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0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재돈-
dc.contributor.author김재은-
dc.creator김재은-
dc.date.accessioned2016-08-25T10:08:09Z-
dc.date.available2016-08-25T10:08:09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731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536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7310-
dc.description.abstract我&#22269;高中&#27721;&#35821;&#25945;&#23398;是一&#20010;初&#32423;&#25945;&#23398;的&#36807;程。在&#35813;&#36807;程中,只要激&#21457;&#23398;生&#31215;&#26497;的&#24577;度和&#21160;机,就可以&#23398;&#20064;到中&#32423;、高&#32423;,最&#32456;掌握一&#38376;外&#35821;。所以在&#23398;&#20064;外&#35821;的初&#32423;&#36807;程中,激&#21457;&#23398;&#20064;者&#31215;&#26497;的&#24577;度和&#21160;机是相&#24403;重要的因素。本&#30740;究的主要目的是&#36816;用激&#21457;&#21160;机的&#25945;育媒&#20307;&#36827;行《中&#22269;&#35821;Ⅰ》的&#25945;&#23398;。所以本&#35770;文探&#35752;&#23558;&#21160;&#30011;片'大&#22836;&#20799;子和小&#22836;&#29240;&#29240;'用于&#25945;&#23398;,以此激&#21457;&#23398;生&#20204;的&#20852;趣和&#23398;&#20064;&#21160;机,&#24182;制定相&#24212;的高中&#27721;&#35821;&#25945;&#23398;指&#23548;方案。本&#35770;文的&#30740;究&#20869;容可&#27010;括如下: 第一章&#31616;明&#38416;述&#30740;究的目的、范&#22260;以及方法,&#24182;&#23545;已有的相&#20851;&#30740;究加以&#24402;&#32435;&#24635;&#32467;。 第二章介&#32461;&#21160;&#30011;片的&#27010;念、&#25945;&#23398;效果、&#25945;育用&#21160;&#30011;片的&#36873;&#25321;&#26631;准和&#35838;堂&#25945;&#23398;&#29615;&#33410;, 以此&#20026;&#21442;照,&#30830;立相&#20851;&#30740;究的理&#35770;依据。 第三章首先&#31616;&#21333;地介&#32461;&#21160;&#30011;片'大&#22836;&#20799;子和小&#22836;&#29240;&#29240;',之后&#23545;&#21160;&#30011;片的&#20869;容和&#35821;言&#36164;料&#36827;行分析。目的是&#20026;了在第四章提出指&#23548;方案&#26102;提供&#36164;料。根据'素材及&#20869;容展&#24320;、文化因素及反映度、主&#39064;&#31867;型'等三&#20010;&#26631;准,&#23545;&#20869;容加以了分析。&#21478;外,根据2007年修&#35746;&#25945;&#23398;大&#32434;的<基本&#35789;&#27719;>、&#10218;&#23545;外&#27721;&#35821;&#25945;&#23398;初&#32423;&#38454;段&#25945;&#23398;大&#32434;&#10219;<&#35789;&#27719;大&#32434;>甲&#8228;乙&#32423;&#35789;&#27719;和2007年修&#35746;&#25945;&#23398;大&#32434;的<基本交&#38469;表&#36798;>,&#23545;&#35821;言&#36164;料&#36827;行了分析。 第四章首先根据上述使用&#21160;&#30011;片&#36827;行的&#35838;堂&#25945;&#23398;&#29615;&#33410;,提出"&#32451;&#20064;&#38454;段,&#24212;用&#38454;段"&#20004;&#20010;&#29615;&#33410;的&#35814;&#32454;的&#25945;&#23398;方案。最后,提出&#38454;段性的&#25945;&#23398;模式,按"介&#32461;&#38454;段,解&#37322;&#38454;段,&#32451;&#20064;&#38454;段,&#24212;用&#38454;段"4&#20010;&#29615;&#33410;&#36827;行。&#20026;了提出符合&#23454;&#38469;高中&#25945;材的指&#23548;方案,以正&#36827;出版社的高中&#25945;材《中&#22269;&#35821;Ⅰ》里的一&#20010;&#21333;元&#20026;&#25945;&#23398;&#20869;容,&#35774;&#35745;了具&#20307;的&#25945;&#23398;指&#23548;方案。 第五章&#31616;&#21333;&#27010;括本&#35770;文的主要&#20869;容及其意&#20041;。 &#24635;之,&#21160;&#30011;片能&#22815;激&#21457;&#23398;生的&#23398;&#20064;&#20852;趣,&#36827;而&#36171;予&#23398;生想&#21442;&#19982;的&#21160;机。所以本&#35770;文探&#35752;&#30740;究如何使用中&#22269;&#21160;&#30011;片'大&#22836;&#20799;子和小&#22836;&#29240;&#29240;'作&#20026;&#25945;&#23398;媒&#20307;&#26469;&#36827;行&#27721;&#35821;&#25945;&#23398;,&#24182;制定出相&#24212;的指&#23548;方案。本文只是在各&#31181;各&#26679;能&#22815;激&#21457;&#21160;机的&#25945;&#23398;媒&#20307;中&#36873;&#25321;&#21160;&#30011;片,&#23581;&#35797;&#36827;行高中&#27721;&#35821;的&#25945;&#23398;。&#34429;然本&#35770;文中存在一些不足之&#22788;,但希望通&#36807;本&#30740;究能使大家充分&#35748;&#35782;到&#21160;&#30011;片亦可成&#20026;&#27721;&#35821;&#25945;材,&#24182;且希望&#23545;&#23454;&#38469;的&#35838;堂&#25945;&#23398;能有所&#24110;助。