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어법중심의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과정 어휘지도 방안

어휘력은 의사소통 능력을 결정짓는 주요 변인이다. 그러나 중국어를 비롯한 외국어 교육에서 어휘 교육은 의사소통 활동의 도구적 장치로만 간주되어 왔다. 최근 어휘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관련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대부분 ‘기본어휘 선정’의 문제에 치중되어 있어 방법론적 고찰이 미비한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은 중국어 어휘의 체계와 특징을 살핌으로써 이에 부합하는 어휘 지도 방안을 모색코자 하였다. 중국어 어휘의 특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단음절 형태소가 어휘 구성의 기본 단위를 이룬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로 인해 중국어는 크게 단음절 형태소로 이뤄진 단음절 단순어와 단음절 형태소의 결합으로 이뤄진 이음절 이상의 합성어로 구성된다. 그중에서도 합성어는 중국어 어휘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조어법은 합성어가 단음절 형태소의 결합을 통해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규율로서 중국어 단어 구조를 이해하는 핵심이 되어준다. 본 연구는 위에서 상술한 중국어 어휘의 구조적 특징을 반영하여 ‘단음절어 지도 → 조어법 지도 → 이음절 합성어 지도 → 활용’의 4단계 지도 방안을 도출하였다. 우선, 1단계는 단어 카드를 활용하여 이음절 합성어의 기본자인 단음절어를 지도하는 것으로 시각 자료를 통해 학습자의 머릿속에 효과적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음으로 2단계는 단음절 형태소로 이뤄진 단음절어가 이음절 합성어를 구성하는 방식인 조어법을 텍스트 자료와 도식 자료를 활용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3단계는 1단계와 동일하게 단어 카드를 활용하되, 1단계와 2단계에서 습득된 선수 지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마지막 4단계는 3단계까지 배운 어휘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다양한 연습 활동을 해볼 수 있도록 구성한 것으로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단순히 본문과의 연계성만을 고려하여 진행되었던 기존의 지도 방안과는 달리 중국어 어휘의 구조적 특징을 반영한 조어법 중심의 체계적 지도 방안을 제안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語言的交際能力在很大程度上取決于詞匯量,詞匯知識與閱讀理解、寫作能力等基本語言技能也是密切相關的,然而在漢語敎學中詞匯敎學却不被重視。近年來,隨着詞匯敎學的日益重要,不少的硏究者正對詞匯敎學進行硏究。其中大部分人是着重于基本詞匯選定的問題,關于詞匯敎學方法的硏究却很少。因此,本論文爲了更有效地進行詞匯敎學設計,進行深入地討。 漢語詞匯是以單音節語素爲基礎建構起來的,大量合成詞(指雙音節詞和多音節詞)都是由單音節語素依据一定的構詞規律綜合而成的 ; 這是在漢語詞匯的特点中最有代表性的。漢語詞匯是由單音節的單純詞和雙音節以上的合成詞構成的,其中占絶大多數的是兩個音節和兩個音節以上的合成詞。合成詞由兩個或兩個以上的語素組成。語素構成合成詞的方式就是詞的結構方式,即構詞法。 根据上述的漢語詞匯特点,本論文設計了階段性的詞匯敎學模式 ; 單音節詞階段 → 構詞法階段 → 雙音節合成詞階段 → 詞語運用階段。首先,'單音節詞階段'是利用詞語卡片敎學生單音節詞的。這個階段有利于加强學生對單音節詞的記憶。然后,'構詞法階段'是利用圖樣和文本敎學生詞的結構方式的。這個階段有利于比較容易地理解單音節語素構成合成詞的過程。'雙音節合成詞階段'也是跟單音節詞階段一樣,利用詞語卡片敎學生雙音節合成詞的。當進行雙音節合成詞階段時,讓學生在理解單音節詞及詞的結構規率的基礎上進行記憶,可以節省時間,加快進程。爲了這樣做,應該運用已經學到的內容。最后,'詞語運用階段'是應用在各個階段中所提供的詞匯作多種多樣地練習的。這種階段性詞匯敎學方法有利于調動學生主動學習的積扱性。 漢語構詞法很明确,詞的內容結構、語義關系很淸楚,這是由漢語詞匯的特点決定的。漢語詞法結構、詞組與句子結構的一致性,能구使學生對詞的分解、語素結合理解和接受的。根据這一事實,本論文設計了'以構詞法爲主的詞匯敎學辦法'。這種辦法可以使學生根据語素組合的規律較快地光大詞匯量,而且可以加深學習者對漢語語法結構的理解,進而提高運用漢語的水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