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5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승희-
dc.contributor.author남소연-
dc.creator남소연-
dc.date.accessioned2016-08-25T01:08:26Z-
dc.date.available2016-08-25T01:08:26Z-
dc.date.issued2006-
dc.identifier.otherOAK-00000001303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251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3033-
dc.description.abstract随着最近在外语教育上更加强调了语言交际的重要性,提高语言交际能力的教学與学习方法的开发將越来越受到重视。其实在语言交际中提问和回答佔據了绝大部分,而进行提问和回答时所用的文章形式大多是疑问句。因此如果让学生正确而得体地使用疑问句,將能够大大提高学生的语言交际能力。 语言交际能力指的並不单是语法能力,还包括社会语言能力、话语能力和战略性交口能力等综合能力,因此不能单强调某一部分。目前为止,韩国汉语教育倾向忽视疑问句本体的教学和学习,并且限制于脱离情景的语法提示和机械性的练习。但是不能把追求正确使用语言的能力视为目的,而是要视为提高语言流利程度的奠石。因此提示语法形式时必定和语义结合,还增加妥当得体地提问和回答的练习活动,以增加学生在课堂上充分练习疑问句的机会。 根据以上的观点,在本论文的第二章,分析了进行提问和回答时成为基础的理论,如疑问句形式、语义功能、各个形式间的差别。在第三章先把疑问句分类为是非疑问句、特指疑问句、正反疑问句、选择疑问句和省略疑问句,并以演繹法、歸纳法和利用课文的方法来提示各个疑问句的语法形式。而且探讨了形式跟回答结合的练习方法,就让学生能在有情景的语言环境下自己发现各形式的规则以及语义上的差异。其次後面提示了模拟语言交际活动和实际语言交际活动,让学生能够使用疑问句来提问和回答。在第四章,提示了课文和教案,以示范以上探讨的教学学习方案怎么运用在课堂上。;최근 외국어 교육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의사소통에서 사실상 질문과 대답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데 이 때 사용되는 문장형식이 의문문이다. 따라서 의문문을 정확하고 정황에 맞게 쓸 수 있도록 가르치고 학습한다면 의사소통 능력이 많이 향상될 것이다. 의사소통 능력은 문법 능력뿐만 아니라 담화 능력, 사회 언어적 능력, 전략적 능력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적 능력이므로 어느 한 가지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옳지 않다. 지금까지 중국어 교육에서는 의문문 자체의 교수학습에 소홀한 측면이 있었고 형식 제시나 연습활동도 맥락과 유리된 기계적 연습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언어의 정확성 추구는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되고 유창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본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형식을 의미와 연결하여 제시하고 질문과 대답을 적절하게 하는 연습활동을 포함하여 실제 의문문의 사용의 기회를 늘릴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본고 제2장에서는 질문 대답 연습에 필요한 의문문의 유형별 형식, 의미기능과 형식 간 차이점을 이론적으로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의문문을 시비의문문, 특지의문문, 정반의문문, 선택의문문, 생략의문문으로 유형을 나누고, 연역적 접근뿐만 아니라 귀납적 접근, 텍스트를 이용한 접근 방법으로 유형별 형식을 제시하였다. 또한 대답과 연계된 연습을 제시하여 상황맥락 속에서 학습자 스스로 형식의 규칙과 의미 차이를 발견하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유사 의사소통 활동과 실제 의사소통 활동을 제시하여 수업시간에 학습자가 질문과 대답을 실제로 해 볼 수 있는 학습방법을 모색하였다. 제4장에서는 텍스트를 구성하고 그에 맞는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여 제3장에서 논의한 교수학습 방안을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제시하고자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목적 = 1 B. 선행연구 = 3 C. 연구범위 및 방법 = 5 Ⅱ. 이론적 배경 = 7 A. 중국어 의문문의 유형 분류 기준 = 7 B. 중국어 의문문의 유형별 특징 = 9 Ⅲ. 중국어 의문문의 교수학습 방안 = 44 A. 중국어 의문문의 교수학습 범위 선정 = 44 B. 중국어 의문문의 교수학습 절차 = 46 C. 중국어 의문문의 유형별 교수학습 방안 = 49 1. 시비의문문의 교수학습 방안 = 49 가. 형식 제시 및 연습 = 49 나. 유사 의사소통 활동 = 56 다. 실제 의사소통 활동 = 57 2. 특지의문문의 교수학습 방안 = 64 가. 형식 제시 및 연습 = 64 나. 유사 의사소통 활동 = 69 다. 실제 의사소통 활동 = 72 3. 정반의문문의 교수학습 방안 = 87 가. 형식 제시 및 연습 = 87 나. 유사 의사소통 활동 = 91 다. 실제 의사소통 활동 = 92 4. 선택의문문의 교수학습 방안 = 93 가. 형식 제시 및 연습 = 93 나. 유사 의사소통 활동 = 95 다. 실제 의사소통 활동 = 95 5. 생략의문문의 교수학습 방안 = 97 가. 형식 제시 및 연습 = 97 나. 유사 의사소통 활동 = 98 다. 실제 의사소통 활동 = 99 Ⅳ. 중국어 의문문 교수 학습을 위한 텍스트 및 수업지도안 제시 = 101 A. 텍스트 구현 = 101 B. 수업 지도안 제시 = 111 Ⅴ. 결론 = 122 참고문헌 = 123 中文摘要 = 12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7369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질문-대답 능력 향상을 위한 중국어 의문문의 교수학습 방안-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汉语疑问句的教学和学习方案-
dc.format.pageiii, 125-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06.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