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의 대학입학시험 중국어 평가문항 비교 연구

韩国与日本高考汉语考试试题比较研究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 두 나라의 중국어 대입평가 문항 비교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중국어 대입평가는 교육활동의 최종단계이면서 동시에 교육과정을 포함한 중국어 교수-학습활동 전반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대입평가만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던 기존의 연구와 논점을 달리하여 한국과 일본, 양국의 중국어 대입평가 문항을 분석․비교하였다. 한국과 일본의 대입평가 문항 비교는 평가문항의 비교 그 자체로서의 의미뿐만 아니라 양국의 중국어 교육의 지향점과 더불어 전반적인 교육 상황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유의미한 작업이 될 것이다. 필자는 위와 같은 목적을 가지고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Ⅰ장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중국어 대입평가 비교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제시하고 연구 대상과 방법을 밝힌다. 제Ⅱ장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중국어 교육과정을 정리하고,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현황을 크게 과목 수업시수, 학습자 수, 교과서 비교를 통해 살펴본 다음 두 나라의 대입평가 체제를 개술한다. 제Ⅲ장에서는 2005학년도부터 2009학년도까지 실시된 한국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중국어Ⅰ 평가문항과 2006년도부터 2009년도까지 실시된 일본의 대학입시센터시험 중국어 평가문항을 내용영역과 문항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한 후, 분석결과를 토대로 양국의 평가문항을 비교한다. 제Ⅳ장에서는 제Ⅱ장과 제Ⅲ장의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하고, 본 연구의 의의에 대한 제언을 덧붙여 결론을 맺는다.;本研究的主要目的是对韩国与日本高考汉语考试试题加以比较研究。 高考汉语考试是对高中汉语教学进行总体的评价。因此该考试可谓是一个国家高中汉语教学活动的最后阶段,通过对试题的研究,可以为汉语的教与学提供全面的、有效的反馈信息。 现有论文主要以韩国高考汉语考试为研究对象,而本论文则从另一角度出发,想对韩日两国的考试试题加以分析比较。韩国与日本同属于汉字文化圈,自古以来与中国在历史和文化方面结下了源远流长的关系,因而汉语成为韩日两国高中最受欢迎的第二外语。而韩日两国具有相似的教育课程,高考竞争都十分激烈。因此通过这一研究,不但可对试题有一比较,而且还使我们有机会全面了解韩日两国汉语教学的基础和现状。从这一方面来说,本研究有着一定的意义。 本论文共分为四部分进行。其内容可概括如下: 第一章 提出研究的必要性与目的,阐明研究对象以及方法。 第二章 整理介绍韩国与日本汉语教育课程的内容,通过两国高中汉语课的课时、学习人数、教科书的比较,仔细考察两国高中汉语教学的现状。最后,概述韩日两国大学入学的考试评价体制。 第三章 将在第七次教育课程指导下实施的从2004年到2008年(2005学年度~2009学 年度)韩国大学修学能力考试'中国语Ⅰ',与从2006年到2009年日本大学入试中心实施的'中国语'试题加以分析,具体分内容和类型两个方面进行,以分析的内容作为基础,概括出两国高考汉语试题的特征。 第四章 综合整理第二章和第三章的内容,对本研究的意义加以总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