 내용도 함께 제시하였다. V장에서는 IV서 선정된 문화콘텐츠를 활용하여 중국어 교수 학습 지도안을 도입, 전개, 정리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중국어 교수 학습 지도안을 제시함에 있어서는 제 4장에서 선정한 문화콘텐츠 중에서 예술문화, 정신문화, 생활문화에서 각각 한가지씩을 선정하여 지도방안을 작성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에서의 시행되고 있는 중국 문화교육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그 동안 기존의 연구들이 제시하지 못했던 중국 문화콘텐츠를 구체적으로 선정하고 그 범위를 결정했다는 점에 가장 큰 의의가 있다. 또한 그동안 초급 단계의 학습자들에게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지던 중국의 역사 및 사상과 가치관 등 정신문화에 해당하는 내용도 함께 다루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다만 중국어 교수 학습 지도안을 제시함에 있어서는 본고가 제시한 방법 외에도 좀 더 다양한 멀티미디어 활용방법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부족한 점이 많으나 본 연구를 통해서 중국어 교사들이 향후 문화수업을 함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랄 따름이다.;本研究是以阐明现初中学校的中国文化教育的问题点,根据此点,以初中学生为对象的定文化内容为目的。 为了这个目的第一章提出了研究的目的及方法,第二章察看了在中国语教育中的文化教育的必要性。因此首先调查了概括性的文化的含义,然后通过东西方学者们的建议来察看了在外国语教育中需要处理的文化的范围。结果,在初级阶段的学生们中意识到对基本生活方式的衣食住及精神文化的思想、习惯、价值观的等有关的内容。通过对中国文化教育以存在的研究分析,在中国语教科书中处理的文化内容比它的重要性处理的疏忽,能够意识到不能正确反映学生和老师们所关心的事情。 第三章分析了初中学校中国语教科书的文化内容。分析了13种中国语教科书中提出的文化介绍栏的内容。所以提出了改正生活外国语科教育过程中提出的文化内容和在第二章中提出的4种文化类型(物质文化、制度文化、行为文化、精神文化)是否包括。结果,虽然13种中国语教科书中都反映过改正生活外国语科教育过程中提出的文化内容及学者们提出的4种文化类型。但是在细分内容中缺乏文化授课中必须处理的所谓中国人的精神世界的历史、思想、价值观等。 第四章是以第二章和第三章的内容为基础,确立选定文化内容的基准,在初中学校中国语教育中需要处理的选定为中国的介绍、语言文化、艺术文化、精神文化、生活文化,并提出了具体内容。 第五章活用了第四章中选定的文化内容,对中国语教授学习指导案分为导入展开整理3个阶段。为了提出文化内容的中国语教授学习指导案,以第四章中选定的文化内容中艺术文化、精神文化、生活文化中各选一项写了指导方案。 本研究以在初中学校中实行的中国文化教育的问题点为基础,在以往的研究过程中没有提出过的中国文化的内容具体的选定后,以确立其范围的这一点意义为最大。而且,这期间在初级阶段的学生们相当疏忽过的中国历史及思想价值观等相当于精神文化的内容也要一起处理的这一点中具有意义。只是,在教室学习指导方案中本稿提出的方法以外,期待还有多样的多媒体活用方法。 虽然有很多不足点,但是通过本研究能够对中国语教师们对文化授课时有所帮助。-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목적 1 B. 연구내용 및 방법 3 II. 중국어 교육에서의 문화교육 5 A. 문화의 함의 5 B. 외국어 교육에서의 문화의 범위 7 C. 중국 문화교육에 관한 기존 연구 분석 10 III. 중학교 중국어 교과서의 문화 내용 분석 13 A. 분석 대상 교과서 13 B. 문화소개란 내용 분석 14 C. 교육과정 및 문화유형에 따른 분석 21 1 . 2007년 개정 생활 외국어과 교육과정과 문화교육 21 2 . 문화유형에 따른 분석 24 IV. 중국 문화콘텐츠 선정 35 A. 문화콘텐츠 선정 기준 35 1. 문화교육의 핵심 요소 35 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한 문화 내용 36 3. 13종 중국어 교과서 문화소개란 분석결과 37 B. 문화콘텐츠 선정 및 제시 내용 38 1. 중국 소개 40 2. 언어문화: 한자(漢字)와 한어(漢語) 48 3. 예술문화: 역사 및 문화유산 64 4. 정신문화: 사상과 가치관 84 5. 생활문화: 의식주행 및 여가생활 105 V.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중국어 교수 학습 지도안 123 A. 역사 및 문화유산 -진(秦) 124 B. 사상과 가치관 -유가 <공자의 생애> 128 C. 의식주행 및 여가생활-식(稼) <중국 주요요리 소개> 132 VI. 결론 137 참고문헌 139 부록 1 : <13종 중국어 교과서 단원별 문화내용> 142 부록 2 : <13종 중국어 교과서 단원별 문화유형 분류> 146 中文摘要 14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21012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중학생을 위한 중국 문화콘텐츠 선정-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20026;初中&#23398;生&#36873;定中&#22269;文化&#20869;容-
dc.creator.othername金裕&#29756;-
dc.format.pageviii, 14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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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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