;우리나라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의 중국어수준은 초급단계에 해당한다. 초급단계는 일종의 ‘맛보기’단계로, 이 단계에서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동기가 유발되어야 중급, 고급 단계까지 학습이 이어져 원활한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체득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초급 단계의 학습자에게는 중국어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에 본 논문은 고등학교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시켜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교육매체를 활용한 중국어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 애니메이션 ‘‘大&#22836;&#20799;子和小&#22836;&#29240;&#29240;’를 분석하여 고등학교 수업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제 Ⅰ장에서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고등학교수업지도방안에 주목하게 된 동기 및 연구의 목적을 밝히고, 지금까지 교육대학원의 교육매체에 관한 연구 현황과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지도방안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구체적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을 소개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먼저 애니메이션의 개념에 대해 정리한 다음, 애니메이션의 언어 교육적 효과와 교육용 애니메이션의 선정기준,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모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 Ⅲ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활용할 애니메이션 ‘‘大&#22836;&#20799;子和小&#22836;&#29240;&#29240;’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한 후, 작품의 내용과 언어재료를 분석하여 Ⅳ장에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는 데 자료로 제공하였다. 우선 소재 및 스토리전개, 문화요소 및 반영도, 주제유형의 3가지 기준을 설정하여 전체 124편을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고, 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재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단편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단편을 대상으로 어휘와 문장으로 나누어 언어재료분석을 실시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우선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모형에서 연습단계와 적용단계의 단계별 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보여준 후, 제시·설명·연습·적용단계로 이루어지는 4단계의 전체적인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교과서와 연계되는 지도방안을 보여주기 위해 정진출판사 『중국어Ⅰ』교과서를 바탕으로 물건사기주제유형에 해당하는 제4-3편을 활용하여 고등학교 수업지도방안을 설계하였다. 제 Ⅴ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의의와 한계를 밝히고, 앞으로 더욱 다양하고 실제적인 학습자들의 동기유발에 관한 연구를 기대하며 결론을 맺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선행연구 = 2 C. 연구 방법 및 내용 = 5 Ⅱ. 교육매체로서의 애니메이션 = 6 A. 애니메이션의 정의 = 6 B.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효과 및 활용 = 8 1.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효과 = 9 2. 교육용 애니메이션의 선정기준 및 활용모형 = 11 Ⅲ. ‘大두인子和小두파파’의 작품 소개 및 분석 = 26 A. ‘大두인子和小두파파’의 작품 소개 및 선정이유 = 26 1. 작품 소개 = 26 2. 작품 선정이유 = 28 B. ‘大두인子和小두파파’의 작품 분석 = 29 1. 내용 분석 = 29 2. 언어재료 분석 = 34 Ⅳ. ‘大두인子和小두파파‘를 활용한 고등학교 수업지도방안 = 51 A.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단계별 지도방안 = 51 1. 연습단계 = 53 2. 적용단계 = 71 B.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중국어 수업의 실제 = 78 Ⅴ. 결론 = 91 참고문헌 = 93 中文摘要 = 9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48107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애니메이션 ‘大&#22836;&#20799;子和小&#22836;&#29240;&#29240;’를 활용한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지도방안-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通&#36807;&#21160;&#30011;片'大&#22836;&#20799;子和小&#22836;&#29240;&#29240;'&#36827;行高中&#27721;&#35821;&#25945;&#23398;的指&#23548;方案&#30740;究-
dc.creator.othername金在&#38134;-
dc.format.pageⅷ, 9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0.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