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2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영태-
dc.contributor.author김효희-
dc.creator김효희-
dc.date.accessioned2021-01-28T16:31:36Z-
dc.date.available2021-01-28T16:31:36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otherOAK-00000017311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73115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654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게이미피케이션 기반의 쓰기훈련 앱을 활용한 형태소 지식과 음운규칙 훈련이 쓰기부진 아동의 자소-음소 불일치 어절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자소-음소 불일치 어절 받아쓰기 과제의 정반응율과 오류 유형별 출현율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방법: 대상자는 초등학교 2학년에서 3학년의 쓰기부진 아동 3명이다. 설계는 대상자 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사용하였다. 게이미피케이션 기반의 앱은 다섯개의 단계로 구성되며, 본 연구에서는 마지막 5단계의 자소-음소 불일치 어절쓰기 단계를 사용하였다. 또한, 직접 교수 형태로 형태소 지식과 음운규칙을 훈련을 실시하고, 자필쓰기 활동을 제공하였다. 결과: 첫째, 게이미피케이션 기반의 쓰기훈련 앱을 활용한 형태소 지식과 음운규칙 중재는 쓰기부진 아동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재의 일반화는 모든 대상아동에게 매우 큰 효과 크기를 나타냄으로써 중재 효과가 훈련되지 않은 자소-음소 불일치 어절쓰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지 단계에서 모든 대상 아동은 중재 단계와 유사한 수준의 수준을 유지하여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유지 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결과적으로 게이미피케이션 기반의 쓰기훈련 앱은 쓰기부진 아동의 자소-음소 불일치 어절쓰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는 쓰기 훈련 도구로서 게임 기반의 앱이 효용성 있음을 내포한다. 또한 형태소 지식과 음운규칙에 대한 중재가 임상적으로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at morpheme knowledge and phonological rule training using gamification-based writing training app improve children's ability to write letter-sound correspondences. Also, we looked at the change in the correct response ratio and error types due to instruction. Method: The subjects were 3 children with poor writing in school age 2th to 3rd grade. An experimental, multi probe design was used across subject. The gamification-based app consists of five steps,, and in this study, we use fifth step of letter-sound correspondences syllables. In addition, we trained morpheme knowledge and phonological rules as direct professors.Results: First, the intervention of morpheme knowledge and phonological rules using a gamification-based writing training app has been shown to be effective in improving the ability of children with poor writing skills. Second, it was shown that the generalization of intervention represented a very large effect size in all eligible children, so that the effect of arbitra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untrained letter-sound correspondences syllabus. Third, it has been shown that in the maintenance phase, all target children maintain a similar level of performance as in the arbitration phase, so that the retention effect is very high even after the intervention is terminated. Conclusion:The results show a partially effective increase in the writing skills of children with poor writing skill. These findings imply the feasibility of a gamification based writing training app as a reading and writing intervention tool. Also suggest that morpheme knowledge and phonological rules intervention are clinically effectiv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7 C. 용어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1 A. 철자 쓰기 발달 이론 11 B. 쓰기부진 아동의 쓰기 특성 13 C. 형태지식을 활용한 쓰기중재 연구 15 D. 게임 기반의 언어 중재 연구 16 Ⅲ. 연구방법 18 A. 연구대상 18 B. 검사 도구 20 C. 평가 과제 21 D. 중재 프로그램 내용 24 E. 실험설계 31 F. 중재 프로그램 절차 32 G. 자료의 측정 및 분석 38 H. 신뢰도 41 I. 사회적타당도 41 Ⅳ. 연구 결과 43 A. 게이미피케이션 기반의 쓰기훈련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형태지식 및 음운규칙 중재가 쓰기부진 아동의 자소-음소 불일치 어절쓰기에 미치는 훈련효과 43 B. 받아쓰기 과제의 철자 오류 유형에 따른 정반응율의 변화 50 C. 게이미피케이션 기반의 쓰기훈련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형태지식 및 음운규칙 중재가 쓰기부진 아동의 자소-음소 불일치 어절 쓰기능력의 일반화에 미치는 영향 54 D. 게이미피케이션 기반의 쓰기훈련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형태지식 및 음운규칙 중재가 쓰기부진 아동의 자소-음소 불일치 어절 쓰기능력의 유지에 미치는 영향 56 Ⅴ. 결론 및 논의 57 A. 결론 및 논의 57 B.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6 참고문헌 68 부록 79 ABSTRACT 8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7454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000-
dc.title게이미피케이션 기반의 쓰기훈련 앱을 활용한 형태지식 및 음운규칙 중재가 쓰기부진 아동의 자소-음소 불일치 어절쓰기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Morpheme Knowledge and Phonological rules Intervention on the Use of Gamification-Based Write Training App for Children with Poor Writing-
dc.creator.othernameKim Hyohee-
dc.format.pageviii, 8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언어병리학과-
dc.date.awarded2021.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언어병리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