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용 漢字 선정과 지도 방안

高中漢語教學漢字的選定及指導方案

이 논문은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용 한자를 선정하고 선정한 한자의 形·音·義와 각 한자에서 파생된 어휘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한자는 表意文字이기 때문에 쉽게 그 의미를 유추할 수 있고 이러한 한자의 특징은 중국어 어휘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한자선정 연구는 한자 교육 측면에서만 다루어져 왔을 뿐, 중국어 교육에서는 거의 논의가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필자는 중국어 학습에 가장 요긴한 한자의 선정 필요성을 절감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아울러, 선정된 한자가 중국어 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한자의 形·音·義에 따른 지도방안을 마련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Ⅰ장에서는 필자가 중국어 학습을 위한 한자 선정을 연구하려는 목적을 제시하고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한다. 제 Ⅱ장에서는 한자 문화권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과 중국, 일본 각국에서의 상용한자 선정의 변천 과정과 내용을 살펴보고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용 한자의 선정 필요성에 대해 두 가지로 나누어 제시한다. 제 Ⅲ장에서는 중국어 교육용 한자 선정 기준을 세 가지로 세우고 구체적인 선정 범위를 함께 고려하여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용 한자를 선정한다. 제 Ⅳ장에서는 먼저 선정한 한자들에 대하여 어떤 순서로 가르칠지 구체적인 학습 순서를 논의한다. 그 다음 각 한자의 形·音·義 지도방향에 대해 고찰해 보고 35字를 예로 들어 지도방안을 제시한다. 제 Ⅴ장에서는 본고의 내용을 간추려 정리하고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으로써 논의를 마친다.;漢語學習中漢字是基礎。漢字作爲語素文字, 均有自己獨立的義項, 且在構詞過程中形 成大量的詞彙, 同時派生出其他各種義項, 這對於將漢語作爲第二語言的學生來說,既是重 點也是難點。然而,正是因爲漢字學習的困難和枯燥,使許多學習者望而止步,進而忽視 了漢字在漢語學習中的重要位置。 本文試圖通過對中、日、韓三國常用漢字的選定情況進行比較研究,結合具體的漢字,闡述漢字選定的標准,並列舉若幹實例,制定出相應的新的教學方案,使得漢語學習者認 識到漢字學習的重要性,並指導其在學習漢語的過程中掌握一定的規律和方法。如通過語 素的分析讓學習者比較詞語的意思,熟練掌握詞內部相互間的結構,加深對漢語詞彙的理 解和記憶,進而有效地增加詞彙量等, 希望能夠以此有效地指導學生學習漢語。本文內容 可概括如下:第一章,闡明研究目的,範圍以及方法,並對已有的相關研究加以歸納總結。 第二章,通過對韓國、中國、日本的常用漢字的選定情況進行綜合研究,探討各國漢字 選定的必要性及其標准,以此爲參照,制定出中文教學中漢字選定的標准。 第三章,確立三項漢語教學用漢字的基准及其具體的範圍和數量,進行具體的選定。這 三項基准分別是構詞能力強的漢字、易學的漢字、使用頻率高的漢字。第四章, 探討所選定漢字的教學順序以及各漢字的形、音、義的指導方法。以35個漢字 爲例,制定具體的教學方案。第五章,簡單概括本論文的主要內容及其意義。總之,本文旨在通過選定漢語學習中典型的漢字,增進學習者對漢語詞彙學習的了解,認識詞彙的結構,總結規律,制定出新的指導方案,以此有效地進行漢語教學。本文的探 討只是漢語教學方法的一種嘗試,論文中可能會存在一些不足之處,請各位老師指正,本 人也將在今後的學習研究中不斷地加以修改和補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