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이 반영된 고등학교〈중국어〉보충 교재 편찬 방안

Abstract

本研究的目的在于探讨如何编写以文化观光为内容的〈中国语〉补充教材的方案, 并在此基础上提出更有效的以"学习者为中心"的汉语教学方法。 在本研究的第二章中首先阐述了文化观光这一概念, 说明观光与文化的关系、文化观光与外语教育之间所存在的密不可分的关系。此外, 分析了韩国高中第七次教育课程中汉语教材〈中国语Ⅰ〉与〈中国语Ⅱ〉的基本构成要素, 并将其分成衣、食、住、行四个部分加以探讨, 指出教材中缺乏介绍文化观光内容这一不足之处。 在第三章中, 以文化观光中所要接触到的衣、食、住、行内容为四大主题, 编写了相应的汉语对话, 对话中具体又按韩国情况与中国情况不同分为两个部分。通过所编写的对话, 可以使学习者间接体验到韩国与中国的文化差异, 同时掌握现实生活交际中所要用到的汉语。除了对话内容外, 在各单元还补充了许多相关的词汇。笔者以多样化的文化内容为基础编写本教材, 这不但可以减少学生们在学习〈中国语Ⅰ〉与〈中国语Ⅱ〉时教材之间的衔接难度, 而且还能使学习者广泛地接触到中国文化, 让学习者对汉语产生浓厚兴趣。 本研究编写以文化观光为主题的汉语教材, 让学生在学习汉语的同时建立对韩国本国文化的认同感, 同时也能了解中国的文化特点。若能达到这一目的, 笔者认为这才是真正有价值的汉语教学。但是想要在教学上取得成功, 首先教师要具备必要的素质。第一, 教师要不断地研究学习者国家的文化, 这样才能知道并找出学习者在学习过程中不理解的根本原因及容易混淆的地方; 第二, 让学习者排除文化上的偏见, 努力使学生认识到文化是一个相对概念。 最后笔者希望能以本研究为基础, 在按第八次教育课程大纲编写高中汉语教材时, 能如本论文所研究的那样, 在教材中更多地反映一些文化观光的内容, 同时希望能出版各种有益的教材, 以提高汉语教学效果。;오늘날 외국어 교육에서 언어에 대한 지식 습득보다는 의사소통능력이 더욱 강조된다. 이에 따라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문화 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하고 있다. 외국인의 문화를 이해해야 그들과의 의사소통이 용이해지기 때문이다. 최근 중국어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특히 많은 한국인이 중국에 여행을 가기에 중국어를 배우려고 한다. 본 논문은 중국을 여행 중인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국에 대한 문화를 소개하고 적절한 교재를 개발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논문은 현행 고등학교 교과서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그리고 현행 교과서의 내용을 좀 더 충실히 보완하기 위해 실용적인 관광문화가 접목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된 개선안을 만들어 본다. 지금까지 관광 중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연구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우선 관광 중국어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그리고 교재를 평가하는 여러 앞선 연구 성과를 토대로 관광 중국어 교재를 분석하는 구체적인 틀을 세우고, 이를 바탕으로 현행〈중국어Ⅰ〉6종 교과서와 〈중국어Ⅱ〉 5종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우선 기존 교과서 전체를 衣·食·住·行 등 기본적인 문화 요소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의 여부를 살피고 각각의 교재에 제시된 문장의 구성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구성을 토대로 하여 관광문화와 관련된 중국어 교재의 개선 방안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장을 제시하여 정리하였다. 본 연구가 점차 다양해지는 학습자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교육 자료의 개발을 촉발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이제 우리 사회는 훨씬 더 빠르고 복잡하며 다양하게 변화되어 갈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교육도 이에 걸맞게 함께 진보해야 하며 사회 현상 자체를 다루게 되는 문화적인 측면과 접목시켜 보다 내실 있는 교육체계를 이루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