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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이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이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课题中心教学法对高中中国语学习者的会话能力及学习态度的影响
Authors
이미애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实行本研究的目的是了解在面向高中初级中国语学习者的中国语教学中实施课题中心教学法对学习者的中国语会话能力的提高有何影响,并以此为依据摸索中国语会话教学的更具效果的发展方向。为此在十周的实验阶段,对30名学生试验班级实施了课题中心教学法,对30名学生控制班级实施了教师中心教学法。试验之后,按领域评价了学习者的会话能力,并观察了对学习兴趣度有影响的学习者的学习态度的变化。同时,研究了作为能够妨害会话的心理因素之紧张感随着不同的教学法会产生怎样的影响,以及依据学习者不同的性格类型不同的教学法对会话能力产生怎样的差异。结果得到了如下的结论。 一、实施了课题中心教学法的实验班级的学习者与控制班级的学习者两者间,通过比较、分析为评价会话能力是否优秀而进行的考试的成绩,结果实施了课题中心教学法的实验班级的会话分数按照统计表现出了更优秀的水平。 二、当按照高、低水平差别比较会话的分数时,实施了课题中心教学法的实验班级内的高、低水平学习者的分数都相应地比另一组要高。这说明课题中心教学法对高水平与低水平的学习者的会话能力提高都能有积极的影响。 三、如果具体分项考察,实施了课题中心教学法的实验班级学员的会话流畅性和活用词汇的能力都与控制班级的学员显示出了较大的差异。实施了教师中心教学法的学员在语法的正确性和发音方面虽然获得了更高的分数但与另一班学员的分数差异并不是很明显。 四、关于学习者的学习态度的问卷调查结果显示,实施了课题中心教学法的实验班级学员的学习中国语的自信心和会话的兴趣度、自信感按统计来看都有了较大的提高。 五、分别考察高、低水平学习者的学习态度的变化情况,结果是高水平学习者的学习中国语的自信心和会话的兴趣度、自信感有了较大的提高。相反,低水平学习者会话的兴趣度、自信感提高不明显。由此可知,课题中心教学法特别对高水平的中国语学习者的会话的兴趣度、自信感的提高有很大的影响。 六、紧张感与学习者会话能力的形成关系密切。考察不同教学法对两组学员的紧张感的影响,虽然没有获得特别有意义的统计数据,但实施了课题中心教学法的班级比控制班显示出了两者间更少的相关性。在课题中心教学法对性格外向的学习者会有更好影响的假定之下,虽然根据学习者的性格类型考察分数的结果是两组学员中外向型的学习者的会话分数都高一些,但统计数据显示出的分数差并不大。 根据以上的结论,本研究对中国语教学的启示如下。 一、课题中心教学法使学习者感受到中国语会话的兴趣并获得自信感,是养成持续的学业成就感的有效果的教学法,这一教学法在未来还需要以其他多种课题为载体进行研究来作为依托。 二、实施课题中心教学法时最重要的是对课题的理解。为了能够快速理解课题和实现顺畅的课程进度,要以各种方式准备有意思的资料和多种多样的使课程容易完成的辅助材料。 三、课题中心教学法的终极目标是会话能力。为了提高这种能力,教师能动性的作用很重要。比之于减轻学习者的学习负担,教师更重要的作用是激励学生专注于会话练习。为了使学生不形成洋泾浜外语,还要及时给学生提供反馈意见。 四、要客观公正地评价课题程中心教学法效果,因此需要研究出一套课题活动的评价体系。 本研究的结果是课题中心教学法对高中初级中国语学习者的会话能力及学习态度有肯定性的积极的效果,虽然如此,但在设计实验的过程中由于研究对象的限制和学习时间的不足等原因使本研究存在局限。因而依据长远的发展计划,要研究适合我国高中中国语教育的实际情况和教学环境的课题活动。如果能够有这样的研究,那些缺乏中国语沟通机会的高中其初级中国语学习者的会话能力将会提高。;본 연구의 목적은 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이 고등학교 초급중국어 학습자들의 말하기 능력 및 학습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10주 동안 실험집단에서는 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서는 교사중심 교수학습법을 실시하였다. 실험 후 학습자들의 말하기 평가 결과를 토대로 집단별, 상․하위 수준별, 평가 영역별 점수를 분석하여 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교사중심의 학습법을 실시한 통제집단의 말하기 능력을 비교, 분석했다. 또한 외국어 학습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학습자들의 학습 태도 및 불안감을 비롯한 성격 유형이 각각 다른 교수학습법을 실시한 집단에서 말하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남학생 60명을 대상으로 10주간에 걸쳐 실험 조사를 진행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MINITAB Realease 14.1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모든 자료는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 유의도를 판단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라 각각T-test와 상관 분석(Correlation)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업중심 교수학습법과 교사중심 교수학습법을 실시한 고등학교 초급중국어 학습자들의 말하기 능력을 측정하여 그 점수를 비교 분석한 결과, 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교사중심 교수학습법을 실시한 통제집단에 비해서 말하기 능력이 우수했다. 둘째, 상․하위 수준별로 나누어 두 집단을 비교 했을 때, 상․하위 수준 모두 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유의미한 차이로 높게 나왔으며, 이는 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이 상위 수준의 학생과 하위 수준 학생 모두의 말하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나타낸다. 셋째, 말하기 평가 영역별 점수를 살펴보면 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유창성과 어휘 활용 영역에서 통제반에 비해 유의미한 점수 차이를 보였고, 교사중심 교수학습법을 실시한 집단은 문법적 정확성과 발음에 있어서 실험 반보다 비교적 높은 점수를 얻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도는 아니었다. 따라서 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은 초급 중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가운데 특히 유창성과 어휘 활용 능력의 향상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넷째, 학습자들의 학습 태도에 관한 설문 조사 결과 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을 실시한 집단은 중국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말하기 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자신감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따라서 과업중심 교수 학습법은 학습자들의 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특히 말하기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다섯째,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학습자의 불안감이, 교수법을 달리한 두 집단 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알아 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치를 얻지는 못했으나 과업중심 교수법을 실시한 반이 교사중심 교수학습법을 실시한 통제반에 비해서 상관관계가 비교적 낮게 나왔다. 또한 과업 중심 교수학습법은 수업 진행의 특성상, 활달한 성격의 학습자에게 더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 하에 학습자들의 성격 유형 별로 말하기 점수를 확인 해 본 결과 두 집단 모두 활달한 성격의 학습자들의 말하기 점수가 더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치는 아니었다. 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은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불러와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고 지속적인 흥미를 일으켜 궁극적으로는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은 교실에서 배운 외국어를 실제로 사용해 볼 기회가 전혀 없는 초급 중국어 학습자들에게, 학습한 내용을 상황에 맞게 활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학습자의 주관과 판단이 개입되는 단계를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인 외국어 학습을 위한 또 다른 방향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현 외국어 학습 상황에서 과업중심 교수학습법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치밀한 준비와 과업 모형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하며, 과업중심 교수학습활동을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평가 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의 연구도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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