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4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모해연-
dc.contributor.author김성은-
dc.creator김성은-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10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10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859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538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8592-
dc.description.abstract우리가 흔히 명령문으로 부르는 중국어의 기사문(祈使句)은 명령, 권유, 금지 등을 나타내는 문장유형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상황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문장이다. 하지만 다른 문형에 비해 기사문(祈使句)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편이다. 특히 교수학습 방면에서 기사문(祈使句)의 학습지도 방안에 대해 거의 다루어지지 않아 기사문(祈使句)의 학습지도에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에서의 기사문(祈使句) 학습의 적절한 범주를 설정하여 효과적이며 실현가능한 학습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Ⅱ장에서 국내·외의 기사문(祈使句)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사문(祈使句)의 개념, 형식상, 의미상의 특징 등을 정리하여 기사문(祈使句)에 대한 이해를 명확히 하고 학자들이 기사문(祈使句)을 어떻게 분류하고 있는지 정리하였다. Ⅲ장에서는 고등학교 중국어 수준에서 요구하는 기사문(祈使句) 학습의 적절한 범위를 정하기 위해서 2007년 개정 중국어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본 표현>, 현 고등학교 교과서 중 채택률이 가장 높은 정진 중국어Ⅰ 교과서에 사용된 기사문(祈使句), 중국의 대외한어 교육의 문법 체계 지침서로 볼 수 있는《&#23545;外&#27721;&#35821;&#25945;&#23398;初&#32423;&#38454;段&#25945;&#23398;大&#32434;》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긍정의미 기사문(祈使句)과 부정의미 기사문(祈使句)으로 분류하여 고등학교 중국어에서 기사문(祈使句)의 학습 범위를 설정하였다. 본 논문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질 부분인 Ⅳ장에서 기사문(祈使句)의 학습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긍정 기사문의 명령, 재촉, 경고, 충고, 권유, 제안, 부탁 의미와 부정 기사문의 금지, 제지, 주의 의미를 나타내는 기사문(祈使句)을 각 항목별로 다양한 접근방식과 예문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교수방안을 구성하였다. 학습지도 방안을 제시할 때 학생들이 어떤 상황에서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활용할 수 있을지를 인지하고, 기사문(祈使句)의 의미와 특징을 잘 이해하여 실제 의사소통에서 중국어로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언어 환경에서 적절한 기사문(祈使句)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연습을 통해 올바른 언어습관을 형성하도록 하는데 주력하였다. 본 논문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기사문(祈使句)의 학습지도와 관련하여 연구한 것으로, 여기에 제시된 지도방안은 연구자의 일천한 교육경험에 의존하여 정리된 것이다. 이 연구가 수업 현장에서 중국어를 가르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교수 학습 방면에 있어서 기사문(祈使句)에 대한 연구가 미흡했던 만큼 앞으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我&#20204;&#32463;常&#31216;作命令文的中&#22269;&#35821;的祈使句是表示命令、&#21149;&#23548;、禁止等的句子&#31867;型,是意&#35782;交流的情&#20917;中使用&#39057;率非常高的句子。 但是&#23545;比其&#23427;句型,&#23545;于祈使句的&#30740;究&#36824;不&#22815;。特&#21035;是在&#25945;&#23398;方面,祈使句的&#23398;&#20064;指&#23548;方案,&#20960;乎不涉及,因此在祈使句的&#23398;&#20064;指&#23548;上有困&#38590;。 本&#35770;文,通&#36807;在高等&#23398;校&#27721;&#35821;&#25945;育上恰&#24403;的&#35774;定祈使句&#23398;&#20064;的范&#30068;,提出有效的,可&#23454;&#29616;的&#23398;&#20064;方案。 Ⅱ章分析了&#22269;&#20869;外祈使句的先&#23548;&#30740;究,以此&#20026;基&#30784;整理祈使句的&#27010;念、形式上、意思上的特点,明&#30830;了&#23545;祈使句的理解,整理&#23398;者&#20204;是如何分&#31867;祈使句的。 