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모해연-
dc.contributor.author신성은-
dc.creator신성은-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09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09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700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536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7005-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소집단 활동을 통한 고등학교「중국어Ⅰ」특지의문문의 교수&#8228;학습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인사 표현 다음으로 학습하게 되는 특지의문문은 ‘什&#20040;(무엇)’, ‘&#21738;&#20799;(어디)’, ‘&#24590;&#20040;(어떻게)’, ‘&#20960;(몇)’ 등의 의문대사를 사용하여 사물, 장소, 방식, 수량 등을 묻고, 특정 사항에 대한 질문을 통해 다양한 답을 요구하여 초급 수준에 해당하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학습 내용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특지의문문 교수&#8231;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제적인 의사소통 환경에 학습자를 유도하는 소집단 활동을 활용한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제 Ⅰ장에서는 소집단 활동을 활용한 특지의문문의 교수·학습 방안에 주목하게 된 동기 및 연구의 목적을 밝히고, 지금까지 소집단 활동과 관련된 외국어 교육 연구와 중국어의 의문문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구체적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을 소개한다. 제 Ⅱ장에서는 소집단 활동의 개념과 교육적 효과, 소집단 활동의 유형과 수업 절차 등 외국어 교육에서의 소집단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 제 Ⅲ장에서는 현행 고등학교「중국어Ⅰ」6종 교과서 가운데 4종 이상의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특지의문문의 질문 내용을 &#10218;&#23545;外&#27721;&#35821;&#25945;&#23398;初&#32423;&#38454;段&#25945;&#23398;大&#32434;&#10219;<&#23545;外&#27721;&#35821;&#25945;&#23398;初&#32423;&#38454;段功能大&#32434;>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본 표현>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연구 범위를 선정한다. 제 Ⅳ장에서는 소집단 활동의 유형 중에서 게임, 역할극, 인터뷰, 정보차, 직소우(Jigsaw), 의사결정 등의 6가지 소집단 활동 을 활용하여 제 Ⅲ장에서 선정된 특지의문문 내용을 소집단 전 활동, 소집단 실제 활동, 소집단 후 활동의 3단계로 교수&#8228;학습 방안을 제시하고, 정진출판사의 고등학교「중국어Ⅰ」에서 한 과를 선택하여 소집단 활동을 활용한 교수&#8228;학습 지도안을 설계한다. 제 Ⅴ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의의와 한계를 밝히고, 앞으로 더욱 다양하고 실제적인 학습자 중심, 활동중심적인 교수&#8228;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를 기대하며 결론을 맺는다.;本&#30740;究的主要目的是通&#36807;小&#32452;活&#21160;&#36827;行《中&#22269;&#35821;Ⅰ》特指疑&#38382;句的&#25945;&#23398;。&#24102;有"什&#20040;"、"&#20960;"、"&#21738;&#20799;"、"&#24590;&#20040;"等疑&#38382;代&#35789;的特指疑&#38382;句是&#23398;了"&#20320;好"之后就&#20250;&#23398;到的&#20869;容。&#36825;&#23545;&#23646;于初&#32423;&#38454;段的&#38889;&#22269;高中生&#26469;&#35828;是&#24456;重要的&#23398;&#20064;&#39033;目。所以本&#30740;究探&#35752;通&#36807;小&#32452;活&#21160;&#23558;&#23398;生引入&#23454;&#38469;交&#38469;&#35821;境里,&#36827;行有效的特指疑&#38382;句的&#25945;&#23398;指&#23548;方案。本&#35770;文的&#30740;究&#20869;容可&#27010;括如下: 第一章&#31616;明&#38416;述&#30740;究的目的、范&#22260;以及方法,&#24182;&#23545;已有的相&#20851;&#30740;究加以&#24402;&#32435;&#24635;&#32467;。 