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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양희동-
dc.contributor.author신하진-
dc.creator신하진-
dc.date.accessioned2022-08-04T16:32:45Z-
dc.date.available2022-08-04T16:32:45Z-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otherOAK-000000191773-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91773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62131-
dc.description.abstract전 세계 인구의 49%가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하면서 소셜미디어 내 소통과 콘텐츠 공유가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 기반에서 1인 미디어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여론을 형성함에 따라 셀슈머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인플루언서의 상업적/비상업적 키워드의 집중도, 상업적 게시글의 비율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하여 새로운 유형의 인플루언서를 범주별로 정의하고, 인플루언서의 매출에 대한 역할이 셀슈머로서 차지하는 매출전략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Python을 이용하여 인플루언서의 상업적/비상업적 게시물을 분류하였고, KoNLP를 이용한 텍스트 마이닝 후 FastText 기반의 단어들 간의 유사도를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그 결과 인플루언서의 상업적 키워드 주제 집중도가 높을수록 매출액이 유의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또한 새롭게 정의된 유형별 범주에 따른 군집분석을 통해 인플루언서 유형을 4개 유형으로 분류하고 매출액에 따른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한 것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SNS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와 이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고자 하는 마케터들에게 SNS의 판매전략에 대한 실증적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As 49% of the world's population uses social media platforms, communication and content sharing within social media are becoming more active than ever. In this environmental base, as the one-person media market grew rapidly and formed public opinion, a new trend called Sellsumer emerged. This study defined new types of influencers by category by analyzing the concentration of commercial/non-commercial keywords of influencers and the impact of the ratio of commercial postings on sales, and analyzed the sales strategy of influencers' role on sales as sellsumers. The method of this study classified the influencer's commercial/non-commercial posts using Python, and after text mining it uses KoNLP, the similarity between FastText-based words was reviewed to obtain the following results. As a result, it was confirmed that the higher the keyword theme concentration of the influencer's commercial posting, the more significant the sales. In addition, through cluster analysis according to the newly defined type-specific category, it was confirmed that influencer types were classified into four types and that differences between groups according to sales were significant. In conclusion, it will be possible to present empirical solutions to the sales strategy of social media to influencers working on social media and marketers who want to use them as marketing tool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선행연구 고찰 4 A. 인플루언서의 유형 4 B. 인플루언서의 전문성 8 C. 인플루언서의 상업적/비상업적 콘텐츠 9 Ⅲ. 연구방법 12 A. 파이썬을 이용한 인플루언서의 상업적/비상업적 포스팅 분류 12 B. KoNLP를 이용한 텍스트 마이닝 13 C. FastText 기반 단어 간 코사인 유사도 측정 1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9 A. 데이터 수집 및 표본 특성 19 B. 선현 회귀 분석 및 결과 21 C. 분류분석을 통한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24 Ⅴ. 결론 및 논의 27 A.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27 B.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29 C. 참고문헌 32 ABSTRACT 3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5444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00-
dc.title인플루언서 커머스에서 상업적 컨텐츠의 비중과 주제집중도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Impact of Commercial Contents Proportion and Topic Concentration on Performance in Influencer Commerce-
dc.creator.othernameShin, Hajin-
dc.format.pagev, 3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2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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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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