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분석을 통한 고등학교 중국어 범위부사 ‘都’의 교수-학습 지도 방안

通过错误分析得出的高中中国语 范围副词“都”的教学指导方案

本论文围绕范围副词“都”,对迄今为止研究的成果进行总结,同时进行对外汉语教学20年来的错误分析研究,并针对韩国学生的特点,对范围副词“都”的教学指导方案进行研究。为此,第一要对范围副词“都”的意义条件和使用条件进行调查研究,第二,对在学习中国语这门第二语言时出现的错误类型和错误原因(母语的干扰,宾语的内部原因,过分一般化,教学错误的副作用)进行分析。最后,根据错误原因,通过对教学指导方案的研究,达到在教学现场能够调动高中生的学习兴趣,并使其能够清楚掌握的目的。为此,本论文依照如下的顺序进行。 第二章就本论文研究主要范围中的范围副词“都”进行整理的同时,了解介绍错误分析理论。第三章为了了解实际高中教学现场中范围副词“都”的类型,对第七次教育过程的中国语Ⅰ(6种教材),中国语Ⅱ(5种教材)进行分析并分类。第四章通过对教材的分析,以错误分类调查结果为基础就错误发生原因进行研究。第五章根据错误原因研究指导方案,得出符合韩国学生的教学方案。 本论文通过错误分析用举例的方式揭示了范围副词“都”的教学指导方案,但除了这里说明的方法外,针对韩国学生的教学方法可能会有很多。故而期待今后范围副词“都”的教学指导方案能有更多的发展,并且在初级中国语教学方面对范围副词“都”以外的重要语法内容的研究也能活跃展开,希望所有教师能将多样的方法论共有。;본 논문은 범위부사 ‘都’를 중심으로 현재까지의 연구를 총결함과 동시에, 대외 중국어 교수-학습에서 20년 동안 진행되어 오고 있는 오류분석 연구를 함께 실시하여 한국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범위부사 ‘都’의 교수-학습 지도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첫째, 범위부사 ‘都’의 의미조건과 사용조건을 살펴보고, 둘째, 제2언어로서 중국어를 학습할 때 발생하는 오류 유형과 오류 발생 원인(모어의 간섭, 목적어의 내부 요인, 과도한 일반화, 잘못된 교수-학습으로 인한 부작용)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오류 발생 원인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고, 학습자들이 범위부사 ‘都’에 대해 명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이바지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하였다. Ⅱ장에서는 본 논문의 주된 연구 범주에 속하는 범위부사 ‘都’에 대해 정리하는 동시에, 오류분석 이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실제 고등학교 현장에서 학습하는 범위부사 ‘都’의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제7차 교육과정의 중국어Ⅰ(6종 교과서), 중국어Ⅱ(5종 교과서) 교과서를 분석하여 유형화하였다. Ⅳ장에서는 교과서 분석을 통해 학습자가 범할 수 있는 오류를 유형화 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오류 유형에 따른 오류 발생 원인을 연구하였다. Ⅴ장에서는 오류 원인에 따른 지도 방안을 연구하여 한국인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오류분석을 통한 범위부사 ‘都’의 교수-학습 지도 방안에 대해 예를 들어 제시하였으나 여기서 서술한 방법이외에도 한국인 학습자를 위한 교수-학습 지도 방안은 무궁무진할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앞으로 범위부사 ‘都’에 대해 발전된 교수-학습 지도 방안이 제시되길 기대하며, 초급 중국어 교수-학습에 있어서 범위부사 ‘都’ 이외에도 중요한 어법 사항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모든 교사들이 다양한 방법론을 함께 공유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