Ⅲ章,&#20026;了&#20915;定高等&#23398;校&#27721;&#35821;水平所要求的祈使句&#23398;&#20064;的适&#24403;范&#30068;,分析了2007年修&#32534;的&#27721;&#35821;&#25945;育&#35838;程《&#27807;通的基本表&#29616;》、&#24403;前高等&#23398;校&#25945;科&#20070;采用率非常高的精&#36827;出版社《中&#22269;&#35821;Ⅰ》&#25945;科&#20070;使用的祈使句、被看作是中&#22269;&#23545;外&#27721;&#35821;&#25945;育的&#35821;法&#20307;系指&#38024;的《&#23545;外&#27721;&#35821;&#25945;&#23398;初&#32423;&#38454;段&#25945;&#23398;大&#32434;》。 通&#36807;&#32508;合分析,&#23558;祈使句分&#31867;&#20026;肯定意思的祈使句和否定意思的祈使句,&#35774;定了高等&#23398;校中&#22269;&#35821;祈使句的&#23398;&#20064;范&#22260;。 本&#35770;文在最重要整理的部分之Ⅳ章中提出了祈使句的&#23398;&#20064;指&#23548;方案。通&#36807;&#23545;肯定祈使句的命令、催促、警告、忠告、&#21149;&#23548;、提&#35758;、拜托的意思&#19982;否定祈使句的表示禁止、制止、注意等意思的分析,按&#31867;以各&#31181;方式和例子的活用,&#32452;成了具&#20307;的&#25945;授方案。 在提出&#23398;&#20064;指&#23548;方案&#26102;,&#30830;&#35748;&#23398;生&#20204;在什&#20040;情&#20917;下,可以根据自己所要表&#36798;的&#20869;容,正&#30830;地理解祈使句的意思和特点,在&#23454;&#38469;的&#27807;通中能&#22815;自然的&#36816;用&#27721;&#35821;,致力于通&#36807;&#32451;&#20064;,在各&#31181;&#35821;言&#29615;境下恰&#24403;地&#36816;用祈使句,使其形成正&#30830;的&#35821;言&#20064;&#24815;。 本&#35770;文作&#20026;&#22269;&#20869;第一&#20010;&#30740;究有&#20851;祈使句的&#23398;&#20064;指&#23548;,&#36825;里提出的指&#23548;方案,是根据&#30740;究者短&#26102;&#38388;的&#25945;育&#32463;&#39564;整理的,希望&#36825;&#20010;&#30740;究有助于在&#29616;&#22330;的&#27721;&#35821;&#25945;&#23398;。在&#25945;授&#23398;&#20064;方面上,&#23545;祈使句的&#30740;究&#36824;有不足,希望以后形成更加活&#36291;的&#30740;究。-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B. 선행연구 = 2 C.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5 Ⅱ. 기사문(祈使句)의 이해 = 7 A. 기사문(祈使句)의 정의 = 7 B. 기사문(祈使句)의 특징 = 8 C. 기사문(祈使句)의 분류 = 18 Ⅲ. 의사소통 기본 표현 및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 분석 = 28 A.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의사소통기본 표현의 기사문(祈使句) 분석 = 28 B. 정진 중국어Ⅰ 교과서 본문의 기사문(祈使句) 분석 = 34 C. <&#23545;外&#27721;&#35821;&#25945;&#23398;初&#32423;&#38454;段&#25945;&#23398;大&#32434;(대외한어교육초급단계지침)>의 명령표현 분석 = 37 D. 고등학교 중국어 기사문(祈使句)의 교수 학습 지도 범위 설정 = 40 1. 긍정 기사문(祈使句)의 교수 학습범위 = 40 2. 부정 기사문(祈使句)의 교수 학습범위 = 44 Ⅳ. 기사문(祈使句) 교수 학습지도방안 = 47 A. 긍정기사문(祈使句) 교수 학습지도방안 = 48 1. 명령을 나타내는 기사문(祈使句) = 48 2. 재촉을 나타내는 기사문(祈使句) = 54 3. 경고를 나타내는 기사문(祈使句) = 59 4. 충고를 나타내는 기사문(祈使句) = 63 5. 권유를 나타내는 기사문(祈使句) = 68 6. 제안을 나타내는 기사문(祈使句) = 71 7. 부탁을 나타내는 기사문(祈使句) = 74 B. 부정기사문(祈使句) 교수 학습지도방안 = 77 1. 금지를 나타내는 기사문(祈使句) = 77 2. 제지를 나타내는 기사문(祈使句) = 80 3. 주의를 나타내는 기사문(祈使句) = 83 C. 기사문(祈使句)의 어기완화에 따른 학습지도 = 88 Ⅴ. 결론 = 94 참고문헌 = 96 부록 = 98 ABSTRACT = 10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15365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고등학교 중국어 祈使句의 학습지도방안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以高中生&#20026;&#23545;象的&#27721;&#35821;祈使句指&#23548;方案-
dc.creator.othername金成恩-
dc.format.pageⅷ, 10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0.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