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7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소영-
dc.creator박소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0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0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780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89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801-
dc.description.abstract제 7차 교육과정에서부터는 중학교에서도 재량 선택 과목으로 생활 외국어 과목을 개설하게 되어 중학교 때부터 중국어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영어 교육 중심으로 치우쳐 있는 외국어 교육 정책과 과밀한 학급 인원수와 생활 중국어 교재의 부족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중학교에서의 중국어 교육에 장애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중학교 중국어 학습자들이 효과적으로 중국어 학습을 하기 위한 교수 학습방법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으며, 따라서 중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되었다. 제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 내용 그리고 선행 연구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소집단 협동학습에 대해서 살펴보았다.제 1절에서는 소집단 협동학습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고 그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소집단 협동학습의 여러 가지 모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제 2절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소집단 협동학습의 전체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중학교 중국어 교육에서의 의의를 짚어보고 중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이 어떤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제 Ⅲ장에서는 현재 중학교에서 중국어를 가르치는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소집단 협동학습이 현재 어떤 방식으로 중국어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고 있는지와 얼마나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앞 장에서 이루어진 중학교 중국어 교육에서의 소집단 협동학습의 실태 분석을 바탕으로 그 개선점과 방향에 중점을 두어 소집단 협동학습의 다양한 활용 방안들을 각각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심의 방안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중국어 교육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부분이다. 외국어 교육에서의 목표가 의사 소통 능력의 습득이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상호 작용이 활발히 일어나고 학습자 주도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국어 교수 학습 방법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에 대한 실험 연구와 체계적인 연구가 계속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This study started from the recognition that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s necessary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to learn Chinese language at their first time.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verse use of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in middle school Chinese language education. This research was performed as the following processes. Chapter Ⅰ explains the purpose, contents, and related references and studies of this study. Chapter Ⅱ conducts the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in Chinese language education. The section 1 describes what the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is and the various models of the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Under the base of the overall theories of the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like the above , the section 2 presents the significance of the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in middle school Chinese language education, and also reviews what effects the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in middle school Chinese language education have. Chapter Ⅲ analyzes the realities about various facts through surveys regarding recognition and attitude to the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by Chinese language teachers in the middle schools, what kinds of methods the teachers use and how often they use the methods of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in the classes. and then summarizes their results. Chapter Ⅳ suggests the diverse application models of the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methods standing on the realities analysis about the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in middle school Chinese class at the previous chapter. They are focused on the improvement and the direction of the realities analysis, divided with listening, speaking, reading and writing. Yet far sufficient researches were not accomplished regarding to the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in Chinese education field. Thinking of the fact that the goal of the foreign language education is accomplish communication skills in foreign language, the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is appropriate for the Chinese language education in a sense that it causes interaction among learners and it encourages learners try initiative-learning. Thus, it is expected that the further structured researches about methodological aspects of the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to keep 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 3 C. 선행 연구 = 3 Ⅱ. 중학교 중국어 교육과 소집단 협동학습 = 6 A. 소집단 협동 학습 이론 = 6 1. 소집단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 = 6 2. 소집단 협동학습의 모형 = 9 3. 소집단 협동학습의 운영 = 11 B. 중학교 중국어 교육에서의 소집단 협동학습 = 14 1. 중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의 의의 = 14 2. 중학교 중국어 교수-학습에서의 소집단 협동학습의 효과 = 17 Ⅲ. 중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소집단 협동학습 실태 조사 = 22 A. 설문의 설계 = 22 1. 설문의 목적 및 방법 = 22 2. 설문지 문항 구성 = 23 3. 설문의 제한점 = 25 B. 설문 결과 분석 = 25 1. 전반적인 소집단 협동학습에 관한 설문 = 26 2. 듣기 중심의 소집단 협동학습에 대한 설문 = 35 3. 말하기 중심의 소집단 협동학습에 대한 설문 = 38 4. 읽기 중심의 소집단 협동학습에 대한 설문 = 40 5. 쓰기 중심의 소집단 협동학습에 대한 설문 = 42 C. 중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소집단 협동학습 실태 분석 결과 = 45 Ⅳ. 중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소집단 협동학습 방안 = 47 A. 듣기 중심의 소집단 협동학습 방안 = 48 1. 마음 맞추기 = 48 2. 모둠 인터뷰 = 50 3. 듣고 그리기 = 51 4. 3단계 인터뷰 = 53 5. 듣고 배치하기 = 55 6. 말 전달하기 = 57 7. 번호순으로 = 58 B. 말하기 중심의 소집단 협동학습 방안 = 60 1. 다시 말하기 = 60 2. 플래시 카드 게임 = 62 3. 돌아가면서 말하기 = 64 4. 한 목소리로 답하기 = 66 5. 하얀 거짓말을 찾아라 = 69 6. 같은 점 다른 점 = 72 7. 듣고 행동하기 = 74 C. 읽기 중심의 소집단 협동학습 방안 = 76 1. 플래시 카드 게임 = 76 2. 파트너 = 80 3. 이야기 엮기 = 82 4. 4단계 복습 = 83 5. 짝 점검 = 85 6. 4단계 생각하기 = 87 D. 쓰기 중심의 소집단 협동학습 방안 = 89 1. 모둠 단어 짝짓기 = 89 2. 듣고 쓰기 = 91 3. 돌아가면서 쓰기 = 92 4. 문제 보내기 = 94 5. 모둠 문장 = 95 6. 보고 쓰기 = 97 Ⅴ. 결론 = 102 참고문헌 = 104 부록 중학교에서의 소집단 협동학습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지 = 107 ABSTRACT = 11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3926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495-
dc.title중학교 중국어 교육에서 소집단 협동학습 방안-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Application Methods of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in Middle School Chinese Language Education-
dc.creator.othernamePark, So Young-
dc.format.pageⅵ, 11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07.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