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58 Download: 0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중국어 문법 지도 방안 연구

Title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중국어 문법 지도 방안 연구
Other Titles
关于提高语言沟通能力的汉语语法指导方案研究 : 以形态聚集教授法(Focus on form)为中心
Authors
나고영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재돈
Abstract
目前我们生活在国际化的环境里,很容易并且很频繁地遇到需要使用第二语言的情况。因此具有第二语言能力成为了评估个人能力的一项重要标准。这样的倾向被反映在第二语言教学课程中,而培养实际环境中的语言交际能力成为了语言教学的最终目标。因此,目前第七次教育课程提出"培养语言交际能力"为教学目标的教学程序。但是,在加强流利程度的同时,语言的正确性却往往被有所忽略。实际上,在以语言交际能力为重点的教学课程里语法教学的角色与功能已经缩小。但是语法作为构成语言交际能力的一个重要因素,在第二语言教学中是不可缺少的教学领域。因此为了培养语言交际能力减少语法教学并不是个办法,而是应该改变其教学方式。这意味着目前很需要一个既可培养语言交际能力又可进行语法教学的两全其美的方法,换而言之,就是说需要开发有效的提高语言交际能力的语法教学方法。因此,本论文对此加以了研究和探讨。论文第二章里首先阐明语言交际能力的概念,然后说明语法教学的角色和意义。为此,本论文建议使用形态聚焦教学法,认为该方法是提高语言交际能力的有效的语法教学方法之一,并对该方法的概念和特点做了介绍,最后对其教学类型加以了分析和分类。第三章里首先将第二章里谈到的形态聚焦教学法应用于汉语教学,研究制定出具体的教学方案,按照每种类型举例说明其教学方法。最后第四章里对本论文的成果和意义加以评论,并就如何促使汉语语法教学发展提出了几项建议.;오늘날 국제화된 생활환경에 살고 있는 우리는 제 2언어를 사용하는 환경에 더 쉽게, 더 자주 노출된다. 이에 따라 제 2언어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는 것은 개인의 경쟁력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제 2언어 교수에 있어서도 실제 환경에서의 유창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한층 더 강조되어 그 궁극의 목표로 자리 잡게 되었고, 이에 현 7차 교육과정에서는 “의사소통 능력” 배양을 목표로 교수-학습 절차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유창성이 부각되면서 정확성은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실제로 의사소통 중심 교육과정에서 문법 교수는 그 역할과 기능이 축소되었다. 그러나 문법 활용 능력은 의사소통 능력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제 2언어 교수-학습에 있어서 필수적인 영역이다. 그러므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문법 지도를 축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 방법을 달리하여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면서 더불어 이와 함께 병행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문법 지도 방법의 개발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문법 지도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제 Ⅱ장에서는 먼저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을 살펴 문법의 역할과 의의를 제시하였다. 또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지도 방법으로 형태 집중 교수법을 제안하여 그 개념과 특징을 살피고, 문법 지도 유형을 분석하여 유형화하였다. 제 Ⅲ장에서는 Ⅱ장의 형태 집중 교수법을 중국어 교수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교수-학습 단계를 마련하고, 각 유형별로 적용 예를 들어 교수 방법을 전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 Ⅳ장에서는 본 연구의 성과와 의의를 살피고 더불어 중국어 문법 교수 발전을 위한 몇 가지 제언으로 마감하였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