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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중국어 듣기 보충교재 편찬 및 지도 방안

Title
고등학교 중국어 듣기 보충교재 편찬 및 지도 방안
Other Titles
Compilation and Guidance Method of Chinese Listening Supplementary Teaching Materials in High School
Authors
한혜선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재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중국어 수업은 제2외국어 항목으로 분류되어 있다. 과거에는 많은 학생들이 제2외국어로 불어, 독어 등을 선택하였으나, 최근 들어 대부분의 학교에서 중국어, 일어 등을 제2외국어로 채택하고 있다. 겉으로 보기엔 고등학교 제2외국어 수업에서 중국어가 크게 각광받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대학 입시 제도를 감안해 볼 때, 입시 위주의 과목을 중시하는 풍토는 여전하다. 그러므로 입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는 제2외국어인 중국어 과목은 학생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오지 못한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해서, 본고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흥미를 느끼게 하는 중국어 수업을 연구해 보았다. 교과서 한 권만을 갖고 진행하는 수업에서 벗어나, 교재의 내용을 응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듣기 보충교재 편찬을 연구하게 되었다. 듣기 보충교재란, 말 그대로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보충하여 학습할 수 있는 학습 도구이다. 듣기 보충 교재를 이용하면, 언어의 네 가지 기능 중에서 가장 우선시되어야 할 ‘듣기’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실 학습 분위기도 새롭게 전환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Ⅰ장 서론을 통해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본고와 관련된 듣기 중심 교수 학습 선행 연구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이어서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할 것이다. Ⅱ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우선, 중국어를 중심으로 한 듣기 교수 학습 이론으로써, 듣기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중국에서 많은 학자들이 제시한 듣기 교수 학습의 원칙, 중국어 듣기 학습의 어려움 등에 대해 살펴보겠다. 또한, 듣기 보충교재를 설계하기에 앞서 듣기 교재 편찬의 원칙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Ⅲ장에서는 본격적으로 듣기 보충교재를 설계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질 것이다. 우선 듣기 보충 교재에 들어갈 듣기 문제 선정 기준을 살펴보고, 교과서의 단원별 듣기 문제 유형과 구체적인 문제 설계가 진행될 것이다. Ⅳ장에서는 앞서 제시한 듣기 보충교재 편찬 방안을 활용하여 듣기 중심 수업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이다. 듣기 수업을 위한 교수 모형을 설계하고, 각 차시별 수업 계획과 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여 교실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려고 한다. 본고는 기존의 연구자들이 진행한 효과적인 듣기 중심 수업의 제안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구체적인 듣기 중심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즉,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듣기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그쳤지만, 본고는 듣기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 교실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듣기 보충 교재의 교수 학습 방안 또한 제시하고 있다.;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mprove listening a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As the study proposes listening supplementary teaching materials, it can lead Chinese class more effective in the high school. Chinese class that is taught by Chinese teacher in the high school belongs to one of second language in present. Most students chose French, Germany and so on ,as a second language in the past, but most high school chose Chinese, Japanese and so on ,as a second language in recent. At first glance, Chinese class looks like the limelight of high school students as a second language. But when I think about system of the examinations for entrance, thinking that is important to some class for entrance examination is not changed. Chinese class is not attracted by attention of students as a second language, because Chinese class is not big portion of the examinations for entrance. When I think about the present phenomenon of education, I made researches in Chinese class in the study. How can I make an interest in Chinese class to students? Existing classes just used to book for teaching. However, because recent classes make the listening supplementary teaching material applied contents of texts, effect of studying and ability of students increase. What is the listening supplementary teaching material? Literally, that is studying instrument which is able to study for learning something from teacher in class. If we should use the listening supplementary teaching material, listening ability of students would be improved and the studying atmosphere would be changed newly. This report has a meaning. That is how Chinese class show the method of listening not only effective listening class of the center of listening but also concretive listening class of the center of listening. Existing researches showed only the method of listening for guiding, but this report introduces the method of listening for guiding and the teaching method of the listening supplementary teaching mate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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