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2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모해연-
dc.contributor.author양지연-
dc.creator양지연-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09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09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868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536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868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현재 외국어 계열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중국어 겸어문 학습 현황을 분석하고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우선 중국어에서 겸어문의 중요성을 짚어보고 겸어문 관련 연구를 어학적인 측면과 교육적인 측면에서 살펴 보았다. 사실, 어학적인 면에서 겸어문에 관한 연구는 많으나 교육적인 측면의 연구는 예상보다 훨씬 적었다. Ⅱ장에서는 겸어문의 이론적 기초를 확실히 하기 위하여 겸어문의 핵심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겸어문은 첫 번째 동사의 특징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使、让、叫、请와 같은 사역의미, 喜欢、讨厌、爱와 같은 심리상태를 표현하는 동사, 称、选、认과 같은 호칭 또는 인정의 동사와 마지막으로 有(没有)、是가 그것이다. Ⅲ장에서는 서울과 경기도에 있는 세 개의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사역의미 겸어문 교수-학습 현황을 조사하여 학습상의 난점과 중점을 파악한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분석한 교수-학습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역의미 겸어문 학습의 중점과 난점 그리고 구체적인 학습지도 방법의 실례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학습 지도 방법은 이미 많은 선생님들이 생각해왔거나 현장에서 실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일 수 있다. 또한 이 외의 효율적인 교수- 학습 방법이 많을 것이나, 본 연구가 앞으로의 겸어문 교수-학습 연구의 발전 과정에 있어 완정하고 효과적인 학습 지도 방안이 나오기 위한 의미가 있는 과정이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겸어문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지기를 바란다.;This research is underway to analyze the status of the Chinese telescopicform in foreign language in high schools and aimed to provide specific teaching method of telescopicform. To do this, we were going to study the importance and the related research of Chinese language in terms of lingual and educational. In fact there are many researches of telescopicform in lingual but those in educational are much less than expected. In chapter Ⅱ, to make sure theoretical basis , understand the core content of the meaning of telescopicform. It is divided by features of the first verb in four types which are causative verbs like 使、让、叫、请,verbs which express one's feeling like 喜欢、讨厌、爱,verbs which means appellation or recognition like 称、选、认 and last type is 有(没有)、是. In chapter Ⅲ, to figure out the status of learning Chinese in high school, we surveyed three foreign language high schools in Seoul and Kyungki-do, and analyzed the results. In chapter Ⅳ, based on the survey results, suggests practical teaching methods, importances and difficulties of leaning. A lot of teachers have been thinking or already applied the methods in this research on the scene. In addition to the methods in this research, there will be more real and effective learning methods. I hope this research will be one out of the many processes that will lead to the development of telescopicform learning an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which already proved effetive and functional and hope this will lead to the continuation of and active research.-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B. 선행 연구 = 2 C. 연구 내용 및 방법 = 4 Ⅱ. 겸어문에 대한 이론적 배경 = 5 A. 겸어문의 정의 및 어법적 특징 = 5 1. 겸어문의 정의 = 5 2. 겸어문의 유형 = 8 3. 겸어문의 어법적 특징 = 12 가. 동태조사의 위치 = 12 나. 능원동사의 위치 = 12 다. 부사의 위치 = 13 B. 사역의미 겸어문의 유형별 용법 = 14 1. '請'의 용법 = 15 가. '초대하다'의 ‘請’ = 15 나. '부탁하다/청하다'의 ‘請’ = 15 2. ‘讓’과 '叫' 의 용법 = 16 3. '使'의 용법 = 17 4. ‘使、讓、叫、請’ 의 비교 = 19 Ⅲ. 사역의미 겸어문 교수-학습 현황 분석 = 22 A.사역의미 겸어문 교수- 학습 현황에 대한 설문 조사 = 22 1. 설문 조사 대상 선정 = 22 2. 설문 조사 방법 및 내용 = 24 가. 설문 조사 절차 및 방법 = 24 나. 설문 조사 내용 = 24 B. 설문조사 결과 및 오류 형태 분석 = 26 1. 설문조사 문항 및 결과 분석 = 26 가. 한국어로 문장 해석하기 = 26 나. 틀린 문장 바르게 고치기 = 30 다. 주어진 단어를 문장의 올바른 위치에 넣기 = 36 라. 문장의 빈칸에 알맞은 단어 고르기 = 40 마. 작문하기 (주어진 단어를 참고하여 한국어를 중국어 표현으로 옮기기) = 43 바. 설문 문항의 난이도 및 사역의미 겸어문 학습의 어려운 점 = 48 2. 오류 형태 분석 및 학습상의 중점 = 49 Ⅳ. 사역의미 겸어문의 교수 - 학습 지도 방안 = 53 A. 외국어 고등학교 사역의미 겸어문의 교수 학습 내용 선정 = 53 B. 사역의미 겸어문의 유형별 교수 학습 지도 방안 = 55 1. ‘請’ 의 학습 지도안 = 56 가. 예시화단계 = 56 나. 연습 단계 = 62 다. 의사소통 단계 = 65 2. ‘讓’과 ‘叫’의 학습 지도 방안 = 69 가. 예시화 단계 = 69 나. 연습 단계 = 73 다. 의사소통 단계 = 75 3. '使'의 학습 지도 방안 = 79 가. 예시화 단계 = 79 나. 연습 단계 = 82 다. 의사소통 단계 = 87 Ⅴ. 결론 = 90 참고문헌 = 92 부록 중국어 사역의미 겸어문 학습 현황 및 오류 파악을 위한 설문지 = 94 ABSTRACT = 9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89436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중국어 겸어문 학습지도방안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사역의미 겸어문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eaching Method of Chinese telescopicform : focused on causative meanings-
dc.creator.othernameYang, Ji Yeon-
dc.format.pageⅷ, 10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0.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