第二章首先介&#32461;小&#32452;活&#21160;在第二&#35821;言&#25945;&#23398;中的&#27010;念、&#25945;&#23398;效果、小&#32452;活&#21160;的任&#21153;形式和方法及&#35838;堂&#25945;&#23398;&#29615;&#33410;。 第三章&#20174;六&#31181;《中&#22269;&#35821;Ⅰ》&#25945;材里&#36873;出四&#31181;以上共同出&#29616;的特指疑&#38382;句,&#23558;其定&#20026;&#30740;究范&#22260;,根据&#10218;&#23545;外&#27721;&#35821;&#25945;&#23398;初&#32423;&#38454;段&#25945;&#23398;大&#32434;&#10219;<&#23545;外&#27721;&#35821;&#25945;&#23398;初&#32423;&#38454;段功能大&#32434;>和2007年修&#35746;&#25945;&#23398;大&#32434;的<基本交&#38469;表&#36798;>加以分析整理。 第四章通&#36807;游&#25103;(Games)、角色扮演(Role-Play)、采&#35775;(Interview)、信息差(Information Gap)、&#25340;&#22270;式(Jigsaw)、作出&#20915;定(Decision Making)等六&#31181;任&#21153;形式,提出&#38454;段性的特指疑&#38382;句&#25945;&#23398;模式,按"小&#32452;前活&#21160;、小&#32452;&#23454;&#38469;活&#21160;、小&#32452;后活&#21160;"&#29615;&#33410;&#36827;行。最后,以正&#36827;出版社的高中&#25945;材《中&#22269;&#35821;Ⅰ》里的一&#20010;&#21333;元&#20026;&#25945;&#23398;&#20869;容,&#35774;&#35745;出相&#24212;的&#25945;&#23398;指&#23548;方案。 第五章&#31616;&#21333;&#27010;括本&#35770;文的主要&#20869;容,&#23545;本&#30740;究的意&#20041;加以&#24635;&#32467;。 &#24635;之,&#36739;之&#20256;&#32479;&#35838;堂的机械性模&#20223;操&#32451;和被&#21160;接受,小&#32452;活&#21160;的任&#21153;更注重趣味化和&#30495;&#23454;性,如此能激&#21457;&#23398;生自主的&#23398;&#20064;&#21160;机,促使他&#20204;更&#31215;&#26497;、更有&#20852;趣地在活&#21160;中&#23398;&#20064;。重要的是如何在&#35838;堂上&#36816;用&#36825;&#31181;&#25945;&#23398;方式,提高&#35838;堂&#25945;&#23398;效果。本文的探&#35752;只是&#36816;用小&#32452;活&#21160;方式,&#23581;&#35797;&#36827;行特指疑&#38382;句的&#25945;&#23398;。&#34429;然本&#35770;文中存在一些不足之&#22788;,但希望&#23545;&#23454;&#29616;以&#23398;生&#20026;主、以活&#21160;&#20026;主的&#35838;堂&#25945;&#23398;能有所&#24110;助。-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선행 연구 = 3 C. 연구 내용 및 방법 = 6 Ⅱ. 외국어 교육에서의 소집단 활동 = 7 A. 소집단 활동의 개념 = 7 B. 소집단 활동의 교육적 효과 = 8 C. 소집단 활동의 유형 및 수업 절차 = 10 1. 소집단 활동의 유형 = 10 2. 소집단 활동의 수업 절차 = 17 Ⅲ. 특지의문문의 일반적 용법 및「중국어Ⅰ」의 특지의문문 분석 = 20 A. 특지의문문의 일반적 용법 = 20 B. 현행 고등학교「중국어Ⅰ」의 특지의문문 분석 = 23 1.「중국어Ⅰ」특지의문문의 분석 범위 및 기준 = 23 2.「중국어Ⅰ」특지의문문의 분석 내용 및 결과 = 25 3.「중국어Ⅰ」특지의문문의 교수·학습 범위 선정 = 37 Ⅳ. 소집단 활동을 통한 특지의문문의 교수·학습 방안 = 40 A. 질문 내용에 따른 특지의문문의 교수·학습 방안 = 40 1. 소개 = 40 2. 시간 = 53 3. 장소 = 64 4. 전화 = 72 5. 구매 = 78 6. 날씨 = 84 7. 의견 = 90 8. 음식 및 식사 = 98 B. 소집단 활동을 통한 특지의문문의 교수·학습 지도안 제시 = 106 1. 교재 및 단원 구성 내용 = 106 2. 차시별 단원 지도 계획 = 108 3. 교수·학습 지도안 = 109 Ⅵ. 결론 = 119 참고문헌 = 121 中文摘要 = 12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40069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소집단 활동을 통한 중국어 特指疑問文 교수·학습 방안-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通&#36807;小&#32452;活&#21160;&#36827;行特指疑&#38382;句的&#25945;&#23398;-
dc.creator.othername申&#22307;恩-
dc.format.pageⅸ, 12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0.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