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중국어 비교구문 지도방안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에서 제2외국어로 중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학습 수준에 맞고 주요하게 쓰이는 비교구문이 어떤 것인지 제시하고 그것을 어떤 방법으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고찰해보는 것이다. 비교는 인간에게 있어 가장 기본적인 언어활동이자 지적활동이므로 모든 자연언어에 비교구문이 존재한다. 비교구문을 구사하는 것은 인간의 언어활동의 기본적인 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도 비교구문을 학습하는 것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어의 비교구문은 통사론적인 기준에 의하여 크게 두 가지로 나누었는데 하나는 피비교자와 비교대상이 같이 출현하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비교의 두 대상이 같이 출현하지 않는 경우이다. 비교구문에는 여러 문형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생 수준에 맞는 비교구문을 선정하여 그 지도방안을 모색해보았다. 고등학교에서 배워야할 비교구문 선정은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과서『중국어Ⅰ』,『중국어Ⅱ』와 중국에서 공신력 있는《漢語水平等級標準與語法等級大綱》과 《對外漢語敎學初級階段敎學大綱 》의 비교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리하여 최종적으로 고등학교에서 반드시 학습해야할 중국어 비교구문의 학습범위를 크게 6문형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비교구문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먼저 비교구문의 문형별 교수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문형별 교수방안은 기본구조 제시, 기본의미 설명, 용법 설명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그 다음으로 비교구문의 연습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학습한 문형을 연습하는 방법으로 빈칸 채우기, 교체연습, 확장연습, 전환연습 등을 살펴보았다. 또한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기 위한 연습방안으로 게임이나 역할놀이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본 논문은 고등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중국어 비교구문의 학습범위를 재설정하고 선정된 문형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실제 중국어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실에서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이라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本研究的目的在于考察提示给作为第二外国语,学习汉语的高中生符合他们学习水平并主要使用的比较句是什么,用什么方法教。 比较是在人类生活中最基本的语言活动,也是知识活动,因此,在自然语言上存在比较句。口述比较句可以说是人类语言活动的基本项目。所以,在汉语教育上,学习比较句也可以说是为了疏通感情所必须的部分。 汉语的比较句根据通常的历史评论的标准,分为两大类,一种是被比较对象和比较对象同时出现,另一种是比较的两个对象不同时出现。比较句有各种句型,在本论文上选定符合高中生水平的比较句,摸索了其指导方案。 高中生须要学的汉语比较句的学习范围,通过我国高中教材『中国语Ⅰ』,『中国语Ⅱ』和在中国具有可信度的《漢語水平等級標準與語法等級大綱》和 《對外漢語敎學初級階段敎學大綱》的比较分析进行选定。于是,结果把高中生所必要学习的汉语比较句的学习范围选定为6个句型。 为了被选定比较句的有效指导,本论文首先对比较句的句型授课方案进行了分析。句型授课方案,由提示基本结构,说明基本意思,说明用法的顺序构成。其次,对比较句的练习方案进行了分析。作为学习已学过的句型的方法,分析了填空,替换练习,擴張练习,转换练习等。另外,为了培养交际能力,研究了游戏或角色扮演游戏。 本论文考虑到高中生的水平,重新设定汉语比较句的学习范围,并对有效指导句型的方案,进行了各种研究。本研究是在实际开展汉语授课的教室里能够实际应用的方案的观点上,可以说是具有教育意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